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

by 청리성 김작가 Jan 02. 2025
아래로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목적지에 관한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경로를 살피는 것일까요? 이 둘도 틀리진 않습니다. 도착해야 할 곳이 어디인지 그리고 경로를 알아야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으니까요. 술에 취해 택시를 탄 적이 있었습니다. 목적지를 말하고 잠들어버렸는데요. 잠에서 깨고 창밖을 보니, 낯선 곳을 달리고 있었습니다. 기사님께 여기가 어디냐고 물었는데요. 가려던 곳과 반대 방향으로 가고 있었습니다. 발음이 문제였는지 아니면 기사님이 잘못 들어서였는지는 모르겠지만, 목적지의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은 상황에서 벌어진 웃지 못할 일이었습니다. 아무튼.     


목적지와 경로보다 더 우선인 것이 있습니다.

현재의 위치입니다. 어디를 가려고 하든 현재의 위치가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출발하기가 어렵습니다. 택시 이야기가 나와서 다시 택시 이야기를 하면요. 요즘은 길에서 택시를 잡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호출 시스템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가장 좋은 건, 앞서 사례처럼 엉뚱한 곳으로 가지 않습니다. 편안하게 잠들어도 되는 거죠. 그리고 목적지를 굳이 장황하게 설명하지 않아도 됩니다. 더 좋은 건, 목적지를 말하고 승차 거부를 당하는 일이 없다는 겁니다.    

 


택시 호출할 때 가장 먼저 설정하는 게 현재 위치입니다.

현재 위치를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면, 기사님과 한참을 못 만나게 됩니다. 한번은 현재 위치를 찍고 택시를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어디냐고 전화가 온 겁니다. 지금 호출한 자리에 있다고 하니, 기사님도 도착했는데 안 보인다는 겁니다. 그제야 호출한 위치를 살펴보고 잘못 찍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대로변에서 찍었는데요. 지금 있는 자리에서 한 블록 들어간 골목으로 설정이 되어 있던 겁니다. 현재 위치라 자세히 보지 않은 잘못이었던 거죠. 또 한 번은, 길 건너편으로 호출한 적도 있었습니다. 확대해 보니, 여기가 아니라 저기였더군요. 이후로는 현재 위치를 꼼꼼하게 살피게 되었습니다.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건 매우 중요합니다.

택시를 타거나 운전해서 이동할 때만, 현재 위치 파악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삶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나 자신에 대입해 볼까요?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는데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도, 현재의 위치입니다. 현재의 상태 혹은 상황이라고 하는 게 더 적절하겠네요. 지금 나의 상태는 어떤지 혹은 상황은 어떤지 파악해야, 원하는 목표 달성을 위해 첫걸음을 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 이어갈 수 있습니다. 중간에 포기하는 이유를 보면, 현재 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해서일 때가 많습니다.   

  


다이어트를 예로 들면 이렇습니다.

현재 자기의 건강 상태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체격과 체력 모두 확인하고, 상태에 맞는 운동과 식이요법 등을 병행해야 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고 체력이 거의 바닥인 상태인데, 몇 킬로미터씩 러닝을 하겠다고 하면 어떨까요? 관절에 무리가 와서 다칠 수도 있고 체력이 받쳐주지 않아, 금방 포기할 가능성이 큽니다. 빠르게 걷기 혹은 수중에서 하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할 가능성이 커지는 거죠.     


코치의 어원에서도 잘 나타납니다.

코치는 본래, 네 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를 일컬었는데요. 마차가 무엇인가요? 고객을 현재의 위치에서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동시켜 주는 운송수단입니다. 여기서도 처음 언급되는 것이 현재의 위치입니다. 코칭할 때, 원하는 목표가 있다면, 현재 위치를 먼저 점검하는 시간을 갖는 이유입니다. 현재 위치와 원하는 목표의 차이를 알고, 그 사이를 무엇으로 메꿀 것인지 찾게 됩니다. 원하는 곳이 있나요? 먼저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합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서 말이죠.     



매거진의 이전글 축복을 전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다짐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