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철도 Sep 20. 2024

뇌출혈, 재활 치료와 운동

종로체육문화센터(2023.6.16)

서울 이송 후 강북삼성병원에 1주일 입원하였다가 퇴원(4.24)하자마자 바로 재활 운동과 치료를 시작하였다


재활치료는 매주 2회 병원 재활치료센터를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으로 예약을 마쳤으며, 45일간의 재활치료 후에는 '종로문화체육센터'를 정기 등록하고 6.16부터 센터 헬스장에서 재활 운동을 시작하였는데 사용료가 사설 헬스장보다 저렴하고 시설도 좋았으며, 집 앞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체육센터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어 더 이상 가족들의 도움 없이도 운동할 수 있어 좀 더 독립적인 활동을 하게 되었다


재활치료는 강북삼성병원 재활치료센터에서 45일간 열심히 받았는데 성심성의껏 치료해 주신 물리치료사님과 담당 교수님 등 의료진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안산과 인왕산이 집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다는 것이 나에겐 큰 축복이었다!"


아울러 시간 날 때마다 집 앞 독립문 공원에서 시작하여 안산 둘레길, 인왕산 공원으로 운동범위를 넓혀 갔는데 퇴원 후 3개월이 지날 즈음에는 안산 둘레길(7.5Km)을 2시간에 주파할 수 있게 되면서 큰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병원 재활치료를 졸업한 후에는 집 근처 헬스장을 알아보았지만 뇌출혈 환자의 회복 치료를 위한 운동을 할 수 있는 적당한 헬스장을 찾기 어려웠는데, 하나는 고층이었고 다른 하나는 줌바 댄스와 같은 단체운동 위주의 헬스장이었다


그러던 중 문여사가 수영 강습을 받아오던 문화체육센터에 헬스장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는데, 매 시간마다 집 앞에서 셔틀버스를 탈 수 있는 것도 더욱 매력적이었다


'각 구청에서 운영하는 문화체육센터는 시설도 좋고 저렴하므로 이용하면 아주 좋음'


처음 체육센터를 방문해 헬스장 매니저에 어떻게 하는 게 좋은지 문의하니, '무조건 등록하고 일단 시작해 보라!'면서 어느 헬스장이든 꾸준하게 이용하다 보면 저절로 기구 사용법을 알게 된다고 귀띔해 주었다


문여사의 적극적인 지원하에 6월 16일 등록을 마치고 매일 10시부터 12시 반까지 1주 6일을 꾸준히 헬스장에 출근하였다


헬스장에 가기 전 유튜브를 통해 익힌 나의 헬스장 루틴은 다음과 같다


1. 준비운동(15분) : 원래 뱃살 빠지는 15분 운동이지만 사고 후 상당기간 병원침대에 누워 있다 보니 딱딱하게 굳은 몸을 풀어주는데 아주 제격이었음


2. 기구운동(3-4종, 20~30분) : "Planfit"가 헬스장 기구들을 분석,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추천해 줌


3. 실내 자전거 타기(20분)  

- 약해진 허벅지 근육을 회복시키고 다리힘을 보강하는데 도움을 받았으며 20분 만에 땀을 흠뻑 낼 수 있음


2023년 6월 16일부터 11월 18일까지 5개월 동안 1주 6일 헬스장에 출근하여 1시간 30분 운동을 하고 난 후, 흘린 땀을 씻기 위해 샤워를 하고 나면 다시 태어나는 기분을 느낄 수 있고, 정기적인 생활 루틴을 만들어 주어 가족들과의 관계에서도 좋았으며 건강 회복은 물론 정신건강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이전 19화 뇌출혈, 퇴원 후 첫 검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