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나 Jul 07. 2019

아프리카 최초의 경전철, 제가 타보았습니다.

전철을 처음 타는 기분은 어떨까?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에 최초로 전철이 생겼다.

사하라 이남 국가 중 최초로 전기로 운행되는 경전철을 도입한 사례라고 한다. 경전철 최초 운행을 앞두고 온갖 뉴스는 물론 친구들, 직장동료 등 모임에서 경전철은 핫한 주제였다.


반응은 아주 극명했다.


이제 나도 전철이란 걸 탈 수 있다는 흥분. 아프리카 중 최초라는 자부심. 그래 봤자 하루에 전기가 3번씩은 나가는 이 나라에서는 안 될 거라는 시니컬한 반응까지 가지각색이었다.


태어나서 전철을 처음 타는 건 과연 어떤 기분일까?


경전철이 다니는 철로와 노선표




나에겐 일상, 누군가에겐...

나는 태어날 때부터 전철이 있었다. 적어도 내가 기억하는 순간부터는 그랬다. 중학생 때, 친구들과 시내로 나가려면 지하철로 두 정거장을 가야 했다.


종이로 된 지하철 표를 개찰구에 넣으면 지징-소리와 함께 빨려 들어갔다가 반대편으로 토해 내었다. 대학생 때는 술에 취해 막차를 타고 종점까지 갔다가 귀소본능을 발휘하여 가까스로 귀가한 적도 있다.


그만큼 지하철은 내게 일상이었다. 비록 토큰, 종이티켓, 카드 등 변천사는 있었지만 전철을 이용하는 건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에티오피아판 지옥철 @addisfortune


에티오피아에 경전철이 오픈한 지 일주일도 안 됐을 때였다. 운행하던 경전철이 전기가 끊겨 길 위에 덩그러니 멈추었다. 결국 승객들이 다 같이 내려 경전철을 밀었다. 그 뒤로도 이런 일은 아주 흔하게 일어났다.


 오픈 첫날에 경전철을 처음으로 타보고 싶다고 생각한 건 나뿐만이 아녔다. 출퇴근 시간이 아님에도 한국 지옥철을 방불케 하는 인원이 전철 한 칸에 구겨졌다. 그러고도 전철을 두어 대 더 보내야 ‘낑겨질 권리’가 주어졌다.


지옥철이라면 치를 떨었는데, 1년 간 볼 일이 없어 감이 둔해졌나 보다. 미니버스를 타면 더 빨리 도착할 거리를 굳이 발을 들이밀어 전철을 탔다. 버스로 15분 거리를 40분 만에 도착했다.


“요하니스, 새로 오픈한 경전철 타봤어?”

“아니? 난 안 타봤어. 별로 타보고 싶지도 않아.”

“아 진짜? 왜?”

“그거 내려서 밀고 싶지도 않고. 사람도 너무 많잖아. 설마 유나, 너 벌써 타본 건 아니지?”

“응…”


기왕 들킨 거 인증샷을 자랑했다. 요하니스는 시큰둥하게 들었다. 눈을 가늘게 뜨고 요하니스를 보았다. 정말 그다지 궁금해하지 않는 눈치였다. 15분 거리를 한 시간 가깝게 걸려 갔다고 하면 흥미를 완전히 잃을 것 같아서 그 말은 쏙 뺐다.


어쨌든 나도 경전철을 타보았다!



Think Globally, Act Locally

에티오피아에서 살다 보면 같은 지구, 같은 시간에 있지만 마치 완전히 다른 시대에서 숨 쉬고 있는 묘한 기분이 들 때가 많다.


이를테면 길 위에서 체중계를 놓고 단돈 1 비르에 몸무게를 재어주는 아이들을 마주할 때, 미니버스에서 요금을 걷고 정류장마다 손님을 태우고 내려주는 직원들을 볼 때, 경전철의 최초 도입에 시끌시끌한 모습들을 바라볼 때...


그런 이질감에 부딪힐 때마다 나는 늘 ‘Think Globally, Act Locally’를 되새긴다.


같은 눈높이에서 함께 하는 것. 내가 지금 이곳에서 부대끼며 살아가기에 할 수 있는 것들을 감사히 여기며 함께 하는 것.


에티오피아에 있는 하루하루를 더욱 감사하며 귀중하게 보내야겠다.


@construdtionreviewonline
이전 04화 ‘네고’의 심오한 세계를 아십니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