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치미 May 25. 2023

책의 탄생 (들어가는 말)

산할아버지 #0

누가 시킨 일도, 꼭 해야 하는 일도 아니지만 하게 되는 일이 있다.


어떤 때는 해오던 일이라 관성처럼 이유 없이 하지만, 어떤 때는 보이지 않는 힘에 이끌려 이유를 모르고도 한다.


이번 책 쓰기가 내게 그런 일이었다.

아버지 기일에 맞추어 이 책을 완성해야 할 것 같았다.


그리고 그 이유는 책을 쓰기 시작하고도 몇 달이 흐른 후에야 찾게 되었다.


하나. 아버지(할아버지)와 더는 추억을 만들 수 없다. = 지금까지 만든 추억을 잊지 말아야 한다.

둘. 기억력 나쁜 내가 가진 아버지에 대한 기억보다 아이의 할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더 다채롭고 생생하다 = 아이의 추억을 남겨줘야겠다.

셋. 영상, 사진에는 담기지 않는 그 당시의 생각과 느낌을 남겨야겠다 = 글로 적어야겠다.

넷. 아버지는 날더러 '작가'가 되어보라고 했다. =  이렇게라도 실현해 보자


이렇게 탄생하게 된 것이 '산 할아버지'이다.


그 누구보다 특별하고 재미난 추억을 많이 가지고 있는 큰 아이가 그것을 오래도록 간직하기를.

할아버지와 함께한 시간만큼이나 추억도 적어 아쉬운 둘째에게는 할아버지에 대한 기억을.

아버지와 다른 할아버지로서의 모습에 놀랐던 어른들에겐 아버지의 새로운 모습을.


그렇게 추억하고 남기고 싶었다.

작가의 이전글 내게 할아버지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