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그림 명화 3, 아서 해커
아서 해커(Arthur Hacker, 1858-1919) 는 런던 태생으로 18살에 로얄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공부한 뒤 파리로 유학을 떠나 드가의 절친이었던 레옹 보나(Leon Bonnat)의 화실에서 다시 1년간 공부를 했다.
귀국 후 풍속화와 역사화에 초점을 맞추고 작품을 제작한다. 1881년 로얄 아카데미 전시회에 프랑스 농촌의 모습을 모티브로 한 작품을 출품하게 되면서 대중적인 관심을 갖게 된다.
아서 해커는 프랑스, 이태리, 스페인 그리고 북아프리카 등을 여행하면서 여행을 통해 얻은 경험을 그대로 작품에 녹아내었다. 그의 화풍은 여러차례 변신을 거듭하는데..
그는 1880년대 초반에는 외광파 기법을 따라 사실적인 묘사가 더해지면서 그의 작품들에 대해 미술 관련 잡지들로부터 호평이 쏟아지기 시작하였다. 1880년대 후반들어서는 프랑스 아카데미화파의 영향을 받게 되었고, 그 후에는 라파엘전파와 상징주의 화풍의 그림을 많이 그렸다.
그러나 말년에는 초상화와 꽃 그림이 배경이 된 풍경화를 주로 그렸다. 그의 작품 <갇혀버린 봄>은 흡사 요즘의 코로나19 사태에 사회적 격리를 하고 있는 우리들 모습 같아 애잔하다.
꽃샘 바람이 차가운 것도 / 용혜원
마음에 아픔이 있는 이가
도리어 웃고 있을 때
사람다울 때가 있습니다
이 세상 누구에게 물어 보아도
겪어온 풍상으로 인해
아픔이 없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아픔이 있기에
냉정해 질 수 있고
소나무 옹이 같은 응어리가 있기에
여유가 있지 않겠습니까
나는 절대로 슬퍼할 수 없다
이는 거짓말입니다
대나무는 마디가 있기에 성장하고
또 그러기에 대나무가 아니겠습니까
아픔은 아픔대로 있지만
가슴에 새기면
기쁨을 꽃 피우는 것입니다
꽃샘 바람이 차가운 것도
꽃을 피우기 위해서 입니다
우리네 삶이 아픈 것도
삶을 꽃 피우기
위해서가 아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