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콩나물 Jul 04. 2021

브륵샤 아사나

뿌리 깊은 나무

 요가라는 말은 통합하다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유즈'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요가는 몸과 정신을 완벽히 결합하여 '내가 누구인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한다. 지금까지 내가 요가를 하며 얻은 답은 요가란 다양한 아사나를 통해 몸과 정신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다.

 브륵샤 아사나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바르게 선 뒤 한쪽 발에 무게 중심을 싣는다. 준비가 되었을 때 서서히 다른 발을 올려 넓적다리 깊숙한 곳에 붙이고 합장을 한다. 균형이 잘 잡히면 두 손을 머리 위로 들거나 양 팔을 살짝 벌려 나뭇가지처럼 벌려도 좋다. 자세가 완성되면 나 스스로 나무가 되어 바닥에 뿌리를 내리고 흔들림 없이 서있으면 된다. 이때 이 흔들림 없이 서있기가 여간 어렵지가 않다. 조금만 다른 생각을 해도 몸이 흔들거리고 다리가 저려 조금만 힘을 풀어도 쓰러지고 만다. 그야말로 몸과 정신을 오롯이 집중해야 튼튼하게 서있을 수 있다.

 특히 함께 수련하는 다른 사람을 힐끗힐끗 쳐다보거나 거울에 비친 나 자신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생각하면 바로 넘어지고 만다. 우리가 살아가다 보면 내가 아닌 타인의 시선으로 나를 바라보게 될 때가 많다. 타인의 말과 생각에 휘둘리기도 하고, 타인의 기대와 요구를 억지로 따르게 되기도 한다. 그럴 때일수록 나에게 더 집중해야 흔들리지 않는다. 타인에게 보이는 내가 아닌 나 스스로 바라보는 나를 찾아야 한다. 그렇게 똑바로 설 수 있을 때에 우리는 스스로 몸과 정신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요가는 자아를 통하여,

자아를 향해 떠나는, 자아의 여행이다.

<바가바드기타> 중에서



그림: 복부인 (https://blog.naver.com/supernut9)

그림을 사용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05화 하스타 파당구쉬타 아사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