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경호 Nov 12. 2019

쿠시

나의 고백





쿠시를 편애하는 내가 손을 흔듭니다. 셋째 날이 되어서야 웃는 얼굴을 보여주는 아이였지만, 나는 사랑을 허락받은 소년처럼 기뻤습니다. 이 웃음이 익숙해질 때쯤이면 다시 길을 나서야 하겠죠. 기약 없이 돌아서야 하겠죠. 그러나 이 웃음이 내 짧은 여행의 이유였으니 그리 서글픈 일은 아니겠습니다. 기약 없는 언젠가, 다시 찾는 날엔 쿠시는 더욱 커 있겠지요. 그때의 그는 나를 더욱 무안하게 만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그저 아프지 말기를. 어느새 얼굴에 드리운 먹구름이 조금은 옅어져 있기를. 눈물을 쏟아서라도 걷어 낼 수 있기를. 그것이면 됩니다.









마지막 날, 아직 닫힌 교문 옆에 앉아 하교 종소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멀리서 나를 알아본 쿠시가 달려옵니다. 겨울나무의 가지처럼 앙상한 아이의 두 다리가 두 팔 벌린 내게 달려옵니다. 자신의 몸보다 무거운 가방이 위태로운 춤을 추고 따라 요동치던 나의 마음은 살구꽃보다 순수한 쿠시의 얼굴에 따스히 피어났습니다. 위태로웠지만 맑은 웃음 덕에 떨구지 않고 피어날 수 있었습니다.


이 순간을 온전히 기억하고 싶다고, 그 순간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누군가의 크고 작은 움직임과 그 주위를 맴도는 바람의 살랑거림과 나의 손짓과 그것을 바라보는 사람, 나무, 돌과 이야기 모두. 모두 기억하고 싶은 건 모두 담아내기에 너무도 벅찬 순간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쿠시가 내게 달려오는 순간이 그랬습니다. 훗날 아련한 것들은 모두 그렇죠. 다 담아낼 수 없고 다 기억할 수 없는, 그러나 담아내고 싶고 기억하고 싶은 순간들.









그를 가득 감싸 안아도 겨울나무 가지가 앙상한 이유로 품이 허했습니다. 그것은 또한 위태로워서 힘을 주어 더 세게 안을 수도 없었습니다. 그 빈자리는 부족한 내 사랑의 몫이겠지요. 오랜 그리움과 오래 그리울 이 순간과 미련과 사랑과 걱정으로 채워야 할 나의 몫입니다. 시들지 않게 볕에 두고 물을 주어 키워야 할 것입니다. 앙상한 가지에 싹을 틔우고 꽃을 피우고 열매를 열어 채울 수 있도록.


나는 다시 어리석었습니다. 이것으로 오랜 공백이 메워질 것이라 여겼던 건 분명 착각이었습니다. 이 짧은 여행으로 내일의 그리움이 덜할 거라 생각한 건, 그래요, 오만이었습니다. 볼수록 그리운 아이가 지금도 눈앞을 서성이잖아요. 앙상한 어느 겨울날처럼, 또다시 마음이 시립니다.







이전 05화 추억은 노을이 되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