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 우리 호기심 많은 인간은 현상 아래에 숨어 있는 본질을 궁금해한다.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고 인간은 왜를 묻는다. “분명 근본 원리가 존재할 거야.” “특별한 목적이 존재할 거야.” 라고 믿으면서 말이다. 예를 들어, 아인슈타인은 “시간은 왜 위치에 따라 다른 속도로 흐르는가?”를 물었다. 그가 찾은 시간의 본질은 다음과 같았다. 무거운 물체일수록 시공간의 굴곡을 크게 만들어 내기 때문에 시간이 천천히 흐른다. 아인슈타인은 시간은 절대적이지 않으며 측정하는 위치에 따라 상대적이라고 생각했다.
시간의 상대성은 공상 과학 영화의 단골 소재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영화 <인터스텔라>에서 주인공 쿠퍼는 인듀어런스 호를 타고 웜홀을 통과한 뒤 웜홀에서 가장 가까이에 있는 ‘밀러’ 행성을 탐사하러 떠난다. 그런데 밀러 행성의 시공간은 그 근처에 있는 블랙홀의 엄청난 중력에 의해 심하게 뒤틀려 있었고 그곳에서의 1시간은 지구에서의 7년에 맞먹는 시간이었다. 이에 쿠퍼 일행은 시간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날렵한 미니 왕복선인 ‘레인저호’를 타고 재빠르게 밀러 행성을 탐사하고 복귀하려고 했다. 하지만 밀러 행성의 초대형 파도에 휩쓸리는 사고를 당해 3시간을 지체하게 되었고, 인듀어런스에 복귀해보니 23년 4개월 8일이라는 세월이 훌쩍 지나가 버렸다.
아인슈타인이 발견한 시간의 본질은 인간이 우주를 어떻게 바라 봐야 하는지를 안내했다. 인간은 우주를 삼차원 공간이 아닌 사차원 시공간으로 바라보기 시작했다. 그 결과 과학자들은 블랙홀, 중력파, 우주팽창 등 기존에 상상도 못한 현상을 발견했고 현대 우주론을 만들어 냈다.
한편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과학계의 최대 관심은 빛의 본질에 있었다. 1865년 맥스웰에 의해, 빛이란 전기와 자기의 성질을 가진 파동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이후 인류는 파동이라는 빛의 본질을 제어하기 시작했고 라디오, 전화, 무선통신 등 수많은 현대 발명품들을 만들었다. 하지만 이야기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1900년, 독일의 막스 플랑크는 온도가 있는 모든 물체가 빛을 낸다는 사실을 발견 했다. 또한 그는 물체에서 나오는 빛을 통해 물체의 온도를 정확히 맞추는 신기한 이론을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플랑크는 빛의 에너지가 특정한 값의 정수배로만 존재한다는 매우 특이한 사실을 발표했다. 이는 빛이 파동이 아니라 입자로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 플랑크의 이론에 영향을 받은 아인슈타인은 1905년 발표한 광전효과이론을 발표했다. 아인슈타인은 X선을 금속에 충돌시켜 발생한 전자의 에너지가 언제나 특정한 값의 정수배로만 존재하는 것 즉, 빛이 입자라는 것을 증명했다.
이후 “빛이 도대체 왜 파동의 특성과 입자의 특성을 모두 보이는 것일까?”라는 빛의 본질을 놓고 수많은 물리학자들이 달려들었다. 닐스 보어, 루이 드브로이,베르너 카를 하이젠베르크, 에르빈 슈뢰딩거, 폴 에이드리언모리스 디랙 등 수많은 천재들이 이 문제를 해결 하고자 했다. 그 결과 그들은 빛이란 파동성과 입자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물질이라고 결론지었고 빛의 움직임을 설명할 수 있는 양자 역학을 창조해냈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메모리, CPU와 같은 반도체나 전자 기기는 바로 이 양자역학의 산물이다.
위 사례와 같이, 본질에 대한 탐구는 새로운 진보와 혁신을 만들어낸다. 나는 먼저 과학의 사례들을 이야기했는데 사실 본질을 추구하는 본질주의는 사실 과학의 범주를 훨씬 뛰어넘은 철학이다. 그리고 그 기원은 고대 그리스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자연, 인간, 이성, 신과 같이 존재한다고 여겨지는 대상을 철학의 재료로 사용했다. 존재하는 것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해야 올바른 개념을 가지고 철학을 할 수 있었기에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존재하는 대상이 왜 존재하는가?”를 끊임없이 물었다.
플라톤은 우리가 사는 세계에는 최초의, 궁극적인, 근본적인, 보편적인, 불변의 본질이 존재하며 이를 이데아(idea)라고 말했다. 플라톤이 바라보기에 모든 것은 본질에서 나오며, 본질에서 나온 모든 것은 본질을 위해서 존재했다. 이런 점에서 본질이란 즉, 플라톤의 이데아란 모든 것의 처음이자 끝이요, 알파와 오메가였다. 예를 들어 예술이란 미(美)라는 가장 이상적이고 완벽한 이데아에서 탄생하는 것이고 예술 작품은 미(美)를 실현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플라톤의 눈에는 예술도 종교도 신화도 철학도 국가도 정치도 모두 이데아의 모형이었다. 플라톤의 철학은 바로 이 ‘이데아’ 즉, 본질, 이념, 진리를 탐구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 본질주의적 철학 전통은 이후 이천오백 년의 서양 철학사를 지배했다. 영국의 철학자 알프레드 화이트헤드는 플라톤에 대해 다음의 말을 남겼다. “서양 철학은 플라톤의 각주에 불과하다!”
본질주의 철학을 했던 사람들은 만약 우리가 본질을 깨달으면 이 세상의 이치를 알고 이 세상을 잘 살거나 잘 다스릴 수 있다고 생각을 했다. 예를 들어, 그리스 철학에 정통했던 사도 바울은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이 무엇 때문에 존재하였고 무엇을 위하여 움직일 것인가를 물었다. 그는 그 본질이 바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라고 외 쳤다. 예수 그리스도를 전도한 그의 노력을 통해 유대교에서 구분된 초대 기독교가 확립되었다. 그리고 그가 정립한 기독교 교리는 중세 유럽 전역을 다스렸다. 근대에 와서, 교회의 세력은 약해졌고, 과학 주의와 계몽주의가 부흥했다. 사람들은 종교의 한계를 깨달았다. 그리고 그들은 종교의 영역 밖에서 지식을 어떻게 경험하고 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독일의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는 누구나 동의하고 객관적으로 경험되는 지식이란 왜 존재할 수 있는가를 물었다. 칸트는 인간 안에는 경험보다 우선하는 인식의 틀, 인식의 체계가 있다고 주장했고 이를 선험적 형식이라 불렀다. 동그랗고 빨간 사과가 당신의 앞에 놓여있다고 하자. 당신은 동그랗고 빨간 사과가 당신의 눈에 정말 동그랗고 빨갛게 보이기 때문에 그것이 동그랗고 빨간 사과라고 생각할 수 있다.하지만 칸트는 그 대상이 실제로 동그랗고 빨간 사과인지는 누구도 알 수 없으며, 다만 당신 안에 내재된 선험적 형식이 그 대상을 동그랗고 빨간 사과가 되도록 구성했다고 생각했다. 바로 이 선험적 형식을 모두가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 대상을 동그랗고 빨간 사과라고 인식할 수 있는 것이다. 비유하자면 붕어빵을 지식이라고 한다면, 붕어빵 틀은 바로 선험적 형식이며 붕어빵 재료는 인간의 경험이다. 붕어빵 틀에 동일한 재료를 넣으면 동일한 붕어빵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한편, 칸트는 객관적으로 따르게 되는 도덕 법칙이 왜 존재하는지, 도덕 법칙의 본질에 대해 물었다. 칸트에게 도덕 법칙이란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기 위해서 또는 우리에게 이익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 법칙이 반드시 따라야 하는 명령이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었다. 그는 이를 ‘정언 명령’이라 불렀고, 이성적인 인간은 마땅히 정언 명령을 따른다고 말했다. 반면 영국의 철학자 벤담은 도덕 법칙의 본질은 다수의이익에 있다고 생각했다. 그에 따르면 최대 다수의 최대 이익을 가져오는 것이 이상적이고 정의로운 도덕 법칙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열차의 기관사라고 하자. 당신의 열차는 철로 A위를 달리고 있으며 철로 A위를 계속 달려 정해진 목적지에 가야 한다. 열차는 곧 철로 A와 철로 B의 분기점을 지나갈 예정이다. 그런데 비상 사태가 발생했다. 분기점 뒤 철로 A에는 열명의 사람들이 쓰러져 있고, 철로 B에는 3명의 사람들이 쓰러져 있었다. 열차는멈출 수 없다.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칸트의 정언 명령을 따른다면 당신은 계속 철로 A위를 달려야 한다. 만약 분기점에서 철로 B를 선택했다면 당신은 살인자가 되고 정언 명령을 어긴 것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벤담의 공리주의를 따른다면 당신은 가장 적은 사람이 죽게 되는 철로 B를 선택해야 한다.
철학자 헤겔은 역사의 궁극적인 목적, 역사의 본질이란 무엇인지를 물었다. 헤겔은 역사의 개별적인 현상들에 집중 하기 보다는 그 현상들 배후에서 역사를 이루어 나가는 본질을 파악하고자 했다. 헤겔이 세계 역사에서 발견한 본질은 ‘자유’였다. 헤겔은 자연 세계의 본질이 중력이라면 인간 세계의 본질은 자유라고 말했다. 헤겔에 따르면, 인류 역사란 자유 의식의 진보 과정 곧, 자신이 자유로운 존재라는 사실을 자각해 나가는 과정인 것이다. 헤겔은 역사의 흐름을인간의생애로 비유하여 다음과 같이 네 단계로 설명했다:
- 유아기(개인과 집단이 구별되지 않은 상태. 모든 사람들이 스스로 자유롭지 않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그것이 부자연스럽다고 느끼지 않음.)
- 청년기(개인과 집단이 구별되기 시작하지만 아직 조화로운 상태에 있음.)
- 장년기(개인과 집단이 분열되며 대립함)
- 노년기(개인과 집단이 대립을 극복하고 의식적으로 통일을 이룸.)
헤겔 철학에 영향을 받은 카를 마르크스는 국가가 산업 혁명을 기반으로 생산성이 극대화되면 모두가 부유해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았다. 그는 도대체 왜 빈곤의 문제가 지속되는지 그 본질을 파고 들었다. 그는 자본주의 체제 속에서 구조적으로 자본가와 노동자의 격차가 계속 커지고 이러한 비정상적인 부의 불평등이 빈곤의 본질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노동자 계급이 하나로 뭉치고 저항하는 ‘프롤레타리아 혁명’을 주장했다. 그것은 자본가가 소유한 생산 수단을 사회 공유재로 만들어 빈곤이 없는 이상적 사회주의 제도를 세우는 것이었다. 결국 사회주의제도는 전 세계적 으로 실패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하지만 마르크스가 죽고 반세기가 지나기도 전에 전 지구의 6분의 1이 사회주의 국가가 되었을 정도로 그의 영향력은 엄청났다.
- 다음 주에 계속 -
아이작 유
대체로 겸손한 사람을 보면 자신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배움’을 갈망한다. 배움은 좋은 ‘질문’을 품는 데서 출발하게 마련이다. 본디 학문(學問)이라 함도 답이 아니라 ‘질문(問)을 배우는(學) 것이다. 저자는 2017년 《질문지능》을 시작으로 《질문의 기술》까지 ‘질문’에 대한 사유가 깊어지고 실용적으로 바뀌었다. 반도체 연구자답게 책에 담긴 소재는 인문학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를 부담 없이 넘나든다. 이 책에는 수년간의 연구와 사고로 발견한 귀한 보석과 같은 질문들이 가득하다. 인공지능 시대가 본격화할수록 답을 찾는 기술보다 ‘질문의 기술’이 더 빛을 발할 것이다. ‘MZ세대와 실존’부터 읽었다. MZ세대에게 던지는 질문이 실질적이다. 다양한 주제를 골라 읽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당신을 유 작가의 인생을 바꾸는 질문의 향연으로 적극 초대하고 싶다.
- 허두영(데이비드스톤 대표이사, 《이젠 2000년생이다》 저자)
“추천사를 써주지 않을 이유를 찾기 어려웠다!” 원하는 답을 이끌어 내는 질문의 기술, 스스로에게도 끊임없이 묻는 연습이 필요하다. 세상은 생각을 잘 하는 사람이 이끌어가는 곳, 생각은 좋은 질문을 통해서 만들어 진다. 저자의 책에는 질문도 기술이라는 내용이 가득하다. 이 책은 질문 잘하는 것도 스펙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 표영호(한국미래가치 포럼 원장, 표영호tv)
모든 것을 인공지능이 해결할 것이라는 믿음이 만연한 지금 시대는 사유는 옅어지고 질문은 사라지고 있다. 이런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역설적으로 질문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질문의 기술》에서 저자는 단순히 질문을 잘하기 위한 설명을 나열하지 않는다. 그는 인류의 지적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서 우리를 구성하고 있는 생각의 방식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독자들에게 알려준다. 더 나아가서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질문의 패턴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한 권에 책에 담아내었다. 타인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 내는 삶을 원하는 자에게 이 책을 권한다. 천천히 그의 글을 읽다보면 저절로 자신에게 질문을하는나를발견할수있을것이다.
- 홍선기(D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교수)
과학이든 학문이든 “왜” 라는 질문의 반복이 발전시켜 왔던 것이 역사적 경험이다. 일상생활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한다. 그만큼 이책은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최용식(21세기 경제학 연구소 소장, 《경제파국으로 치닫는 금융위기》 저자)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시대는 더 이상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만이 전부가 아닌, 인공지능을 가진 기계와 함께상호작용을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인공지능과 대화하는 것이 일상이 되는 사회, 그 속에서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이 책의 본문에는 인간의 정의를 ‘자신의 생각을 실현하는 존 재’라고 말한다. 인공지능을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하고, 그들에게 결코 뒤쳐지지 않는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사고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창의적인 질문을 하기를 반복해야 한다. 자유롭게 질문하고, 당연한 것이라 믿는 것을 한 번 더 왜? 라고 물어볼 수 있는 기술. 그리고 인류철학 속에 숨겨진 질문 패턴을 습득하는기술. 이. 모든 ‘질문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미래의 우리 사회를 이끌 모든 학생들, 혹은 자녀를 독창적인 사고를 가진 리더로 교육하고자 하는 부모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 신미경(성균관대학교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과 교수)
질문은 이전의 나와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나 스스로에게 할 수 있는 질문도 있고,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곳으로 인도해 주는 누군가의 질문을 받을 수도 있죠. 그렇게 마주한 좋은 질문은 새로운 나를 통해 성장하는 나로 연결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질문 리더십’은 나의 성장과 함께 나와 함께하는 모든 사람들의 성장을 돕는 중요한 리더십이 되리라 믿습니다.
- 백종화 코치(Growple CEO, 《요즘 팀장은 이렇게 일합니다》 저자)
ChatGPT의 등장으로 인해 기존 암기 위주의 교육 방식은 더 이상 밝은 미래를 보장하지 못한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얼마나 통찰력 있는 질문을 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하지만, 정작 질문을 잘하는 방법은 현 교육체계 속에서 찾아볼 수가 없다. 저자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점을 명확히 짚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방법론 또한 제안한다.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한 끝없는고민 중, 이. 책에서 희망의 빛을 보았다. 저자는 주입식 교육에 의해 마비된 학생들의 사고를 위해, 마치 심폐소생을 시도하고 있는 듯하다.
- 이규의(경북대학교 교수)
책을 읽으며 다양한 저자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글을 쓰는 작가로서, 회사에서는 리더이자 연구자로서, 본질을 묵상하는 철학가로서, 때로는 부모로서. 각각의 모습은 서로 별개일 것 같지만 결국 ‘질문’이라는 키워드로 귀결된다. 본질주의, 실존주의, 리좀 철학에 기반을 둔 질문법은 간단해 보이지만 그만큼 다양한 삶의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주어진 질문에 답만 찾는 사람은 애초에 그 질문을 던진 사람의 프레임을 벗어날 수 없다. 이. 책이 ‘질문하는 존재’가 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 장영학(이랜드넥스트 대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질문을 통해 상대방의 언어적·비언어적 피드백을 인지할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질문하기는 항상 어렵게만 느껴지며, 특히, 업무적 측면에서의 질문은 더욱 어렵고 부담스럽다. 저자는 질문은 권위에 도전하는 것이 아니며, 어렵거나 부담스러운 대상이 아니라고 말한다. 질문과 생각이 다르지 않고, 질문이 철학이고 철학이 질문이기에 기술적 측면에서의 질문을 이해함으로써 탁월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질문이 사라진 사회”, “질문 없는 학교”에서 자녀를 다양한 사고를 가진 리더로 키우고 싶은 부모와 질문하는 것이 어려워 주저하는 학생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 류지현(원광대학교 교수)
탁월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전제는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인정이다. 그리고 존중의 시작은 바로 질문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의 책 《질문의 기술》은 그런 의미에서 개인과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핵심적 도구이자 인간을 존중하고 공감하는 ‘질문’에 대하여 매우 중요한 성찰과 통찰을 전해줄 것이라 생각된다. 현상이 아닌 본질에 집중하는, 매순간 정답이 아닌 해답을 찾을 수 있는 ‘귀한 질문’으로 하루를 시작해 보자. 질문이 곧 생각이며 답이다.
-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정경호(엔학고레 소통아카데미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