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태화 Jun 17. 2020

[5회] 당신의 역할 목표는 무엇인가요?

연극코칭 PLAY COACHING (05) - 역할 목표

연극코칭 5회 차입니다. 연극코칭 4회 차에서는 당신이 인생에서 맡고 있는 역할(Role)들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다. '페르소나 서클'에 역할을 배치해 본 것 기억나시죠? 여기저기 역할의 자리를 생각하면서 자연스레 관계된 사람들도 떠올리게 되었을 겁니다. 아직 인생의 역할들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다면 잠깐 시간을 내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오늘은 지난 4회 차와 연결되는 시간입니다.


<연극코칭 4회 차 보고 오기>




당신은 '세상'이라는 무대 위에서 '인생'이라는 공연을 하는 '배우'입니다. 수많은 역할을 맡고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당신이 인생에서 만드는 대부분의 장면은 당신의 역할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역할을 수행하면서 만드는 장면들이 모여서 인생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당신은 오늘 어떤 역할로서 어떤 장면을 만들었나요?


저는 오늘 '강사'라는 역할로서 '강의하는 장면'과 '코치'라는 역할로서 '연극코칭을 글로 안내하는 장면'을 만들었습니다. 당신은 어떤 역할로서 어떤 장면을 만들었나요?






어떤 역할과 어떤 장면을 떠올리셨을지 궁금하네요. 그 역할과 장면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도 궁금해집니다.




당신이 연극코칭 5회 차를 찾은 것은 어떤 역할과 관련 있나요? 당신도 '코치'인가요? '학생'이라는 역할로 함께 하고 있나요? '부모'인가요? 당신은 어떤 역할을 더 잘하기 위해서 이곳을 찾았나요? 하나의 역할로 설명하기에는 부족한가요? 어떤 경우든 괜찮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당신은 인생의 중요한 역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당신의 역할 별 목표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당신은 인생에서 어떤 역할들을 맡고 있나요? 먼저 당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 10개를 추려보겠습니다. 저는 남편, 사업가, 강사, 작가, 배우, 친구, 삼촌, 아들, 동생, 코치로 추려봤습니다. 혹시 역할 10개를 찾는 것이 힘든가요? 그렇다면 '친구'라는 역할을 더 구체적으로 '고등학교 친구', '직장 동료' 등으로 나눠도 좋습니다. 그래도 힘들다면 꼭 10개의 역할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당신이 인생에서 맡고 있는 역할을 최대한 많이 탐색해 봤다면 준비가 됐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죠.





위 그림은 '역할 수레바퀴'라고도 부르는 역할 별 목표를 성찰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WOR(Wheel of Role) 위에 당신이 인생에서 맡고 있는 역할들을 아래 그림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인생에서 맡고 있는 중요한 역할 10개를 역할 수레바퀴에 표시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역할의 비중에 따라 크기를 다르게 했습니다.


* 위 그림을 참고해서 당신의 역할을 아래 그림에 표현해 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은 어떤 모양으로 그렸나요? 역할 수레바퀴를 통해서 당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눈에 볼 수 있죠? 자, 그럼 다음 단계로 넘어가 볼까요?


이제 역할 별 만족도를 진단해 보겠습니다. 먼저 각 역할들을 얼마나 만족스럽게 수행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현재를 기준으로 10점 만점으로 점수를 매깁니다. 어떤 역할의 만족도가 10점 만점이라면 해당 부채꼴 모양을 꽉 채워서 색칠합니다. 마찬가지로 5점이면 반 정도만 색칠하면 되겠죠. 저는 남편 역할에 가장 높은 9점을 줬고, 아들 역할에 가장 낮은 2점을 줬습니다. 각 역할의 만족도를 색칠해서 표현하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 위 그림을 참고해서 당신의 역할 별 만족도를 표현해 보시기 바랍니다.


각 역할들은 현재를 기준으로 얼마나 만족스럽게 수행하고 있나요?




 


 * 역할 수레바퀴가 완성된 모습을 보니 어떤 생각이 드나요?






인생에서 중요한 역할들과 역할 별 만족도를 살펴봤습니다. 어떤 가요? 역할 수레바퀴가 잘 굴러갈 것 같나요? 어떤 역할이 만족스럽고, 어떤 역할이 아쉬운가요?


역할 수레바퀴 그림만으로도 생각할 거리가 많을 것 같습니다. 현재를 기준으로 하다 보니 저 역시 매번 만족도가 달라지네요. 그림도 달라집니다. 자연스레 역할과 관계된 사람을 떠올리며 여러 가지 생각이 듭니다.




당신은 스스로 역할 별 만족도를 진단해 보았습니다. 10점 만점으로 점수도 매겼죠. 그런데 당신이 매긴 점수에 한 가지 진실이 숨어있습니다. 한 역할을 예를 들어 생각해보세요.


* OO 역할에 10점 만점을 주지 않았다면,

-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 왜 점수를 깎았나요?

- 무엇이 아쉬웠나요?






당신은 역할 별로 충분히 만족스럽다고 생각하는 기준이 있었을 겁니다. 10점 만점에 10점을 줄 수 있는 상태죠. 그러나 그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그만큼 점수를 깎았겠죠. 그렇다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OO 역할의 모습은 어떤 모습인가요? 10점 만점에 10점인 모습은 과연 어떤 모습인가요?


* 당신은 역할 별로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가요?


아래 문장을 완성하면서 역할의 원하는 모습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나는 (    역할   )로서 (                        )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남편으로서 어떠한 순간에도 아내를 먼저 생각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창업가로서 그동안 배우고 가르친 내용을 몸소 실천하고, 진단과 교육의 혁신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작가로서 남의 것이 아닌 나의 것을 글로 옮겨 쉽고 편안하게 감동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배우로서 관객의 마음과 몸을 움직이는 작품과 인물을 창조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동생으로서 가족의 소중함을 알고, 존재만으로 위로가 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강사로서 가르치는 대로 행하고, 끊임없이 배우고 나누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친구로서 조건 없이 서로를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우정'이라는 또 다른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삼촌으로서 조카가 가족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게 돕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아들로서 부모와 자식의 연이 다하는 순간까지 후회 없는 최선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코치로서 한 사람의 변화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일상에서도 코치다운 사람이 되고 싶다.






역할 별로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지 조금 더 뚜렷해졌나요? 역할에 따라 당신이 원하는 모습이 곧 역할 목표입니다. 역할 목표는 인생초목표(super-objective of life)와 연결됩니다. 연극코칭 1회 차에서 다뤘듯이 인생의 초목표를 표현하는 여러 문장 중에 아래와 같은 문장이 있었습니다.


인생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               )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다.


인생의 소중한 사람들은 곧 당신의 역할과 관련 있는 사람들입니다. 당신이 중요하다고 꼽은 역할로서 함께 만나고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인생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싶은 모습을 구체적으로 정리한 것이 역할 목표입니다. 역할 목표는 인생초목표와 연결됩니다. 인생초목표는 역할 목표로 구체화되죠.


당신은 어떤 역할의 어떤 목표를 향해 가고 있나요? 그 역할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인생초목표를 향하나요? 이제 이 질문에 조금 더 자신 있게 답할 수 있길 바랍니다.




인생연출가 액코(Actor&Coach)


<인생초목표(super-objective of life) 찾으러 가기>


이전 22화 [4회] 당신이 맡고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