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준정 Jul 01. 2021

웨하스와 맥주

산을 내려오자마자 우리는 곧장 마트로 향했다. 지리산 아빠가 아침에 팔토시를 샀던 마트는 냉장고가 고장인지 맥주가 미지근했고, “이래서는 못 마신다”는 말을 네 명이 합창을 하고 우르르 빠져나와 옆에 있는 편의점으로 몰려갔다.      


배낭을 멘 산악인 네 명은 냉장고 앞에서 신중하게 맥주를 골랐다. 가지런하게 줄을 서있는 맥주가 아름답게 보이기는 처음이었고 어쩐지 숙연한 기분까지 들었다. 나는 에델바이스, 유선수와 삼촌은 카스를 계산대에 올려놓았다. 그걸 보고 나는 같은 가격에 네 캔을 살 수 있다며 카스를 스텔라와 버드와이저로 바꿔왔다. 내가 맥주를 들고 갔을 때 뺏기는 줄 알고 놀랐던 두 사람은 두 캔이 세 캔이 된 걸 보고 겨우 안심하는 얼굴로 돌아왔다.     


오늘 코스는 덕유산 칠봉-설천봉-향적봉-중봉으로 19.6km였다. 중봉에서 오수자굴까지 1.4킬로 미터라는데 굴에 갇힌 게 아닌지 의심될 싶을 정로로 지루했다. 누군가가 하산주 얘기를 꺼낸 건 그때였다. 아직 도착하려면 7, 8킬로미터가 남았지만 다른 얘기를 하다가도 어느새 그 얘기로 돌아와 있었다.    

  

“안주는 뭐로 하지?”

“웨하스요.”


웨하스가 맥주 안주로 좋다며 희남이 삼촌이 사 왔을 때, 나는 이게 무슨 추억의 과자냐며, 과자가 업데이트가 안 됐나 봐요,라고 했다. 하지만 먹어보니 웨하스가 맥주랑 찰떡궁합이 아닌가. 그 뒤부터 나한테 웨하스는 어린 시절 선물세트에서 자리만 차지했던 과자에서 신박한 맥주 안주로 업데이트되었다.    

  

“맨날 웨하스만 먹냐? 오늘은 땅콩 오징어 어때?”

유선수의 말에 내가 “오징어 땅콩”이라고 정정해주자 유선수는 알아들으면 된 거라고 했고, 나는 오징어 땅콩 말고 짱구로 하자고 했다. 우리는 오수자굴에서 잠시 쉬었는데 난데없이 난상 토론이 펼쳐졌다.     


“캔 맥주는 얼리면 안 터져?”

지리산 아빠의 질문에 유선수가 자신 있게 말했다.

“카스는 안 터지고 하이트는 터져요.”

희남이 삼촌이 버럭 했다.

“그런 게 어디 있어, 맥주 캔을 개발한 사람에게 로열티를 지급하고 맥주회사가 공통으로 쓰는 건디.”

“실험해보면 카스는 진짜 안 터진다니까요.”


유선수가 우기기 시작했다. 나는 이 흥미진진하지 않고 의미도 없는 실랑이를 보면서 영화 <친구>에서 조오련과 바다거북이하고 수영을 하면 누가 이길 것 같냐고 하는 장면이 떠올랐다.      


오수자굴을 지나서도 길은 좀체 줄어들지 않았다. 중봉에서 오수자굴, 오수자굴에서 백련사, 백련사에서 무주구천동, 세 개의 길이 누가 누가 더 따분한지 박빙의 승부를 펼치는 것 같았다. 그때쯤 내 머릿속에는 오직 한 가지 생각밖에 없었다. 백련사만 지나면 나오는 어묵 파는 식당, 거기만 가면 목을 축일 수 있어, 조금만 힘을 내면 돼. 사막에서 아련하게 보이는 오아시스를 향해가는 기분으로 걸음을 빨리하던 그때,     


“그 집에서 살 생각 말어. 지난번에 막걸리 한 병이 오천 원이었잖여.”


삼촌이 내 속을 귀신같이 알고 말했다. 순간 다리 힘이 탁 풀렸지만 무주구천동까지 가는 것밖에는 나에게 다른 선택의 여지는 없었다. 그렇게 편의점이라는 오아시스에 다다랐다.     


편의점 냉장고 성능은 좋았다. 차가운 맥주를 마시는 순간, “아, 행복하다”라는 말이 저절로 나왔다. 한 치의 의심 없는 기분 좋은 만족감이 온몸에 퍼졌다. 9시간 동안 메고 있었던 배낭을 내려놓는 것만으로 몸이 날아갈 것처럼 가벼웠고, 더 이상 걷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만으로도 더 바랄 게 없는 심정이 되었다.


  <행복의 기원>의 저자 서은국 교수는 “행복은 관념이 아니라 경험”이라고 했다. 우리의 뇌에서 좋다는 전구가 자주 켜질 때 우리는 행복하다고 느끼고, 전구는 좋아하는 사람과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켜진다고 했다.  

   

등산을 한 다음날 아침은 산에서 받은 기운 덕분에 벌떡 일어나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여기저기 아프고 활기차지 않은 월요일 아침을 맞이하지만 자발적으로 몸을 고달프게 한 경험은 어린 그 시절처럼 나를 가볍게 만들어준다.      


2시간을 걷다가 잠시 쉬면서 먹는 오렌지 한 조각이 그렇게 달콤할 수가 없었다. 이렇게 산을 올 수만 있다면 다른 것들은 부수적인 거라는, 힘 빼고 원하는 만큼 하면 된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었다. 일이나 사람과의 관계는 내가 열심히 한다고 잘되는 것도 아니고 결과에 신경을 쓸수록 나만 소모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산속에 굽이굽이 난 길을 걷다 보면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하지만 얼마나 많은 걸 받고 있는지를 알게 된다. 이마와 볼을 간질거리는 바람과 뜨거운 태양에서 더 큰 연결감을 느낀다. 나를 지탱해주고 있는 거대한 힘이 전해지고 그 안에서 위로를 받는다. 그렇게 10시간 넘게 산을 헤매다 내려오면 부질없지만 뭔지 모를 뿌듯함으로 온몸이 꽉 찬 걸 느낀다.


등산의 마무리는 집으로 돌아와서 샤워하는 것 까지다. 땀으로 범벅이 된 몸을 개운하게 씻고 침대에 누우면 아, 오늘 죽을 뻔했어, 살았으니 다행이야를 중얼거리게 된다.          

이전 07화 가만히 있어도 땀이 흐르는 날씨에 등산이라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