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반지 Dec 18. 2021

김주무관이여 의심하고 의심해라.

40대 늦깎이 공무원의 슬기로운(?) 공직생활

나는 의심하지 않았다. 그게 나는 편했다. 나는 나만 봤다. 그렇게 해야만 덜 불행할 수 있었다. 남을 보기 시작하면 힘들어졌다.


아빠가 있는 친구를 보기 시작하면 불행했고

영하의 겨울 날씨에 보온 도시락을 싸오는 친구를 보기 시작하면 더 불행했고,

학비 걱정 없이 학교를 다니는 친구를 보기 시작하면 아주 비참해졌다.


모든 이가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나는 남을 일부러 보지 않았다. 자의로 그런 것도 있지만 나의 시간들은 늘 촉박했고 빽빽했기에 다른 이를 볼 수 없었다. 어린 시절 안정적인 울타리가 없었던 이들은 각자의 방식대로 스스로 울타리를 만들어갈 수밖에 없다. 나는 오로지 울타리를 만들 나무만 봤고 땅만 봤다.

의심할 여유도 없었고 시간도 없었다.


 


출처: pixabay


이런 김주무관이 기업지원팀에 발령을 받았다.

 

기업지원팀은 사업장과 근로자에게 지원금을 심사해서 지급하는 곳이다. 즉 돈을 주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보편적 의심'이 정서에 깔려 있어야만 사업장을 꼼꼼하게 조사할 수 있다. 처음엔 의심하지 않아도 꼼꼼하게 조사할 수 있다고 믿었다. 오히려 '사람을 믿어야 한다'라고 생각했다. 내가 배운 교과서에는 그렇게 적혀 있었던 거 같다.


선배 주무관님들이 "의심해라. 의심스러운데, 믿게? 나라면 의심스러워서 이거 저거 더 받아 놓겠다"라고 했을 때, '전 사람을 믿고 싶어요. 진심은 전달되는 거 아닐까요."라고 답했었다.


선배 주무관님들이 알 수 없는 미소를 보였지만 역시 난 또 나만 봤기에 우려의 목소리를 귓등을 스치는 바람으로 훅 보내버렸다.


하지만 김주무관은 한통의 전화를 받은 후, 자연스럽게 이런 소리(분명 말이 아니었음)를 냈다.

" 좀 더 의심했어야 했는데,....."


타 지역 고용센터 모성보호 담당자에게 전화가 왔다.

"주무관님이 처리한 000분 한부모 특례 적용을 했던데요.

 어제 한 남성분이 아내가 육아휴직급여를 받고 있는데 본인도 육아휴직 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조사하다가 아내분이 주무관님 센터에서 한부모로 특례 적용된 게 확인됐어요. "


"사실혼 관계인 듯한데, 부정으로 볼 지 부당으로 볼 지 조사해보셔야 할 듯해요."


바로 생각이 났다.

한부모, 즉 사별이나 이혼으로 한부모가 되신 분이다. 그래서 육아휴직급여 더 나간다. 이런 분들은 유난히 조심스럽게 처리하는데 특히 '저분'은 미혼모였다. 미혼모는 흔한 케이스는 아니었다. 그래서 두어 달 전 일임에도 또렷이 기억이 났다. '저분'의 목소리도 기억난다.


옆 주무관님이 "미혼모라 하고 사실혼인 경우가 꽤 있으니 서류를 꼼꼼히 받아 놔라. 참 그리고 본인이 사실혼이 아니다는 내용을 자필로 쓴 서류도 꼭 첨부하고"라고 했다.


서류를 추가할 때마다 굉장히 미안했다. 미안한 목소리로 전화를 했고 조금은 당황한 목소리로 답하시면서 서류들을 보내주셨다. '한부모로 양육을 하고 있다'는  자필 서류도 받았다. 그런데 또 '사실혼이 아니다'라는 내용을 자필로 써서 보내달라는 게 인간적으로 죄송스러웠다. 그래서 마지막 한 개의 서류는 요청하지 못했고 첨부하지 못했다.


그 순간 뒷목이 찌릿하면서 내 몸 어딘가에 '의심'이라는 부품이 한 개 추가되는 고통이 왔다. 인간 김 00이 아니라 고용센터 김주무관이 갖는 '의심'은 직업적으로 필요한 덕목이었다. 민원인과 나는 인간적인 정에 의해 만나고 헤어지는 것이 아니라 '돈'을 주제로 엮였다. '돈'을 '더' 받으려는 자,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것이다.  


우리가 주는 '돈'들은 내 세금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의 세금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속이는 자들이 가져가면 안 된다. 의심해야 속이려는 자들의 허점이 드러날 것이고, 정당하게 받아야 할 사람들에게 지급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제 철저하게 의심하기로 했다.



한 통의 전화가 왔다.

"제가 예전에 한부모 특례 받았던 지급 내역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어요."

한 건, 한 건 정확한 계산 방식과 십원 단위 액수까지 다 알려달라고 하셔서 성실하게 답을 해드리고 있었다.

그분이 이어서 또

"제가 만약에 또 아이를 낳아서 한부모가 된다면, 22년 정책이 달라지는 게 있다는 데 다 설명해주세요"

이건 좀 예시가 이상했다. 본인도 느꼈는지 어색해서 입 밖으로 내뱉지 못한 웃음소리가 감지됐다.


끊고 나서 옆 주무관님에게 말했다.

"주무관님, 의심스러운데요. 상당히 의심스러워요. 작년에 진짜 한부모였을까요?"



이전 23화 "직업상담직 공무원은 무슨 일을 하나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