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혜이 Jan 02. 2022

1월 1일 00시 00분

   뉴저지에 다녀왔다. 이사하고 5개월 만에 찾아간 것이었다. 구글맵에 주소를 입력하면 우리 집에서 언니네까지 대략 4시간 30분이 걸릴 예정이라고 나온다. 하지만 고속도로 위의 그 시간은 우리가 만나지 못한 다섯 달보다 더 길게 느껴질 거란 걸 우리는 안다. 그래서 애들이 어두운 차 뒷좌석에서 천진난만한 목소리로, 화장실에 가야 한다고 떠드는 순간마다, 내가, 그렇게, 신경을, 곤두세우고, 마녀 같은 엄마로 순식간에 변신을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었던 것입니다.

   중학교 2학년 때 전학을 하고, 전학 간 학교 개교기념일에 예전 학교로 찾아간 적이 있다. 나는 더 이상 그 학교 학생이 아니니까 새 학교 교복을 입고 간 건지, 새로운 교복을 입은 나를 친구들에게 보여주고 싶어서 그랬는지는 잘 모르겠다. 아무튼 나는 혼자 친구들과 다른 교복을 입고 내가 없어졌는데도 변함없는 그 세계의 모든 것을, 친구들의 자연스러움 속에서 예민하게 감지하며 소외감을 느꼈다. 집으로 돌아가는 버스 안에서 떠난 자리로 되돌아가 보는 건 스스로를 고문하는 짓이라고까지 생각했던 것 같다. 그 이후로 오로지 내가 떠난 자리를 파괴하고, 나를 돌아보지 않는 사람을 이 세계로부터 추방시키며 그리워하고 기다리면서 살아왔다고는 말할 수 없다. 다만 이건 신도시에서 자란 수많은 아이들이 겪어온 사춘기라는 걸 그때 알 수 있었더라면, 이라고 하기엔 나는 어른이 되어서도 이사를 자주 다녔는데, 그렇다면 과연 이건 지구 시민이 겪는 불안인가, 하면 저는 잘 지냅니다, 당신은 잘 지내시나요?

  오랜만에 만난 언니들과 아저씨들 앞에서 반가움에 미친 강아지처럼 꼬리 치며 배를 까뒤집어 보이고 싶었지만 나는 평소 나의 예상과 달리 사람이길 쉽게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그리하여 나는 사람들에게 잘 왔다는 말과 우리가 떠난 빈자리가 그동안 비어있지 않고 계속 우리로 채워져 있었던 것만 같다는 말을 고 말았다. 그 말을 핥아먹을 수 없어 내가 사람인 걸 다시 한번 확인하고, 나는 뉴저지를 떠나 불꽃 아래서 마흔이 되었다. 불혹, 중년, 퇴폐에 어울리게 나는 내가 남자의 육체를 온몸으로 탐하고, 여자의 정신과는 말로, 눈물로 연결되길 갈망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잠깐 해보았다. 새해를 맞이하는, 새로운 10년을 기대하는 닳고 닳은 전문가가 된 기분이었다.




이전 16화 만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