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Road Movie 13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작가 Jul 25. 2023

부디 안녕하기를

2010. 스페인



-

 다시 마드리드, MJ의 집으로 돌아왔다. 앞으로 남은 시간은 일주일쯤. 일정을 넉넉하게 잡았다고 생각했는데 어쩜 여행의 끝은 매번 이렇게 아쉬운지 모르겠다.


 아무 계획 없이 와서 되려 쉽게 일정을 만들 수 있었던 걸까. 나는 남은 일주일 동안 꽤 여러 곳을 다녔다. 냉장고에 있는 재료로 대충 만든 김밥을 싸들고 문득 야경을 보러 살라망카에 가거나, 뒷산이라 부르기에는 조금 높은 산에 약수를 뜨러 다녀오는 등 마치 이벤트가 몰린 일상처럼 남은 날들을 보냈다.


 여행이 한창일 때는 비가 그렇게 쏟아지더니 마드리드에서 마지막 며칠은 맑고 화창한 날들의 연속이었다. 심술궂은 마음을 갖느니 맑은 하늘 아래 마드리드까지 보고 갈 수 있어 다행이라고 스스로 타일러가며 나는 마드리드를 열심히도 걸었다. 또한 MJ와 몇 날 밤을 지새우고도 다 하지 못한 이야기들을 쫓기듯 나누느라 바빴다. 시내 구경 중에도, 공원 산책 길에도, 때에 맞춰 식사를 할 때에도 우리의 대화가 중심이고 그것들은 배경인 양 쉼 없이 서로의 이야기를 쏟아냈다. 이십 대 후반의 정신없는 마음 그대로 두서없이, 그러나 즐겁게.


 여행은 어디를 가느냐보다 누구와 함께하는가가 중요하다는 걸 이전까지 대부분 혼자 여행해 온 나는 크게 깨닫지 못했는데, 이번 여정 중에 나는 그 말을 제대로 실감했다. 마지막까지 내가 보면 좋아할 것, 내가 먹으면 좋아할 것들을 떠올리며 함께해 주는 MJ 덕분에 나는 여행의 끝까지 내가 기대했던 것보다 더욱 풍성한 경험을 하고 돌아갈 수 있음에 온 마음으로 감동했다. 최대한 여행하고 있는 그곳 일상에 가까이 다가가 보고 싶어 하는 내 호기심을 채워주기 위해 그녀가 얼마나 노력해 주었는지 모른다. 확신컨대 이 여행은, 살아보지 않으면 모를 이야기들을 그녀에게 들음으로써 단순한 경험을 넘어 나의 지경을 넓힌 여정이 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이 여행에서 가장 좋았던 건, 호주에서 돌아온 지 두 달도 되지 않아 다시 도망치듯 한국을 떠났던 이유가 무엇인지 내 내면을 냉정하게 바라볼 수 있었던 거다. 괘념치 말자던 타인의 말에 촉각을 곤두세웠을 뿐 아니라 듣기 싫었던 이유는, 그러한 요구나 기대들에 만족시키지 못하는 나 자신에 대한 화가 불안함의 절벽으로 나를 몰아갔기 때문이라는 걸 안거다. 한편으로는 이렇게 알아버렸으니 이제 알게 된 대로 살 일만 남은 미래가 두렵기도 했지만, 이유도 모른 채 떨고만 있던 태도와는 작별을 고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라는 마음.


  2년 뒤를 기약하며 떠나 안녕을 고하는 마음이 마냥 슬프지만은 않았다. 서로, 부디 안녕하기를!


                    

이전 12화 비바람 속에 색을 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