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를 기록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가계부 역시 기록 형태 중에 하나입니다. 여러분은 가계부를 쓰시나요?
가계부를 정리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사실 잘 못하고 있는 기록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가계부를 기록하는 엄마와 그렇지 않은 엄마의 미래는 확연히 다를 거라고 확신합니다.
'고민 쇼컷의 기술'의 저자이자 정신과 의사인 니시와키 슌지는 이 세상의 모든 고민은 사실 알고보면 크게 3가지라고 말합니다. 바로 '건강', '돈', '관계'인데요.
그 중에서도 '돈'은 부부싸움의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 돈을 좋다 라는 것을 얘기하려는 건 아닙니다. 물론 많으면 좋겠죠.
중요한건 엄마가 가정에서 재정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내 삶에서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이렇게 강조하는 이유는 가계부를 열심히 썼던 기간의 저는 삶을 더 주도적으로 이끌어 갔다면 그렇지 않았을 때는 하루살이처럼 삶을 그냥 흘려보내며 살아갔던 저를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버텨내기 위한 삶을 살지 말고, 미래를 꿈꾸며 살아야 합나다.
엄마의 삶을 보고 자라는 아이들이 그 모습 그대로 자라 어른이 된다고 생각해보세요.
아이들에게 어떤 삶을 주고 싶으신가요?
체력도, 감정도 바닥인 상태에서 가계부까지 써가면서 미래를 꿈꾼다는 것이 무척 힘겨운 일일지도 모릅니다. 알아요. 하지만 그건 아직 삶의 의욕을 되찾지 못해서 일겁니다.
아무리 지치고, 힘들고, 시간이 없다고 해도 우리는 스스로를 더 사랑하고 더 아껴주기 위해서 기록을 해야 합니다. 무엇부터 적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그 첫번째 기록을 가계부로 적어 보세요.
얼마씩 어떻게 써야 할지 소비기록과 저축기록을 함께 써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다 보면 이제 내 삶에 어느 정도의 정돈이 필요하구나를 깨닫게 될것이고,
그렇게 당장 현실에서 꼭 필요한 기록을 시작으로 하나 둘 쓰는 생활을 확장해 가보세요.
분명 삶이 변화하기 위해 준비 하고 기다리고 있을 거라는걸 깨닫게 될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