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상권 음식점 초기 비즈니스 셋팅부터 마케팅 노하우까지!
안녕하세요. 캐치업입니다. 오랜만에 이렇게 브런치글을 연재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2개월 전 새롭게 오픈한 신규 음식점(레스토랑)의 마케팅을 초기 셋팅부터 잡아주기 시작하였습니다.
대략 2개월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 12월 현재까지 예약자가 130명을 돌파하였습니다. 물론 마케팅도 한 몫을 하였겠지만 레스토랑을 운영하시는 대표님의 레스토랑 인테리어 컨디션, 음식, 서비스, 메뉴와 명확한 소구포인트가 한 몫을 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지역상권에 있는 오프라인 음식점 마케팅을 하며 제가 중점적으로 진행했던 마케팅 노하우에 대한 내용을 조금 풀어볼까 합니다. 요즘 너무 불경기이고 오프라인 음식점을 하시면서 무척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살짝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음식점 내부 메뉴 및 가격 조정
마케팅을 하기 앞 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워낙 음식점들이 많고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가격적인 경쟁이 심해지게 됩니다. 사실 소비자들의 음식점을 찾아가는 패턴이 예전과 많이 달라졌습니다. 이젠 내가 있는 위치를 기반으로 네이버맵을 통해 주변에 내가 먹고 싶은 음식을 찾아보고 거기에서 메뉴, 가격, 후기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무척 스마트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는 동향이 보인다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처음 대표님에게 우리 레스토랑의 명확한 대표메뉴와 주변 상권에 있는 동정업계 레스토랑의 메뉴와 가격을 고려하여 고객이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설정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렇게 메뉴와 가격을 설정하였습니다. 고객이 메뉴를 보고 너무 고민하지 않도록 전문점으로써의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메뉴와 가격 등을 셋팅하였습니다.
2. 주변 상권의 동정업계 음식점과의 다른 한 끗 (소구점)
네이버맵에서 내가 먹고 싶은 음식을 한번 검색해보세요. 아마 무수히 많은 업체들이 주루룩 리스트업 될겁니다. 그 중에서 우리 음식점이 다른 레스토랑과 다른 한 끗을 만드셔야 합니다.
제가 맡고 있는 음식점(레스토랑)은 내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기반으로 데이트, 가족모임, 소개팅, 생일파티 등의 핵심 키워드를 뽑아냈습니다. 해당 키워드에 맞게 프리이빗룸을 별도로 운영하였고 생일자나 행사가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편지, 오르골 등과 같은 선물과 특별한 기념일을 선물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본질인 맛과 서비스는 기본 디폴트값으로 소개하였습니다.)
3. 온라인 마케팅 초기 셋팅
현재 지역상권 음식점의 마케팅 중 핵심은 역시 '네이버 플레이스'입니다. 고객의 음식점 소비패턴을 유심히 살펴봐주세요. 네이버 플레이스를 통해 대표키워드를 검색하고 그곳에서 매력적으로 보이는 썸네일과 소구, 후기가 있는 곳을 찾아가게 됩니다. 웨이팅은 있는지? 여기가 왜 맛있는지? 내가 금액을 지불할 가치가 있는 곳인지를 꼼꼼히 체크하고 방문합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네이버 플레이스'에 집중해야 합니다. 종종 캐치테이블과 같은 앱에 집중을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네이버 플레이스' 내의 대표키워드 셋팅부터 네이버에서 지원하는 많은 초기 설정(스마트콜, 새로오픈등록, 지역소상공인마케팅,플레이스광고 등), 방문후기(방문자리뷰, 블로그리뷰, 클립)정상화를 목표로 마케팅을 진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4. 네이버 플레이스 대문사진 기획 및 촬영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의 요소를 뽑으라고 하면 저는 과감하게 플레이스 대문사진을 꼽을 것 같습니다. 소비자가 첫 검색 시 맛있고 매럭적으로 보이는 대문사진(썸네일 이미지)의 셋팅은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한번이라도 더 클릭하고 싶고 가보고 싶은 매력적인 음식점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요즘은 업체들도 많고 워낙 사진들을 잘 찍으셔서 셋팅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제가 이쪽의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많은 레퍼런스를 찾아봤지만 아예 신경을 안쓰시는 분들도 정말 많이 봤습니다. 우리의 음식점을 이미지 하나로 표현할 수 있어야합니다. 대문사진을 제대로 기획하시고 촬영하셔서 셋팅을 해주세요.
5. 네이버 플레이스 '새로오픈' 등록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래의 조건에 해당한다면 네이버 플레이스 '새로오픈'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왜 등록해야하냐? 등록함에 따라 플레이스 노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어떻게 보면 네이버가 초급자에게 주는 초기 버프같은 개념입니다. 새로오픈을 달고 광고를 진행하게 되면 플레이스 검색에서 높은 순위를 유지할 수 있고 오래된 업체(리뷰가 무척 많고 내부에셋이 탄탄한 타업체)보다 높은 순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새로 오픈했어요는 네이버에서 검색한 지역(읍/면/동)에 개업한지 90일이 넘지 않은 신규 업체를 소개하는 서비스입니다. ex ) 연남동 맛집, 남포동 음식점, 홍대 게스트 하우스 등
1. 노출 신청 가능/불가 업종
1) 신청 가능 업종 : 게스트하우스, 캠핑장, 전통숙소(한옥스테이), 민박, 펜션, 여관, 미용실, 네일샵, 음식점 등
2) 신청 불가 업종 : 모텔, 호텔, 레지던스 등
3. 노출 신청 조건
1) 개업일의 90일 이내에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을 하거나, 등록된 업체
2) 개업일이 90일 이내로 표기된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을 제출한 업체
3) 가격정보(메뉴) 및 업체사진 최소 1건 이상 입력한 업체
6.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운영
오늘 소개한 절차대로 쭉 따라오셨다면, 다음은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를 운영하셔야 합니다. '새로오픈'이 승인나면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를 진행할 경우, 지역의 경쟁 강도에 따라 1~4위 안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대표키워드 설정이 중요한데 우리 음식점에서 주력으로 판매하는 대표메뉴의 트래픽이 많은 키워드 5가지를 추려서 셋팅해주세요.
그렇게 되면 플레이스 광고에서 대표키워드를 포함한 플레이스 셋팅된 이력에 따라 자동으로 노출을 진행해주게 됩니다. 진행하며 수시로 체크하여 우리 음식점과 맞지 않은 키워드들은 제외시켜주시면 됩니다. (일 예산 최대 20,000원)
7.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및 인입 고객 데이터 체크
이제 온라인 마케팅의 준비가 끝나고 실전입니다. 진행을 하시면서 온오프라인으로 데이터 기록하고 취합해주셔야 합니다. 고객이 어떤 키워드로 유입이 되었고 전환이 되었는지? 해당 키워드를 고도화해야합니다.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고객의 행동경로가 눈에 보이게 되는데 제가 담당한 레스토랑의 경우, 아예 생각하지 못한 키워드들을 다량으로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키워드의 컨텐츠를 보강하였으며 내부적으로 서비스도 함께 보강을 하여 유입과 전환을 조금 더 올려낼 수 있었습닏나.
8. 월간 데이터 확인
이렇게 월간마다 데이터를 확인하시면서 위의 순환루프를 계속 돌려나가시면 됩니다. '새로오픈'이 끝나갈 때까지 고객후기를 잘 쌓아 놓으셔야 하고 꾸준히 컨텐츠가 발행되어야 합니다. 방문자 리뷰, 블로그 리뷰부터 우리 지역 상권에 고객이 많이 노출되고 유입될 수 있는 채널에 집중하여 꾸준히 에셋을 쌓아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월마다 플레이스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리뷰수, 예약수, 주유입경로 등을 체크하시고 고도화하는 기획을 월간마다 짜주시면 됩니다.
결론(마치며)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 요즘 무척 힘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스마트하게 바뀌었습니다. 종종 자영업을 하시면서 식당의 인테리어, 메뉴, 맛까지 너무너무 내부에셋을 잘 만드셨지만 노출이 되지 않아 매출을 올리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똑똑한 소비를 하기를 원하는 시대인만큼 저희들도 이에 발 맞춰 고객을 이해하고 행동해야 살아남을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고 구글에 밀리고 있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국내 소비를 주도하는 플랫폼은 단연 네이버를 따라올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네이버 내의 인프라를 잘 구축하신다면 매출의 향상에 큰 도움을 얻으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댓글 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닏나. 지금까지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