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코칭 PLAY COACHING (04) - 역할 Role
연극코칭 4회 차입니다. 연극코칭 3회 차에서는 당신의 선택 기준을 '가치관(values)'으로 정리해봤습니다. 당신이 연출하고 싶은 장면을 위해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명확한 기준을 찾아봤습니다. 누군가 '당신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나요?'라고 묻는다면 자신 있게 가치관을 말할 수 있겠죠? 가치관은 영원불변하지 않습니다. 우선순위는 바뀌기 마련입니다. 좋은 초안을 정리했다고 생각하고 계속 수정해 나가도 좋습니다.
<연극코칭 3회 차 보고 오기>
연극코칭은 '세상은 무대, 당신은 인생을 공연하는 주인공'이라는 믿음에서 출발합니다. 지난 시간까지 인생을 공연하기 위한 큰 그림들을 살펴봤다면 오늘은 주연 배우를 조명해보겠습니다.
먼저,
당신의 인생에서 당신을 주연 배우로 캐스팅했나요?
다른 사람이 주인공인 삶의 조연으로 살고 있지는 않나요?
혹시 그렇다면 지금 당장 그 공연을 그만두세요!
그리고 당신을 주인공으로 캐스팅하세요!
준비되셨나요?
질문을 받고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당신은 당신의 삶을 살고 있다고 당당하게 답했나요? 혹시 그러지 못했다면 무엇 때문일까요?
'내 인생의 주인이 내가 아니었던 것 같아...' 이런 마음이 드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누군가 시키는 대로,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원하는 삶을 산 것 같은 기분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 사람을 위하는 마음, 그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고 싶은 마음으로 노력했을 수도 있죠. 그 마음은 아름답지만 혹시 나를 잃고 누군가의 삶을 위해서만 살고 있다면 한 번쯤 다시 생각해보면 좋겠습니다. 당신이 연출하고 싶은 인생의 주인공은 당신이 되어야 합니다. 당신이 감독이자 주연 배우가 되어야 합니다.
당신은 주연 배우로서 어떤 역할들을 맡고 있나요? 부모님이 모두 살아계신다면 부모님의 '아들' 또는 '딸'이라는 역할이 있겠네요. 이미 자식을 둔 '부모' 역할도 하고 있나요? 형재나 자매가 있나요? 직업적으로는 어떤 역할을 맡고 있나요? 당신이 만나는 사람들과 어떤 관계인가요, 친구인가요? 동료인가요? 선후배인가요?
총 몇 가지 역할을 찾았나요? 10개가 넘나요? '친구'라는 역할도 아주 어릴 적 친구부터 중고등학교 친구, 사회에 나와서 만난 친구 등 다양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역할을 찾다 보면 10개가 훌쩍 넘을 수도 있겠죠. 이번 기회에 당신이 인생에서 맡고 있는 역할에 대해 아주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자기를 어떤 역할로 규정하느냐가 행복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거든요.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자기복잡성(Self-Complexity)’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찾은 역할들을 가지고 더 성찰해볼 수 있는 작업을 이어가 보겠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죠.
'페르소나 써클' 이라고 부르는 도구입니다. 가운데 '나(self)'가 있습니다. 당신이 찾은 역할들은 현재 당신에게 얼마나 중요한 역할인가요? 당신의 인생에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얼마나 깊숙이 개입되어 있나요? 당신이 맡은 역할들은 당신과 얼마나 중요하게 연결되어 있나요? 현재의 '중요', '비중', '개입'의 정도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표현해 볼 수 있습니다. 나로부터 가깝게 위치한 역할은 보다 중요하고, 비중이 크고, 삶에 깊숙이 개입되어 있는 역할입니다. 나로부터 거리가 멀수록 반대 의미를 갖는 역할입니다.
만약 중요한 정도, 비중의 정도, 개입의 정도가 각각 다르다고 생각된다면 세 개의 항목을 따로 작업해봐도 좋습니다. 활동의 목적은 당신이 맡고 있는 각 역할의 의미를 성찰하고, 인생을 연출할 때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역할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당신의 인생에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역할이 의외로 멀리 떨어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현재 당신의 인생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역할은 '나'와 가까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수많은 역할을 맡고 살아갑니다. 하지만 반드시 역할의 중요성과 비례해서 자원을 쓰지는 않습니다. 자원은 시간, 돈, 에너지 등입니다. 돈을 쓰든 에너지를 쓰든 시간을 흘러가니까 돈과 체력을 어디에 쓰는지가 중요합니다. 당신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 표현한다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돈과 에너지를 쓰고 있나요?' 이 질문은 인생초목표와 연결되는 중요한 질문입니다.
인생의 모든 역할과 장면을 관통하는 목표
인생에서 맡고 있는 수많은 역할과 그 역할로서 만드는 수많은 장면을 관통하는 목표가 '인생초목표(super-objective of life)'라고 했습니다. 당신의 인생초목표, 비전, 가치관 실현과 당신의 역할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인생에서 만드는 장면은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한 장면입니다. 가족의 구성원으로서, 직업인으로서, 누군가의 친구나 동료로서 수많은 장면을 만듭니다. 그 장면들이 정말 원하는 장면으로 연출되는 것이 비전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비전이 실현된 장면들이 계속 쌓이면 인생초목표도 이뤄집니다.
연극코칭 1회 차에서
당신은 인생의 모든 역할과 장면을 관통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찾았습니다.
연극코칭 2회 차에서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만들고 싶은 장면을 그렸습니다.
연극코칭 3회 차에서
당신이 원하는 장면을 실현하기 위한 선택의 기준을 정리했습니다.
이제 3회에 걸쳐서 발견한 인생의 큰 그림을 실현하기 위한 주연 배우가 필요합니다. 바로 당신입니다.
'세상'이라는 무대 위에서 '인생'이라는 공연을 하는 당신은 어떤 역할(Role)을 맡고, 어떻게 연기(Play)하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