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카 Sukha Sep 12. 2024

색은 예술의 심장

이란에서 온 건축가 Marjan을 만나다.  


이란에서 온 마흐잔(Marjan)과 파리의 샹젤리제에 모여있는 갤러리들을 돌아다녔다. 건축가이면서 직접 조각을 만들고 공예를 하는 마흐잔은 예술가로서의 일상을 이어간다. 그녀의 삶을 들으며 경쾌하게 여러 전시들을 보았다.


전시를 보고 파리의 공원에 앉아 짧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간단하게 자기 소개 해줄 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마흐잔이라고 하고 건축가예요. 41살이고 이란에서 왔어요. 오늘 전시를 보러 갤러리들을 방문했죠.


갤러리나 미술관에 전시 보러 얼마나 자주 가나요?

때에 따라 달라요. 여행 중일 때는 여행 중인 나라가 흥미로운 문화를 가지고 있다면 갤러리와 미술관에 자주 다녀요. 이란에 있을 때는 어떤 전시들이 진행 중인지 보고 가요. 한 달에 한 번이나 두 번 정도요.


특별히 선호하는 예술 매체가 있을까요?

저는 조각과 회화를 선호합니다. 사진도 제게 흥미로워요.


우리가 오늘 많은 전시를 함께 봤는데요, 무슨 전시가 제일 마음에 들었어요?

저는 근현대미술을 좋아해요. 건축도 좋아하죠.

어딘가 다른 예술을 발견할 때가 좋아요. 파란 회화 작품이 인상적이었어요. 새로웠고 달랐어요.



건축가/조각가로서 전시를 볼 때 다르게 보이는 부분이 있나요?

예술 작품과 건축의 조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갤러리의 공간도 중요하죠. 계단의 디자인이 굉장히 달랐던 갤러리가 있었고 사진을 찍었어요. 굉장히 아름다웠죠. 창문과 같은 건축 요소들도 조화로워야 해요.

또 오늘 우리가 갔던 전시들에서 메탈 소재로 된 회화 작품을 봤는데요. 굉장히 다르고 흥미롭게 느꼈어요. 이런 예술 오브제에 흥미를 느끼는 편이에요.


전시를 보면서 오늘 갖게 된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을까요?

첫 번째 갤러리에 갔을 때 비디오 프로젝터와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제게 영감을 주었어요. 그 선과 종이들, 바닥의 오브제들이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라고 느꼈고 제 일에 활용하고 싶어졌죠.



예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예술에서 가장 중요한 건 색이 어떻게 쓰였는지에요. 색이 없는 회화는 이해하기 어렵게 느껴져요. 색은 제게 영감을 주고 아이디어를 던져주죠. 색은 사람들이 마음을 표한하는 방식의 심장부이고, 예술 그 자체의 중심이기도 해요. 


전시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걸 선호하나요?

이란에서는 다른 작가들과 이야기를 해요. 파리에서는 프랑스어를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이 얘기하지는 못하지만 얘기할 수 있다면 언제든 환영이에요. 우리가 오늘 같이 갤러리들을 간 후에 커피를 마시면서 전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잖아요. 좋은 시간이었어요.



이렇게 얘기를 나눈 후에 의견이 좀 바뀌었나요?

그럼요. 이야기를 나누고 나면 혼자서 볼 때와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겨요.


오늘 여러 갤러리들을 갔는데, 그곳의 사람들도 영향을 미쳤나요?

네, 갤러리들의 분위기가 달랐어요. 어떤 갤러리는 직원들이 불쾌했어요. 하지만 다른 갤러리 안의 직원들이 굉장히 친절했고 작품에 대한 설명을 해줘서 정말 좋았어요. 아마 다시 그 갤러리에 가겠죠.




삶에서 예술을 실천하는 사람들과 전시를 볼 때면 그들은 항상 조금 다른 시선을 가지고 있다는 걸 느낀다. 그녀와 갤러리들을 돌아다니며 대화를 나누어보니 마흐잔 역시 자신만의 취향과 선호가 뚜렷했다. 그녀가 좋다고 말하는 작품들과 갤러리로 향하는 길에 보았던 그녀가 만든 공간들과 예술 작품들은 어딘가 닮은 구석이 있었다. 창작자의 시선과 아닌 사람의 시선은 이렇게 다른 걸까? 나도 종종 취미로 그림을 그리지만 작품을 볼때면 항상 내가 공부하고 일해온 것들을 바탕으로 봤었는데. 다음 번에는 창작자의 렌즈를 장착하고 색의 집중해서 작품을 봐볼까? 사람들의 전시를 보는 다양한 시각을 이용해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spectators_of_art

전시장의 관객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는 프로젝트 "전시장에서 만난 사람들"은 매주 목요일에 연재됩니다.


인터뷰어: 최보영 BoYoung Choi (수카 Sukha)

인터뷰이: Marjan

인터뷰 진행일 : 2024년 7월 17일

전시 공간: 프랑스 파리 마티뇽가의 갤러리들

*인터뷰는 프랑스어로 진행되었습니다.


이전 05화 명상 공간으로 변하는 전시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