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희경 Sep 12. 2024

나만의 핵심가치를 세우면 흔들리지 않습니다

간혹,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갈팡질팡하거나 자신의 선택에 확신이 없는 분들을 만납니다. 이미 성인이 되었지만 매번 다른 문제에 대해 선택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어떤 일에 대해 고민이 생길 때, 저는 핵심 가치를 먼저 생각해 보라고 조언을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핵심 가치란, 내가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입니다. 


살면서 핵심가치가 중요한 이유는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어른이 되면, 흔들리지 않을 것 같지만 각 나이대에 맞게 새로운 사건이 생기고, 상황이 달라지기 때문에 흔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기만의 기준이 명확하게 세우지 않는다면 모든 면에서 여기 갔다, 저기 갔다 흔들리거나 타인의 말 한마디에 자신의 선택권을 맡겨 버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반대로, 나만의 핵심가치의 기준이 있다면 여러 선택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일이 어렵지 않습니다. 나의 기준에 따라가면 되니까요.



<핵심가치가 분명하면 더 큰 세상으로 점프할 수 있습니다>



핵심 가치는 보통 건강, 커리어(일), 가족, 인간관계, 시간, 행복, 돈, 성장, 육아, 자기만의 시간 등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커리어(일)보다 가족관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자신의 일에 대한 욕심을 내려놓거나, 크게는 포기하는 일이 옳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잘 나가던 직장을 포기하고, 친정 엄마의 병간호를 선택할 수도 있겠죠. 아이들 키우기 위해 내게 주어진 일의 기회를 놓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커리어(일)를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로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가족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이면 올바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경우, 돈 버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기 시간 확보나 가족과 함께 지내는 시간은 없지만, 돈 버는 것에서 만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이나 결정하는 것이 어려운 분이거나, 어떤 문제에 닥쳤을 때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나의 핵심가치의 경중에 대해  생각해 보면 도움이 됩니다. 

1. 돈 <좋아하는 일

2. 커리어 <자기 시간

3. 자기 시간 <가족

이렇게 내가 선택해야 할 선택지 중에서 나만의 핵심가치를 세우고, 그들 중 경중을 비교해 보면 내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마흔은 불혹이라 하여, 세상 일에 정신을 뺏겨 판단을 흐리는 일이 없다고 하지만 실상 마흔 이후에도 많은 이들이 자신의 마음을 잡지 못해 갈팡질팡합니다. 

그런 분들이 계시다면, 한 번쯤 시간을 내어 나만의 핵심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어떤 결정을 하는데 흔들리지 않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늘 여러분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





흔들리는 마흔을 위해 쓴 책입니다. 지금 텀블벅에서 펀딩 중인데, 하루 남았다고 하네요

이 책으로 도움 받으시면 좋습니다. ^^


https://link.tumblbug.com/jC2BvIBOOMb








이전 10화 어른의 자존감, 나의 마인드를 잡는 핵심 키(KE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