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광화문덕 Aug 25. 2016

달콤함에 반한 가지밥

파기름에 가지를 볶고 밥을 하면 엄청 달아요

"자기야 가지밥이 먹고 싶어"


"응? 가지밥???"


그렇게 해서 하게 된 가지밥. 검색해보니 이미 백종원 레시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었다.


장황한 설명이 덧붙여져 있었는데, 잘 이해가 안 돼 그냥 내 식대로 조금 수정했다. 누구나 만들 수 있도록 말이다.


가지 2개와 계량할 수 있는 종이컵이 필요하다. 야외에 나갈 때 사용하는 플라스틱 컵이면 된다. 자판기 커피에서 나오는 컵과 같은 크기 말이다.


준비

1. 가지를 잘 씻어서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내 경우 깍둑썰기를 했다. 너무 잘게 자르면 안 된다. 밥을 할 때 다 녹아버려 형체를 알아볼 수 없게 된다.


2. 고기를 잘게 자른다. 식감이 필요하면 크게 해도 좋지만, 막상 요리를 해보니 잘게 잘라 넣는 게 좋은 것 같다. 완성됐을 때 가지의 달콤함과 함께 씹을수록 느껴지는 고기의 맛은 일품이다.


3. 대파를 준비한다. 대파는 파기름을 만드는데 사용할 거다. 파를 많이 넣을수록 좋다. 내 경우 6뿌리 정도 넣었다.


4. 쌀을 씻는다. 플라스틱 컵으로 3인 기준(부모+유아) 1컵 반 정도가 적당하다. 내 경우 그렇다. 어른 2명이라면 1컵에서 조금 더 넣으면 된다. 대식가라면 2컵은 해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그건 알아서 조절이 필요할 듯하다. 씻은 쌀은 밥통에 넣고 불린다.


참고로, 지금 기준은 부모+유아 이렇게 3인 기준이다. 혹시 혼자 먹는다면 가지 1개에 밥은 2/3컵 정도가 적당하다. 조금 많이 먹는다면 1컵 정도면 될 듯하다.


요리 시작

5. 프라이팬에 자른 대파를 넣은 뒤 식용유를 두른다. 식용유는 플라스틱 컵의 1/5 정도가 적당하다. 너무 많으면 느끼하다. 대파를 많이 넣었다면 1/4도 좋다.


6. 가스레인지 불을 켠다. 대파가 기름에 어우러져 파기름 향이 퍼질 때까지 볶는다.


7. 다져놓은 고기와 가지를 넣고 볶는다.

8. 가지가 적당히 익었다고 판단되면, 간장을 넣는다. 간장은 컵의 1/8 정도 넣는다.


8. 다시 볶는다.


9. 가지 색깔이 간장 빛이 돌면 불을 끈다.


10. 밥통에 불려놓은 쌀에 물을 약간 모자를 정도로 넣는다. 일반 밥을 할 때보다 조금 덜 넣으면 된다. 애매하다면 손바닥으로 짚었을 때 손등이 조금 보일 정도다.


11. 물의 양을 조절했으면, 프라이팬 속 볶은 가지 등을 집어넣는다.


12. 밥통 기능 중 잡곡 기능을 누르고 기다리면 된다.

양념장

13. 밥이 되는 동안 양념장을 만들어야 한다.


14. 양념장은 만들면서 계속 간을 봐야 한다.


15. 양념장 소스 = 고춧가루 + 양파 다진 것 + 다진 마늘 + 설탕 + 간장


16. 계량은 일반 숟가락으로 했을 때,

- 고춧가루 한 숟가락,

- 양파 반개 다진 것(즙을 낼 정도가 아니라 살짝 아삭아삭 씹힐 정도가 좋다)

- 다진 마늘 반 숟가락

- 설탕 한 숟가락

- 간장은 두 숟가락 정도.


17. 양념장 재료들을 열심히 섞는다. 그리고 맛을 본다. 내 경우 매콤달콤한 것을 좋아해서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 설탕 맛이 잘 드러나도록 했다. 취향에 맞게 조절하면 된다.


양념장을 만들고 나면 가지밥이 완성된다. 맛있게 먹으면 된다.

*요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인공조미료 사용은 지양합니다. 식재료가 가진 맛을 살리는 데 주력하려고 합니다. 맛이 없으면 맛없는 데로, 맛있으면 있는 데로 먹는 걸 좋아합니다. 정성을 가득 담아 가족에게 내놓은 음식을 맛있게 먹어줄 때 행복합니다. 아직 식재료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조금씩 알아나가는 재미를 이 매거진을 통해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내일은 요리왕을 꿈꾸면서 말입니다.

이전 02화 주말엔 사랑 듬뿍 비빔밥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