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드리셋 Oct 04. 2019

어느 '두 엄마'의 대화

그때, 나의 '내적 수다본능'이 꿈틀거렸다


식빵을 사러 갔다. 배가 고파서 샌드위치 하나 먹고 갈까 하고 자리 잡아 앉았는데, 옆 테이블 두 엄마 이야기에 온 신경이 집중되었다.




이 둘은 오래된 사이, 막 친한 사이 같지는 않다. 그렇다고 아주 초면도 아닌 것 같다. 근데 얼핏 봐도 핀트가 맞는달까? 둘이 대화가 굉장히 잘 통할 것 같은 느낌이 물씬 풍긴다. 옆에는 유모차가 한 대 있고 6-7개월 되어 보이는 아기가 앉아있다. 들어보니 그녀들에겐 모두 '1학년 첫째 아들'이 있다. 그게 둘 만남의 연결고리인 것 같은데, 서로의 아이 이름도 '정확하게' 알고 있진 않은 걸로 보아 같은 반 엄마는 아닌 것 같다. 이들은 어디서 만난 사이일까 별 쓸데없는 게 궁금해졌다. 돌봄반 이야기를 하며 자연스럽게 직장 이야기로 넘어간다. 한 명이 휴직 중이라는 말을 하면서 돌봄을 신청할 때는 휴직 상태가 아니어서 그냥 신청했다고 하니 다른 한 명이 자기도 그랬다며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웃는다. 애들이 돌봄에서 친해졌나 봐요- 하는 걸로 봐서 같은 아파트 이웃? 자주 보는 놀이터 멤버? 그쯤으로 혼자 추측을 해봤다.

요가 이야기를 하면서 저도 운동 좋아한다고 맞장구를 치며 또 한 번 까르르 넘어가는 것이, 마치 소개팅의 한 장면 같았다. 둘이 주거니 받거니 이야기가 아주 잘 통해서 생면부지의 내가 봐도 기분이 좋아질 정도였다. 아무리 한 명이 적극적이더라도, 둘 중 하나가 내향적이거나 소극적이면 초면에 이런 대화가 절대 성사 안 되는데. 둘 다 사람 만났을 때 에너지를 얻는 외향적인 성격의 엄마들 같다.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대화. 조금의 어색함도 없다. 마치 몇 년을 알고 지낸 사이처럼! 아기엄마들 일대일 대화에서 침묵이 흐를 때는 옆에 있는 아기한테 괜히 시선을 돌리기 마련인데, 그들은 그러지 않았다.

마음 맞는 친구를 새로 사귀어 들뜬 여고생들처럼, 둘은 서로의 번호를 교환한다. '누구 엄마'로 불리는 게 싫다며 '이름'을 물어보는 모습, 거기다가 자기도 늘 그랬다며 이름 세 글자를 또박또박 말해주는 반응이라니. 이 정도면 거의 영혼의 친구 수준이다. 먼저 이름을 묻던 그녀는 아까 계산할 때도, '어머 어머 제가 살 게요' 하는 흔한 모습을 보이지 않고 '각자 계산하시죠!' 라는 생경한 모습을 보이던데. 혹시 미국에서 오래 살다온 분인가- 하는 쓸데없는 생각까지 해보는 나는 정말 제정신이냐????

'1학년 아들'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대화는 급물살을 타기 시작한다. 작년까진 여자애들하고 잘 놀았는데 이제 잘 놀지 않는다며, 누구는 여자애들이 너무 과격하다고 말했다 했고, 누구는 여자애들하고 놀면 친구들이 놀린다 했다고 토로한다. 이때부터 거의 내 몸은 이쪽에 있고 영혼은 저쪽에 가서 대화에 끼고 있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아 영혼도 이미 그쪽에 가있었나...) 남자아이들에 대해서 좋게 말해주는 선생님이 거의 없는 거 같다며 다들 딸만 있으신 걸까...하는, 언젠가 나도 옆집 언니와 나누었던 그런 류의 이야기를 나눈다.

아, 끼고 싶다.

아이가 밥을 안 먹어 미치겠다는 이야기를 한다.
아, 끼고 싶다...

아이의 가방을 보면 필통이 매번 없다는 이야기를 한다.
아, 정말로 끼고 싶다...

아이가 자꾸 꼬... 가 아프다는 이야기를 한다.
아, 진짜 왜 다 저러지? 끼고 싶다...

아이가 더럽게 놀고도 씻기 싫어한다는, 손이라도 씻으라 하면 손을 5초 만에 씻는다는 얘기를 한다.
아.... 격렬하게 끼고 싶다...

아빠들은 별로 관심이 없는 것 같다는 얘기를 한다.
아... 가서 저도 제발 좀 껴달라고 얘기해야 하나....

그리곤 학교에서 받아온 설문조사 가정통신문 이야기를 하는데, '저거 오늘 아침에 나도 한 건데?' 라며 급기야는 속으로 대화에 끼어본다.(진작에 끼어있었나...)
설문지 내용은 별 거 아니었다. 아이 때문에 행복할 때가 언제인지 속상할 때가 언제인지 두 개씩 골라서 체크하는 거 한 장이었다. 각각 열몇 가지 보기가 있었던 거 같은데 나는 갈팡질팡 할 것 없이 콕 집어 체크했다.

1. 밥 잘 먹을 때
2. 형제자매와 안 싸울 때

굳이 뭐하러 체크하는지 모르겠는 '속상할 때'.
1. 밥 안 먹을 때
2. 형제자매와 싸울 때

'약속을 잘 지킬 때', '바르고 고운 말을 쓸 때', 뭐 이런 보기도 있었는데 밥에 집착하면서 체크한 사람은 나밖에 없을 거야-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나랑 똑같이 체크한 사람들을 빵집에서 만났다.
아 옆에 가서 살포시 앉아 볼까...

하는 찰나, 아기 이유식 먹일 시간이 됐다며 놀러 오라고, 자주 만나자는 말을 주고받으며 그녀들은 자연스럽게 자리를 떠났다.





식빵 하나 사러 온 건데... 알지도 못 하는 사람들과 한 시간 동안 내적 대화를 나누었다.(대화라기엔 나 혼자) 그리고 우리 아이만 그런 건 아니라는 점에, 마치 공감 가는 블로그 글 한 편을 읽은 것 같은 위로를 받았다. 1학년 다 똑같구나, 남자애들 다 비슷하구나 하는 위안!

훔쳐 들었다 엿들었다 하면 어감이 좀 안 좋긴 한데... 아니 근데 여긴 테이블이 그냥 바로 옆 자리라 안 들으려야 안 들을 수 없었다고 핑계를 대본다.



우리의 거리 30cm



들리는 걸 어떡해... 이번 생에 집중력 갖기는 그른 것 같다. 샌드위치 먹으면서 글쓰기 숙제 어떻게 써 내려갈지 정리해보려 했는데 망했다. 역시 나는 독방+감금 스타일인가 보다. 오늘은 이 변태 같은 글을 숙제로 올리고 땡을 쳐야 하려나.

나와 아무 관련 없는 사람들이지만, 그 둘의 인연이 오래도록 잘 이어져 나랑 옆집 언니 같은 소중한 관계가 되었으면 좋겠다.(나만 그렇게 생각하는 거야 언니? 언니 보고 있어 언니???)


이전 13화 육아, 정녕 이때가 가장 좋은 때일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