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나네 Feb 03. 2023

악어를 사랑하던 가족과 동물원

- Australia Zoo

2023. 2. 1. 


  "오스트레일리아 주 zoo"의 가족 이야기를 한 번쯤은 들어보았는지요.




선샤인코스트에서 몬트빌 쪽으로 10분 정도 깊은 숲길을 따라 올라오다 보면 숲 속 동물원이 나온다. 고) 스티브 어윈 Steve Irwin의 아내, 아들, 딸이 산으로 승계 운영하는 이 동물원에는 야생동물 보호소가 있다. '몇 해 전 호주산불이 발생했을 때 환경운동가인 이 가족은 9만 마리 이상의 야생동물을 치료해 주었고', 지금도 그것은 진행 중이다. 


실은 도 이들 가족사에 관한 사연은 알지 못했다. 이번에 딸이 알려주어서 자료를 찾아보았다. * '어릴 때부터 부모님과 악어 구조활동을 해오며 '악어사냥꾼'이라 불리던, 고) 스티브 어윈, 그는 2006년도 해양 다큐멘터리를 촬영하다 독이 있는 노랑가오리 꼬리에 심장을 찔려 사망한다. 그는 이미 1992년도부터 해양 다큐멘터리로 유명해진 환경운동가였다. 동물원 주변 도로 이름까지 '스티브 어윈 웨이'로 바꿀 만큼 세상은 그의 죽음을 애석하게 여다.'   * UPI뉴스 / 강이리 기자 글 참조.





오늘은 그 "Australia Zoo"에 가는 날이다.


딸은 이번 여행 중, 오스트레일리아 주 zoo에 가는 게 가장 기대된다 했다. 다 큰 어른인 나동물원 가는 날은 아침부터 설렜으니, 우리 두 사람 사이의 이 케미 하나는 100%  들맞았다.




브리즈번 북 이케아에서 40분, 마을 몬트빌에서 20분 거리다. 다음 행선지가 몬트빌이니 4년 전에 가 봤던 이 동물원을 들리기로 했다. 입장료 어른 $59( 51,500원), 야생동물 치료보호소를 보려면 $3을 추가로 내면 된다.


입구에서  브로 적힌 악어와 새들의 쇼 시간 마침 한시 반 있다. 물원의 메인인 이 쇼를 볼 수 있음에 반가워 우린, 손바닥을 마주쳐 하이파이브를 하고 서둘러 갔다. 스타디움 관람석 빽빽이 관중들은 부채질로 위를 쫓고 있었다.



두 명의 남녀 사육사가 나와서 관중석의 A팀과 B팀으로 나누어  푸는 게임으로 다. 잇라 보여 준 악어쇼와 버드쇼는 그야말로 익사이팅, 대이상이었다.


버드쇼는 각종 새들을 중앙무대 불러 다시 관람석으로 날아들게  쇼다. 들은 관중석 곳곳에 모이를 준비를 기다리던 사육사한테로 김없이 날아가 모이를 받아먹는다. 자기들을 헤칠 수도 있을, 낯사람들로 빽빽한 곳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선뜻 날아들을 보면서 난, 새들은 먹기 위해 사는 라 생각.




물이 냇물처럼 흐르는 수조 벽을 사육사가 툭툭 치면 악어가 물살을 헤엄치며 스르르 나타났다. 또 다른 사육사 악어가 뜨는 물살 가까이로 다가간다. 악어를 손님인양 속에서 맞이다. 물속 사육사, 고등어 같은 커다란 생선을 손에 들고 악어를 유인한다. 아까 각종 새들이 그랬던 것처럼, 악어도 고등어를 보고 군침을 흘리며 사육사를 따라다닌다.


미끈하게 빠진 악어의 바디보다, 사육사가 들고 있는 고등어와, 의 손의 거 신경이 쓰였다.  거리는 짧았다. 순식간에 사나운 이빨의 동물아가리를  면 어쩌나. 섬뜩다. 악어를 자기 손 가까이로 부르는 사육사는 맨손이었다.


악어가 먹잇감을 향해 아가리를 쩍 벌릴 때마다 의 몸 르르 떨리는 것 같았다. 소리도 물결처럼 후들거리는 것 같았다. 사육사들은 악어 쇼를 열 때마다 매번, 리가 쭈뼛 설 것 같았.




유클립투스 나무에 든 알코올에 취해 하루 스물두 시간 동안 잠만 잔다는 코알라는 오늘도 취해 있었다. 살짝 움직이는 코알라도 눈이 하도 작아서 잠을 자는 것 같았다. 너무나 귀여웠다.

그 외, 기린, 호랑이, 에뮤의 사진들을 찰칵찰칵 찍어보았다.





스티브 어윈의 아들, 아내, 딸, 사위 그리고 외손주.




이전 17화 산속마을 몬트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