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똥도 약에 쓸려면 없다
불안도 쓸모가 있습니다. 불안 때문에 행동하기도 합니다. 시험이 코앞인데 공부를 전혀 안 했다면 불안해서 벼락치기를 합니다. 불안하지도 않고 공부도 안 하면 마음 편하게 시험 망치면 됩니다. 회사의 미래가 불안해서 부업을 합니다. 노후가 불안해서 투잡, N잡도 합니다. 불안 덕분이죠.
불안중에서 쓸모 있는 불안은 덜어서 쓰는 게 좋습니다. 하기 싫고, 힘든 일을 하게 만들어 줍니다. 아무 쓸데없는 불안은 해봐야 시간만 낭비합니다. 걱정한다고 달라질 게 없는 불안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살 것도 아닌데 비트코인 올를까 봐 걱정, 로또가 당첨되면 회사를 다닐까 말까 하는 걱정들, 다 쓸모없는 고민입니다.
쓸모 있는 불안을 찾아내야 합니다. 노후에 대한 불안이면, 수입을 늘리는 방법을 시도하는 게 맞고, 회사에서 인정받지 못하면 본인의 역량을 키우면 됩니다. 내일 발표에서 망신당할까 불안하면 연습을 더 하세요. 찾아보면 쓸만한 불안이 많습니다. 불안이 사람을 움직이게 합니다. 쓸만한 불안을 찾아내서 뭔가 해보세요.
플라스틱의 공포 때문에 불안한데, 가만있지 말고 할 수 일을 찾아내야 합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재활용을 꼼꼼히 하려고 합니다. 병에 붙은 스티커 떼기, 남은 접착제 불려서 제거하기, 투명한 플라스틱을 별도 분리합니다. 불안을, 지금 할 수 있고 영향력이 있는 일의 추진력으로 바꾸면 됩니다.
이렇게 불안을 찾아내서 불안이 없어지게 노력해 보세요. 불안이 하나둘씩 사라지고 나면, 개똥도 약에 쓸려면 없다고 쓸만한 불안이 없다고 불안해질 수도 있습니다. 행복한 고민인가요. ^.^
똑같은 화분입니다. 위, 아래, 옆에서 사진을 찍으면 화분의 모양이 달라집니다. 길어 보이기도 하고 뚱뚱해 보이기도 합니다. 신기합니다. 같은 화분이,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변신을 합니다. 불안도 그렇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멀리서, 가까이서, 때로는 무심하게 쳐다보세요. 불안에 대한 관점이 달라지고, 불안이 다르게 보이다가, 내가 뛰어야 하는 출발 신호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