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그란도나츠 Jul 31. 2024

그림을 잘 그리고 싶다기보다는

놀아도 돈이 벌리는 부자가 되고 싶어요



우리 엄마는 이것저것 소질이 많은 사람이다.

내가 어렸을 적에는 점토공예를 하셨고, 조금 더 큰 후에는 종이접기를, 성인이 된 이후에 본 엄마는 수채화, 색연필화, 그릇 빚기에 유화까지 우리 집 고양이 그리는 것 빼고는 다 잘 그리게 되었다.


이런 엄마를 보고 큰 터라 언젠가는 나도 좀 크면 그림 좀 그리게 될 줄 알았다.

(그리고 나는 어린이집 대신 미술학원을 졸업했다.)


부모님의 무한한 지원 속에 중학교 졸업 때까지 (수행평가나 이런 이유로) 그림을 가르치는 개인교습을 받은 덕택에 내 그림 수준은 처참한 정도는 아니다. 하지만 끈덕지게 앉아서 그린 데를 또 그리고, 칠한 데를 또 칠하고 또 칠하고 하는 지난한 과정이 나와 맞지 않다. (비슷한 의미에서 캘리그래피도 잘 맞지 않다. 서예도 배웠지만 매번 장려상을 받았고, 딱 한 번 '금상'을 받았는데 그 직후 관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신년 계획에는 늘 '이모티콘 만들기' 따위의 그림과 관련한 목표가 항상 한 개씩 들어있다. (지켜진 적은 없다.) '인기가 많아지면 굿즈 개발도 할 수 있고 돈도 벌 수 있다더라'는 막연한 상상과 함께.


실제로 드로잉 클래스를 듣는 데까지 간 적도 있다. 아이패드에 애플펜슬까지 사서 프로***라는 유료 앱까지 깔아 두었고, 완강은 아니지만 반 정도 들었다. 하지만, 그때뿐이었다. 그때 배운 그림 외에는 작품활동도 없을 뿐만 아니라 앱 다루는 걸 분명히 배웠는데 아직도 까막눈이다.


이런 꿈을 '돈이 벌고 싶다' 부분만 빼고 주변에 나눠보면, 누구든 그림에 관련한 꿈이 하나씩은 있더라. 옆에 앉아있는 동료는 실제로 출품까지 해봤다고 하고(떨어졌지만 꽤 잘 그렸다.), 공대를 박사까지 마친 내 동생까지도 그 바쁜 와중에 수채화로 작은 갤러리에서 전시회도 해봤다.


학사를 졸업해 취업만 한 나는 그들의 발치만큼도 가본 적이 없으니, 진짜 내가 그림으로 밥벌이를 하고자 했다기보다 놀아도 돈이 벌리는 상상을 즐겼음이 분명하다.


'언젠가 (돈 벌어) 이 바닥 뜨리라'는 말만 많은 게으른 직장인인 주제에 말이다.


(올해는 이모티콘 만들기로 세웠던 목표를 조금 수정했다. 인스타툰 만들기로. 그런데 문제가 있다. 애플펜슬이 보이지 않는다. 올해도 망했습니다.)





이전 03화 당근마켓 중독된 3박 4일간의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