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피커 안작가 Nov 15. 2023

들어가는 말

생각해 보면 우린 모두 ‘E’로 태어나지 않았을까?

우리는 얌전한 아이를 보면

“아이가 정말 순하고 착하네요.”라는 말을 쉽게 던진다.

그러면 아이 부모는

“아니에요. 얘가 얌전한 척하는 거지 집에서는 얼마나 별난데요.”

“너 왜 착한 척해? 집에서처럼 나대봐”라고 말한다.

아이의 진짜 모습은 뭘까?     

우리 사회는 얌전하고 조용한 아이에게 착하다고 말한다.

시끄럽거나, 뛰어다니거나, 어지럽게 놀면

“넌 왜 그렇니? XX은 얌전히 착하게 잘 노는데 말이야! 그만 좀 나대!”라는 말을 쉽게 한다.

“착해져야 해. 착해져야 해, 착해져야 해.”

이 말에 세뇌당한 아이는 자신만의 나댐은 내려놓고

착한 아이가 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그때 우리는 생각했어야 한다.

진짜 나대면 착한 아이가 아닐까?

시끄러운 것과 착한 건 상관관계가 있을까?

어지럽게 노는 아이 중에는 정말 착한 아이가 없을까?

“나는 정말 착한 아이가 아닐까?”     

나는 학창 시절 나대지 말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렇게 나대다 보면 학교 공부를 잘할 수 없단다.

머리에 든 게 없으니 나댄다는 말도 들었다.     

머리에 든 게 없어서 나댄다는 말이 듣기 싫었기에

나는 많은 책을 읽기 시작했다.

위인 중 나대는 사람은 없었을까?

천재 중 나대는 사람은 없었을까?

유명인 중 나대는 사람은 없을까?     

책을 읽으면서 내가 발견한 놀라운 사실은

위인, 천재, 유명인 중 착한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모두 시끄러웠고 뛰어다녔고 어지럽게 놀았다.

심지어는 정신병자 취급까지 당하며 학교에서 쫓겨난 인물들도 있었다.

착한 아이가 되기 위해 노력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책을 읽으며 내가 내린 결론은

나대다 보면 나댈(될) 수 있다는 거였다.

이 책은 착함이라는 거짓된 프레임에 갇혀

제대로 나대지 못했던 분들이

이제는 시원하게 나댔으면 하는 마음으로 썼다.

나대는 것과 착함은 아무 관계가 없으니,

나대도 착한 아이가 될 수 있다고 말해주고 싶다.      

처음 질문으로 돌아가 보자.

아이의 진짜 모습은 뭘까?

둘 다 아이의 모습이지 않을까?     

우린 잘못이 없다.

이제라도 당당히 나댔으면 한다. 진짜 나 될 수 있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