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치미 Apr 19. 2023

몰라서 그래요

느끼고 기록하고 #12

왜 분노는 모르는 사람을 향할까?

최근 넷플릭스 시리즈 '성난 사람들'을 보고 느낀 바가 있었다.


우리의 분노는 간혹 모르는 사람을 향한다.

언뜻 들으면 모르는데 왜 화가 나는가 싶지만, 여기서 문제는 상대가 아니라 이미 화가 나있는 상황에서 그(모르는) 사람을 만난 내게 있다.


우리 옛말에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긴다'가 이 상황에 딱 맞는 말이다.

화를 내야 할 대상에게는 아무 말도 하지 못하고, 우연히 만난 누군가에게 화를 내는 것이다.

일면식도 없고 다시 만날 일도 없으니 분풀이를 좀 해도 뒤끝이 없을 거라 생각한다.


이런 화풀이의 희생양 중 하나는 콜센터, 서비스직과 같은 '감정 노동자'이다.

별 것 아닌 일에 꼬투리를 잡고 화를 내고 폭언을 퍼붓는다.

그들이 진짜 화를 내고 싶은 상대는 전혀 다른 사람이거나 자기 자신일 텐데 말이다.


오늘도 화가 난다면, 처음 보는 사람에게 눈 흘기는 나를 본다면 잘 생각해 봐야겠다.

내가 진정 화나는 것은 무엇 때문이며, 그 대상은 누구인가.

작가의 이전글 중간만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