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aon Nov 04. 2019

엄마의 탄생

엄마의 탄생

도망치고 싶을 때는 엄마를 생각했다
엄마에게서 도망치고 싶을 때에도
모든 것들에서 도망치고 싶어 지리만치
나약해지는 순간에는 늘
가장 먼저 엄마를 떠올렸다

모든 이유를 그녀에게 귀결시키고
합당한 변명은 그녀에게서 찾으며
그녀는 내 도피의 근거가 되며 늙어갔다

흉터 같은 손주름
잦아들던 숨소리
희끗한 새치
빠져버린 어금니

늘 가장 강해야만 했던 이의
가장 나약한 순간을 떠올리며
작은 내 손을 꽉쥔 여린 손아귀의 힘

더는 도망칠 수 없었다
내가 도망치면 더 이상 그녀는
편히 잠들 수 없다

그녀가 영원히 잠든 그 날
나는 그녀의 흔적을 찾기 위해
식어버린 밑반찬을 냉장고에서 꺼내
먹으며 그녀가 될 준비를 하고 있었다

엄마,
엄마는 무엇을 먹고 그리 강해졌어?
엄마에게는 따뜻한 장국은커녕
마른반찬을 건넨 엄마조차도 없었는데
엄마는 무얼 먹고 엄마로 자랐어?

나는 텅 빈 맞은편 의자를 바라보며
대답 없을 질문을 던졌다

그녀의 반찬이 말했다
너의 웃음, 너의 어리광,
너의 성장 때론 울음
그리고 어쩌지 못할 원망을 먹고
그렇게 엄마는 엄마로 클 수 있었어

엄마보다 더 훌륭한 사람이 될 거야
나보다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거야
혼자서도 잘 도망칠 수 있는 어른이 될 거야.

엄마는 알아. 엄마는 믿고 있어.

나는 뒤늦은 구원을 얻었다


이전 20화 당신을 이해하려던 그 새벽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