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나네 Nov 19. 2022

결혼한 딸과 여드레 밤을 홍콩에서 오붓이 보냈다


딸이 예약한 숙소는 홍콩섬 중간 지점인 코즈 웨이 베이에 위치하여 교이 편리하고 아담하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그만 담뿍 정이 든 숙소다. 들고 날 때마다 경비 아저씨와 목례를 하던 일도 오늘이 마지막이다. 오늘 12시 안에 체크아웃하며 이 방과 안녕을 고하여야 한다. 어지는 일은 언제나 가슴을 저릿하게 만든다.


평소엔 시드니 사무실에서 근무하나 이 나라 한 회사의 재무팀에 소속된 딸은 매일 저녁 늦게 이 숙소퇴근을 다. 양쪽 일을 하다 보니 일이 더 많았다고. 출장이란, 일을 하러 왔으니 잘해 놓고 가라고 난 일렀다. 2주 동안 딸은 그렇게 이곳에서 살았다.

 어제저녁에는 회식을 했다며 밤 11시가 다 되어 귀가를 했다. 이번 주말에 멜버른, 시드니에서 온 직원들이 돌아가니 작별의 정을 나누었나 보다. 콩의 밤은 호주와 달리 대낮 같더란다.



아침저녁으로 딸이 출퇴근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친에미는 그것으로 흡족다. 얼마만인가. 딸이 매일 아침 동동걸음으로 나가 눈꺼풀에 피로를 달고 들어오는 모습을 지근거리에서 지켜보는 게.





미의 영화를 보자고 딸을 따라오지는 않았다. 에미로서 딸을 그저 응원하고 칭찬하고 힘을 보태주려고 왔다. 세상 거의 모든 젊은 딸들이 그러하지만, 신랑이 부드럽고 살림살이를 도와준다고는 하지만, 사내아이 둘 양육하며, 직장생활 씩씩하게 하는 일이 어디 쉬운 일인가. 


딸이 사는 시드니에서 먼 호주 시골에 떨어져 살다 보니 딸의 집을 자주 방문도 못하였다. 늘 큰딸이 보고 싶고 마음에 걸렸었다. 오늘도 들하고 분주할 텐데...  가슴이 아슴하던 날이 많았다. 마침, 엄마 이때 같이 여행해보지 내가 언제 엄마랑 여행해 보겠어, 하며 딸이 같이 가자해서 따라왔는데 오길 참 잘했다.



여기 와서 나는 거의 아침마다 딸과 함께 숙소를 나다. 혼자 나가는 것보다 왠지 기분이 더 좋다. 전철을 타기 위해 걸어가면서 딸과 이기를 나누었다. 이 주변 어느 카페의 커피맛이 좋고, 어제저녁에 들고 온 홍콩 밥이 이 가게 거라며... 별 것 아닌 이야기라도 그저 즐거웠다.



드레 밤을 둘이서만 오붓하게 지내다 보니 딸의 살아가는 속살과 에미의 속살을 서로 교환다. 이상 없음. 이만하면 몸 건강하고 서민의 보편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으니 걱정 없음이다.  시겠지만 아가는 게 그리 호락호락하지만은 않다. 나의 가정에 그간 꽤 아픈 슬픔과 힘듦을 겪어왔다. 이제는 그런 일들이 없기를 날마다 기도한다.



우리 모녀가 이곳에 머무는 동안 21층 리의 숙소 누군가 매일 청소를 해주었다. 외출서 돌아오면 냉장고 위에 마실 물병을 남겨두고, 새하얀 수건을 욕에 걸어주고, 새하얀 슬리퍼를 매일 갈아주고, 이브자리 새하얗게 정리정돈 해놓곤 했다. 여드레 밤을 그렇게 보내고 우린, 왠지 설레게 될 밤 비행기를 타고 시드니로 날아간다.



딸 덕에 호사 한 번 잘 누렸다.

딸, 고마워!

호텔, 에코 트리, 고마워.

모두 감사합니다!


이전 11화 귀여운 동상이몽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