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독심讀心 앱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는다는 것

by 이지완
제품 소개


오늘은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팝니다. 제목만 읽고도 구매 충동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는다는 것은 엄청난 능력이죠. 물건을 많이 팔 수도 있고 더 높은 득표율을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연애와 결혼, 자녀양육, 효도가 쉬워지고 승진과 출세, 성공투자가 가까워집니다.


앱 스토에서 독심 또는 마음읽기를 검색하면 저희 앱이 뜹니다. 다운받아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저희 앱의 유저 인터페이스는 매우 직관적입니다. 어려울 것이 없죠. 우선, 육하원칙 입력 창이 뜹니다.

누구 : 마음을 읽고 싶은 상대(를 떠올리며 3초간 터치합니다, 이하 동일)

언제, 어디 : 그 사람과 마지막으로 만난 시간과 장소

무엇 : 구체적으로 알고 싶은 마음의 내용

왜 : 궁금한 이유, 왜 독심이 필요한지

어떻게 : 마음을 읽고 나면 어떻게 할 건지


입력이 끝나고 잠시 기다리면 결과가 나옵니다. 최장 1분. 그 사람이 당시 어떤 마음이었는지 150자 정도로 요약되어 표시됩니다. 엄청나죠?


가장 사람다운 덕목, 마음 읽기


사실 마음이란 말처럼 애매하고 추상적인 것도 없습니다. 생각이나 의견일 수도 있고 느끼는 감정 같기도 한데 정확하진 않습니다. 읽고 싶은 쪽 입장에서는 그 모두이길 바라죠. 읽히는 쪽은 두 갈래입니다. 간파당하지 않고 싶기도 하고, 내 마음을 알아주길 바랄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우린 왜 타인의 마음을 읽으려고 할까요? 그야 물론 내게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마음을 읽으면 상대에 대한 지배력이 커집니다. 상대의 계획이나 감정을 파악하면 내가 원하는 쪽으로 유도하기 쉬워집니다. 너무 비인간적인가요? 원래 인간은 이기적이라 그게 인간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아름다운 의도도 있어요. 상대가 원하는 바를 알아차려서 도움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이타심이죠. 여친이 무슨 선물을 좋아할지 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기뻐하는 그녀를 위해 독심술이 필요한 겁니다(이것도 내가 잘 보이기 위한 이기심일 수도 있겠지만..)


인간은 치타만큼 빠르지 않고 새처럼 날 수도 없고 고래보다 수영은 형편없고 코끼리처럼 덩치가 크지도 않지만 세상을 거의 독차지했는데 그 비결은 단연코 협업입니다. 같은 종끼리 이렇게 효율적으로 소통하면서 위험을 피하고 원하는 걸 얻고 공동체를 번영시킨 동물은 여태껏 없었습니다. 인간은 마음을 주고받는 것으로 지구를 '접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이런 면에서 독심욕慾은 이기적이거나 이타적이어서가 아니라 인간됨의 본질이기 때문입니다. DNA에 섞여 대대로 이어지는 것이죠. 만약 어느 순간 인간에게 협업과 사랑이 필요하지 않게 된다면 독심욕과 독심능력은 서서히 쇠퇴하게 될 겁니다(가끔 저는 지금이 그런 시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독심술은 초능력인가


독심술은 'What women want'나 '양들의 침묵' 같은 영화, 많은 SF 소설의 소재입니다. 이 작품들 속에서 독심술은 마치 엄청난 능력인 것처럼 그려집니다. 많은 사람들의 생각도 비슷하고요.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그럴 겁니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 보면 독심술은 매우 일반적입니다.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을 잘 살피고 유추와 짐작, 이력 추적 등을 발휘하면 그 마음을 읽을 수 있습니다. 범죄자의 마음을 꿰뚫는 프로파일러들은 초능력자가 아니라 데이터 전문가에 가깝죠. 필요한 정보를 확보하고 이리저리 꿰어 맞추는 식입니다. 독심은 마술이 아닙니다, 과학입니다.


물론 쉽지는 않죠. 성별이나 성격, 출신지역, 말버릇, 행동양태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학습능력이 있습니다. 세계를 이해하는 데도 필요하지만 옆사람의 언행에서 의도를 읽고 그에 맞게 대응하기 위해서도 공부해야 하는 것이죠.


독심 앱보다 은밀하게 뛰어나게


MBTI가 무슨 신비로운 마술인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은 아닙니다. 당신의 답변을 모으면 그게 나옵니다. 동어반복에 순환참조인 셈이죠. 저희 독심 앱도 비슷할지 모릅니다. 당신이 모든 항목에 정보를 입력한 뒤 머릿속에 떠오르는 답이 바로 정답입니다.


인간의 소통능력을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마술에 의존하지 말고 직접 활용하세요. 그러다 보면 독심술이 더 정교해질 겁니다. 어쩌면 저희 앱보다도요. 수면제는 잠을 주지만 잠자는 능력을 뺏는다는 것, 잊지 마세요. 다음번에는 사랑 신속항원 검사 키트를 가지고 다시 올게요.







keyword
이전 08화커플 전용 텔레파시 이어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