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말씀은 진리입니다."
참과 거짓의 경계가 모호한 세상이다. 언제부턴가 우리는 TV나 신문에서 발표되는 기사라 하더라도 쉽게 믿지 못하는 세상이 되었다. 광고주들이 언론을 장악하고 자기들의 입맛에 맞는 기사들을 쓰도록 영향력을 행사하기에 더욱 그러하다. 이에 따라 이제 사람들은 발표된 기사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것은 물론이고 팩트체크까지 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전해지는 이야기들 역시 사실이라고 믿게 되는 것보다는 자신도 모르게 반쯤 흘려듣는 습관이 생긴듯하다. 이처럼 우리 주변엔 가짜 정보가 넘쳐나고 사람들 사이의 신뢰가 무너지다 보니 실제 진리는 존재하는지, 무엇이 과연 진리인지, 어떻게 진리를 찾을 수 있는지 궁금해한다.
그러면 과연 세상에 진리는 존재하는가?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표준이 바뀌고 생각이 바뀌는 인간들이 그 기준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가 이미 경험하고 있듯이 인간은 끊임없는 시행착오를 통해 깨달아 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결코 인간의 생각이나 인간이 쓴 책들이 진리가 될 수는 없다.
하지만 우주와 수많은 행성을 한 치의 오차 없이 질서 있게 운행케 하시는 분. 그리고 수많은 별 가운데 우리의 생존에 가장 적합한 조건을 갖춘 지구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바로 이 진리의 근원이다. 마치 건축 설계자가 그 건축물의 구조나 배관 등 안과 밖의 모든 것에 대해 상세하게 알고 있듯이 자신이 창조하신 모든 것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신다.
그러므로 성서에서는 창조주 여호와에 관해서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시편 31:5 "오 진리의 하느님 여호와여"
디도서 1:2 "거짓말하실 수 없는 하느님"
이러한 표현에서 보듯 그분은 한 점의 거짓이 없으신 진리의 원천이다. 결코, 거짓말하실 수 없는 분이며 언제나 진리만을 말씀해 오신 분이다. 또한, 그분은 창조주로서 자신이 말씀하신 모든 것들을 실현하실 수 있는 위대한 능력과 지혜를 소유하신 유일한 분이시다.
그러면 진리를 어떻게 찾을 수 있는가?
기나긴 세월 속에서 수많은 사람이 이 물음을 찾아 노력해 왔다. 그러나 자기 경험과 지식과 생각에 젖은 나머지 짙은 안갯속에 헤매듯 진리를 깨닫지 못하고 자신의 삶을 마감해 왔다. 푸른 소나무처럼 한결같이 강할 것만 같은 자신도 불현듯 찾아온 죽음 앞에서 한낮 모래와 같은 보잘것없는 존재임을 비로소 깨닫게 된다. 그리고 기나긴 세월 동안 줄기차게 쫓아다녔던 보이는 것들과 자신의 교만이 어리석은 것이었음을 알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스스로 자만을 내려놓을 때 이 진리에 다가갈 수가 있다. 우리 인류의 위대한 스승이자 하느님의 유일한 아들이셨던 예수께서는 이 진리를 깨닫기 원하는 겸손한 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요한복음 17:17 "당신의 말씀은 진리입니다."
그렇다 성서는 세상의 수많은 책 가운데 가장 독특한 책이다. 이 책은 하느님의 영감을 받아 필자들이 기록한 책이기 때문이다. 성서는 시대와 각기 다른 신분의 약 40명의 필자가 약 1600년간의 긴 세월을 거쳐 완성된 책이다. 그러므로 성서는 마치 어두운 밤길을 비추는 가로등처럼 우리의 나아갈 길을 알려주는 참다운 지침서이다.
우리가 진리를 찾아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가 존재하는 진정한 의미이기 때문이다. 주변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자신의 역할 속에서 그 가치를 다하고 있다. 집은 안식처로서 자동차는 우리가 원하는 목적지로 데려다주고, 과일들은 먹는 즐거움을 안겨줌으로 가치를 더한다. 이렇듯 우리 역시 본래 우리를 만드신 창조주를 찬양하도록 그러면서 인생의 참다운 의미를 느끼며 즐거움을 만끽하도록 의도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분의 목적대로 살아갈 때 인생의 가장 행복한 순간을 맞이할 수가 있다.
사랑 많은 아버지가 자식을 위해 항상 염려하고 잘되기만을 간절히 염원하듯 우리의 창조주께서는 우리가 현재의 지긋지긋한 고통을 끝내고 항상 행복하기를 원하신다. 우리가 그토록 염원하던 영원한 생명의 꿈을 얻길 바라신다. 오늘도 세상의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그 길을 찾기를 원하신다. 다가오는 2024년 좀 더 많은 사람이 성경을 통해 참된 진리를 깨닫기를 소망한다.
디모데전서 2:4 "하느님의 뜻은 모든 부류의 사람들이 구원을 받고 진리의 정확한 지식에 이르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