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는 위험해!

[2023 안전 책임사회]

by 이건

누구나 한 번쯤은 얽히고설킨 인간관계 때문에 힘들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서로가 원하는 욕망과 목표가 다르다 보니 때론 과부하가 생겨 관계는 불타버리고 결국에는 서운함과 분노의 재만 남기도 한다.


우리가 생활 속에서 매일 사용하는 멀티탭도 어쩌면 우리 삶의 모습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든다.


소위 깜도 되지 않으면서 분별없이 이것저것 여러 코드들을 연결해 놓고는 나중에 감당하지 못해 큰 화재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핸드폰이나 TV 등 보통의 소형 가전제품들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에어컨이나 식기세척기 등 대형 제품들은 소비전력이 높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 오히려 소비전력이 2000와트(W) 이상이 되는 제품들은 멀티탭보다는 벽면에 설치된 콘센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멀티탭은 용량 제한이 있을 뿐만 아니라 평균 수명이라는 것도 존재한다. 제조사마다 조금 차이가 있지만 멀티탭의 수명은 보통 2년에서 5년 정도다.


한편 사용하면서 충격에 의해 손상이 있는 제품들은 수명에 관계없이 폐기하는 것이 좋다.


만약 멀티탭을 흔들었을 때 제품에서 소리가 난다면 내부에 있는 스프링이 제 자리를 벗어났거나 일부 부품이 깨졌을 수 있다. 이런 제품을 계속 사용하면 합선의 우려가 있어 위험하다.


멀티탭에 쌓여있는 먼지의 경우 코드를 분리한 상태에서 물기가 없는 마른천 또는 면봉 등에 알코올을 살짝 묻혀 제거해 줘야 한다. 코드가 연결되는 접속단자(구멍)에 먼지가 쌓이면 화재가 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멀티탭의 뒷면을 보면 최대 정격 용량이 표시되어 있는데 표시된 용량의 약 80퍼센트 정도까지만 제품을 연결해 사용하면 좋다.


예를 들면 10A용 멀티탭의 경우에는 최대 2,200W이지만 사용권장은 1,800W, 16A용 멀티탭은 최대 3,520W이지만 사용권장은 2,800W, 그리고 고용량 멀티탭의 경우에는 최대 4,000W지만 사용권장은 3,800W까지다.


지금 내 집과 사무실에 널려 있는 멀티탭의 정격 용량이 얼마인지 살펴보고 연결된 제품들의 소비전력을 합해서 간단한 수학을 해 보자.


안전에 공짜는 없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