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로빈 Sep 22. 2023

자동차로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은 걸러라.

이건 주로 남자에게 해당되는 말일 것이다.

생각보다 주변에 많이 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로 사람을 판단한다.


어느 작가를 만난 적이 있다.

그 분과 친분이 있지는 않다. 하지만 아는 지인을 통해 얼굴을 두어번 본 적이 있어서 알고 있는 사이라고 말할 수는 있는 사람이었다.


웹소설, 웹툰 쪽은 아닌 다른 창작 업무의 영역을 하는 분(자세히 밝히지는 못하는 점 이해 바란다)이기에, 볼 때마다 인사만 하는 정도였다.

하지만 그 사람과 친한 사람은 나와 같이 일을 하기에 그 사람의 이야기를 종종 듣긴 했다.


그 사람은 다른 사람의 원작을 각색하는 일을 맡게 되었다고 한다.

하나는 아니고 동시에 많은 작품을 맡아 계약금으로 꽤 많은 돈을 받았다고 한다.

그래서 꽤나 자신감 있는 편이라 했고, 항상 당당했다고 한다.

그런 면은 가끔씩 마주치는 나한테도 보였기에 나는 그 사람이 정말 멋진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술자리에서 그 사람이 내 이야기를 했다는 말을 듣고 조금은 생각을 달리 하게 되었다.

나는 당시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SM3를 타고 있었다.

그리고 명품을 좋아하지 않아, 집에 명품이 단 하나도 없다.

사실 꾸밈에 대한 비용을 거의 지불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보세를 입지는 않지만, 크게 부담가지 않는 3~10만원 이내의 브랜드만 입고 다닌다.


2013년식 SM3가 주차된 주차장에서 내가 탄 자동차를 본 그는 당시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내가 가는 길을 배웅하며 굉장히 친절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그 뒤 나를 보며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그 작가, 월 300은 벌어요?"

"네?"

"아니, 잘 나가는 작가는 아닌 것 같은데. 옷도 좀 그렇고, 차도 그렇고요."


내가 직접 들은 이야기는 아니지만, 그 당시 그에게 들었다는 사람 이야기로는 그런 내용의 대화였다고 한다.

그 이야기를 듣고 나는 황당했지만, 그러한 사람을 몇 차례 더 겪고는 결국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차로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이 대한민국에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을 말이다.


나중에 들은 바로는 그 사람은 계약금으로 받은 1억 중 6000여만원을 외제차 구입을 하는데 썼다고 한다.

왜 그렇게 많이 썼는지에 대해 물었더니, 업계 사람들은 다 외제차를 타고 다니기 때문이라고 했다고 한다.

그리고 각색한 작품이 방영이 된다면, 추가적으로 많은 돈을 받을 수 있으니, 괜한 걱정 할 것 없다며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하지만 수년이 지난 지금, 그의 소식은 더 이상 듣지 못하고 있다. 그가 맡은 작품들 또한 아직 방영이 되지 않았고, 방영된다는 소식도 없었다.


입봉도 하지 못한 그는 왜 그렇게 차에 집착했을까.

그 시간에 작품에 집중했으면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지 않았을까.


안타깝지만 차는 신분을 나타내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은 차나 시계, 명품들에 관심이 없다. 오로지 그 사람에 대해서만 관심이 있다.

내가 만나 본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그렇다.


하지만 나 또한 그러한 사람의 입방아에 오르는 게 싫어 6000만원대의 외제차를 구입했다.

"그 작가, 월 300은 벌어요?"


그 말이 자꾸 귀에 거슬렸기 때문이다.

물론 사업을 하며 그러한 사람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내가 몰던 sm3 차량은 아직도 현역이다.

지금은 아버지가 몰고 계시지만, 고향에 가면 가끔 내가 직접 운전한다.

난 외제차보다 군대부터 나와 인생을 함께 한 sm3가 더 좋다.


앞으로 몇 년이나 더 탈지 모르지만, 번지르르한 외제차보다 나와 삶을 같이 한 sm3가 더 정겹고 반갑다.

그래서 고향에 내려갈 때마다 한 번씩 그 차를 탄다.


만약 차로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이 있다면, 걸러라. 

그런 사람과 친해져봐야 결국 그런 사람 밖에 되지 않는다.

난 그래서 차량을 보고 부러워하는 사람에게 절대 먼저 다가가지 않는다.

오히려 차보다 사람에 관심 있는 사람은 그 사람의 내면을 본다.

차로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이 있으면 걸러라. 

이전 04화 유명한 사람과 친하다는 사람을 걸러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