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더믹으로 인해 우리 생활에도많은부분변화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팬더믹이끝나고 나면 사라져 버릴 것과 끝까지 현존해 있을 것들이 또한 분명히 구분되어 갈 것이다.
캐나다에도 팬더믹으로 인해 새로운풍경이생겨났다. 팬더믹 이전에는 외식문화보다는오래된가족중심의식탁문화가 자리 잡고있었다.팬더믹 이후그나마식당이용이 제한적이다 보니자연적으로 새롭게가정 내로변형된 배달문화가외식문화로옮겨가기시작했다.캐나다 내에서전혀상상조차못 했던팬더믹이후 변화된문화의 형태이다. 대부분의 식당은 주문만 하면짧은 시간 내에정확하게 가정까지 배달을서비스해준다.이전에도 배달서비스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대중적인 식당은 아니지만맥도널드를 비롯한 유사한패스트푸드점이 있었다. 본인이 직접 차를이용하여 가정으로 배달해 갈 수 있는 드라이브 뚜르(Drive thru )가존재하고 있었다. 물론형태는비슷하지만 방법의 차이는 있다.
쇼핑문화 또한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했다.필요한 생필품의 경우특별한 것을제외하고는대형마트를 통한오프라인구매가일상적이었다. 언제부턴가쇼핑 범위가 온라인 안에서넓혀져 가는범람의 시대를맞이했다.과거에는 필요한 물건을온라인으로주문하면2주 이상의 긴 시간을 기다려야 상품을 받아볼 수 있었다.소비자에게신뢰를 얻기보다는 느린 배송이라는 것에 항상불만을가져왔다.아마존처럼초대형글로벌 회사가대거온라인 마켓 시장에 약진하면서 서비스는 빠른 배송이라는 최대 승부수와함께 치열한 경쟁 구도로 바뀌어 갔다. 이로 인해소비자는빠른 배송이라는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받았다.심지어는물건에 따라 주문 후다음날도받아 볼 수있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이기도 하다. 한국의 경우는당일배송이라는 제도를 흔하게 경험할 수 있는 반면, 캐나다의 배송에 관해서는의아스럽게 주시할 수도 있다.
지구촌 모두는 점차적으로팬더믹 이전의 생활로 전환되어가고 있다. 평범한 일상의 중심에 캐네디언 모두는느림의 미학이라는문화의정서를 가지고 살아왔다. 관공서에전화할 일이 생기더라도 통화가 될 때까지수화기를 들고 있는 것이 일상의평범한 습관이었다. 한국인이민자들의 경우에는 인내를 수화기라는 시험대에 올려놓아야 했다. 그뿐만 아니라 줄을 서서 순서를 기다리는 일 또한 인내가 분명 필요했다. 이민 초기의 캐나다의 보편적인 일상의 문화가 적응되지 않아 한동안 힘들었던 시간들을 기억한다.사실 한국에서의 배달 문화는 빨리빨리라는 성급함을 가지고 있다. 어쩌면 배달이라는 자체를 국경에 관계없이 성급함을 관습적으로 자처하는지도 모른다.여유와 기다림에 익숙했던캐나다인들에게도 팬더믹 이후 빠르고 정확한 것에 익숙해져 가고 있는 변화된 모습을 발견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