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과 재미 삼아 온라인 MBTI 성격유형검사를 했다. 질문에 답을 하면서
‘성격이 바뀌었나? 다른 유형이 나올 것 같은데?’
라는 느낌이 들었고, 정말로 예전과 다른 결과가 나왔다. 온라인 심리검사라는 것이 약식인 데다가 흥미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정확도가 높지 않다지만 그래도 신기했다. 또 한편으로는 그동안 요가와 명상을 하면서 성격이 변하지 않았다면 그게 이상한 일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명상을 할 때 자주 접하는 말 중 하나는 “친절하십시오.”이다.
어떤 상황에서든 생각을 시작할 때 자신과 타인에 대한 친절과 연민의 마음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내 경험상 친절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치유효과다.
차드 멍 탄,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중에서
친절함의 가장 큰 수혜자는 나 자신이다. 친절함을 매일 실천하다 보면 작은 변화들이 쌓여 신뢰와 안정감의 감정이 형성되고, 점차 세상을 보는 관점이 바뀐다.
'친절함'이라 하면 막막하게 들릴 수 있다는 것, 잘 안다. 그렇다면 나를 위한 친절함부터 시작해보면 된다. 스스로의 완벽하지 못한 모습에 실망하고 자책하고 윽박지르지 않기, 상처 주는 말을 하지 않기 같은 것 말이다. 마음뿐 아니라 몸에 대한 불친절한 태도를 멈추는 것, 그러니까 스트레스성 폭식을 한다거나 날씬한 몸을 위해 먹은 것을 토해내는 것. 아니면 바쁘다는 핑계로 영양가 없는 불량, 가공식품을 자주 먹는 것을 지양하는 것도 친절이 될 수 있다. 나아가 내가 사는 곳을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는 것, 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과 환경을 멀리하는 것도 그렇다.
바짝 날이 서있어서 나에게 조금이라도 해를 끼치거나 불편하게 하는 사람을 그냥 넘기지 못했던 시기가 있었다. 그때 나는 내면이 곯아있었던 것 같다. 내 마음이 편안하고 충만했다면 타인에게 상처 줄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분명 더 친절할 수 있었다.
단언컨대, 요가는 자신에게 친절해지는 과정이다. 매트 위에서 아사나를 하며 내 몸을 꼼꼼히 살피다 보면 애정을 담아 내 몸과 마음을 보듬을 수 있다.
동시에 요가는 타인에게 친절해지는 방법이기도 하다.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는 이렇게 말한다.
[1장 33절]
다른 사람의 행복을 기뻐하고, 불행을 안쓰럽게 여기며, 덕스러운 행동을 좋아하고, 악에 물들지도 않고 증오하지도 않는 마음을 닦으면 마음의 평화가 찾아온다.
By cultivating attitudes of kindness toward the happy, compassion for the unhappy, joy in the virtuous, and disregard toward the un-virtuous, the mind achieves undisturbed calmness.
[2장 35절]
남을 해치고자 하는 마음이 완전히 사라진 수행자에게는 아무것도 적의를 보이지 않는다.
When one is confirmed in non-violence, hostility ceases in his presence.
타인에 대한 친절함이란 게 거창한 것이 아니어서, 뭘 특별히 주거나 받거나 하지 않더라도 친구가 하는 말을 들어주거나, 고마운 사람에게 감사의 말 한마디를 하는 것이면 된다. 친절함에는 전염성이 있다고 믿는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면 둘 사이에는 분명 눈에 보이지 않아도 화학작용이 발생하여 그 마음이 마술처럼 전달될 것이다. 친절은 친절을 부른다.
세상에는 나를 깎아내리고 작아지게 하는 사람들과 상황이 수도 없이 많으니 내 곁에 있는 사람만이라도 그러지 않기를 바란다. 지금 내 곁에는 친절하고 다정한 이가 있다. 이 사람은 내가 꽤 괜찮은, 큰 사람으로 느껴지게 해 준다. 그도 나를 통해 그렇게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 우리는 온 마음을 다해 서로의 평안과 안정, 발전과 성공을 응원한다. 그동안 내 안에 친절함을 키우지 못했다면 이 사람과 만나지 못했을지도 모를 일이다. 어쩌면 그의 다정함에 전염되어 친절한 사람으로 변화되어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특별한 목적 없이 의식적으로 친절해져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이 세상은 더 친절해져야 한다.
나의 종교는 아주 단순합니다. 나의 종교는 친절함입니다.
My religion is very simple. My religion is kindness.
달라이 라마
매주 월요일에 만나요
글: 에디 https://instagram.com/edihealer
그림: 제시 https://instagram.com/jessiejihye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