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공방 운영 세 번째, 유튜브 클래스
이제 당신은 다양한 온라인 클래스 업체들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온라인 클래스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에 대해서도 깨닫게 되었죠. 하지만 바로 정식으로 온라인 클래스를 시작하는 것은 망설여지나요?
그렇다면 스마트폰 하나로 지금 바로 시작이 가능 한 유튜브 클래스로 워밍업 해 보세요. 준비운동 하듯 가볍게 시작 한 유튜브가 당신의 공방을 든든하게 지켜 줄 기둥이 될지도 모르니까요!
플랫폼 업체와 함께 진행하는 온라인 클래스는 적게는 여러 개, 많게는 수십 개의 영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짜임새 있는 구조를 계획해야 하지요. 기초부터 고급 기술까지의 다양한 기술을 선보이거나, 각 분야 별 세분화 된 기술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다양한 난이도와 기술을 선보여야 하는 만큼, 처음부터 몇 시간 분량의 온라인 클래스를 제작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어요.
유튜브 클래스는 온라인 클래스에 비해 자유롭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몇 분 이내의 쇼츠 영상부터 몇 시간 분량의 브이로그까지 자유롭게 촬영하고 업로드할 수 있지요. 누구든 크리에이터가 되어 촬영하고 공유할 수 있어요.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느니 만큼 그 영향력 또한 막강하답니다. 2021년 기준 한국의 유튜브 사용자 수는 4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국내 인구의 80%를 웃도는 숫자라고 하니 굉장하지요. 한국 사용자들의 월평균 유튜브 사용 시간은 약 30시간이라고 합니다. 어린아이들과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최소 하루 1시간 유튜브를 시청한다는 것이지요.
유튜브에 클래스를 업로드하는 순간, 당신은 전국, 아니 전 세계의 유튜브 사용자들을 당신의 예비 수강생으로 만들 수 있게 된답니다! 정말 멋지지 않나요?
유튜브에 클래스 영상을 올리다 보면 혹여나 이런 두 가지 걱정이 생길지도 모르겠어요.
첫 번째 걱정. "이미 유명한 유튜버들이 많은데, 내 영상을 볼 사람이 있을까?"
유튜브 세상에는 약 20억 명의 글로벌 사용자가 방문합니다. 이렇게 많은 사용자들이 모두 같은 영상을 시청하기를 바랄까요? 4인 가족 안에서도 모두가 다른 유튜브 영상을 보는데 말이죠.
동일한 수제 디저트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이 100명이 있다면, 그 100명이 원하는 영상은 조금씩 다를 것입니다. 조금 더 클로즈업해서 보고 싶은 사람, 조금 더 빠른 템포의 영상을 보고 싶은 사람, 강사가 직접 얼굴을 드러내고 긴 설명을 해 주는 영상을 보고 싶은 사람, 레시피의 과학적인 이론까지 설명된 영상을 보고 싶은 사람... 등등 매우 다양한 니즈가 있을 거예요.
지금 이 순간에도, 어떤 사람은 오직 당신만이 올릴 수 있는 영상을 기다리고 있을지 모르지요.
앙금플라워를 하는 당신, 다른 것은 몰라도 작약 짜는 것만은 자신 있나요? 떡을 찌는 당신, 떡제조기능사 자격증에 도전하면서 당신만의 자격증 취득 노하우가 있으신 가요? 화과자를 만드는 당신, 화과자 등분을 기가 막히게 하는 방법을 알고 있나요? 양갱을 수도 없이 만들어 보며 당신만의 농도 조절 비법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쩌면 당신에게는 공방을 순식간에 정리하는 당신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있을 수도 있고, 공방을 운영하는 효율적인 방법에 대한 팁이 있을 수도 있겠지요. 이미 터득한 당신에게는 간단해 보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수십 번을 반복 검색 해가며 간절히 찾던 영상일 수도 있습니다.
당신만의 깨알 같은 노하우와 혼자만 알고 싶은 기술을 촬영해서 유튜브 클래스로 올려보세요.
두 번째 걱정. “이걸 다 유튜브에 올려버리면 더 이상 내 클래스를 돈 내고 수강하는 사람이 없어지는 것이 아닌가?”
알짜배기 정보만 쏙 빼앗기고, 정작 열심히 노하우를 나눈 당신은 잊힐지 모를 수 있다는 불안감 말이에요.
저도 처음엔 그런 우려 때문에 유튜브를 시작하기를 망설였었답니다. 열심히 독학해서 연구 한 노하우를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한다는 것이 꺼려졌어요. 그 당시 저는 양갱을 투명하게 표현하는 투명 양갱 레시피 작업에 몰두하고 있었어요. 투명한 양갱에 저만큼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투명하게 만드는 노하우를 가진 사람도 국내에 거의 없던 시절이었죠. 그런 내용을 영상으로 만들어서 올리면서 솔직히 “이거 괜히 죽 쒀서 남주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하지만 그런 걱정은 기우였어요. 물론 조용히 정보만 취해 간 사람들도 있었겠지요. 하지만 수많은 유튜브 클래스 수강생들은 “이렇게 좋은 정보를 영상으로 올려 주셔서 감사해요” 라며 힘을 주었습니다. 댓글로 제가 알지 못했던 정보를 남겨 주기도 했어요.
유튜브를 통해 새로운 기회가 열리기도 했지요. 제가 한 번도 가보지 못했던 나라의 사람들과 인연이 생기기도 했으니까요. 유튜브를 통해 저의 클래스를 본 리비아 여성이 비행기를 타고 제 수업을 수강하러 오기도 했습니다. 베트남에서 해외 출강을 해 달라고 클래스 문의가 오기도 했었고요.
200억 명 사용자를 가진 유튜브가 주는 기회, 대단하지 않나요?
성공하는 유튜버가 되는 데 있어 의외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미모? 아닙니다. 재능? 아니에요.
정답은 바로 '인성'이랍니다. 한 유튜버의 강연에 의하면 “요즘 이용자들은 누군가를 구독할 때, 생각보다 크리에이터의 인성을 중요시 여긴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사람들은 '좋은 사람'이 만드는 '양질의 콘텐츠'를 시청하길 원한다는 것이지요.
저는 창업 3년 차에 미루고 미루던 유튜브를 시작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했던 것은 새해에 결심한 작은 다짐 때문이었어요. 감사하게도 저는 불과 1-2년 만에 다양한 업체와 협업도 해 보았고, 화과자와 양갱 분야에서 유명한 선생님도 되었어요. 그런데 갑작스럽게, 온 세상이 작당모의라도 한 듯 모든 일들이 잘 풀리지 않고 무너지는 듯한 경험을 하게 되었답니다.
그 슬럼프를 빠져나오면서 스스로에게 다짐한 것이 있어요. 내가 가진 것을 나누고 베풀며 살자고요. 가진 지식을 나 혼자 가지고 있으면 썩게 되지만, 나누고 흘러 보내면 더 많은 열매로 저에게 다시 돌아올 것을 믿으면서요.
어떻게 되었냐고요? 제가 나누고 흘러 보낸 지식은 선순환되어 제게 돌아왔습니다.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 고인 물이 아닌, 쉬지 않고 흐르는 맑은 물이 되어서요. 저 혼자만 만족시키는 지식이 아닌, 더 많은 사람들의 하루를 풍요롭게 해 주는 정보가 되어주었겠죠.
당신이 가진 소소한 정보를 하나 둘 영상을 만들어 올려보세요. 나누고 싶어 하는 착한 마음을 사람들도 알게 될 거예요. 어느 날 아침 당신의 구독자도 쑤욱 늘어 나 있겠죠. 당신의 마음을 알아주는 찐 팬들도 점점 불어 날 거예요.
옥스퍼드 이코노믹스 사장인 아드리안 쿠퍼는 “유튜브는 한국인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데 도움을 주고, 한국 크리에이터의 창의적인 콘텐츠가 전 세계 시청자들과 쉽게 만날 수 있도록 교두보 역할을 하는 플랫폼”이라고 했습니다. 특히 팬데믹을 거치면서 유튜브의 역할도 커졌지요. 많은 이용자들이 유튜브로 도움을 얻거나, 새로운 수익원을 찾았다고 합니다.
물론 유튜브에 올리는 동영상 자체로 수익을 얻게 되려면 유튜브에서 규정 한몇 가지 체크 포인트를 달성해야 합니다. 구독자가 1000명이 넘고, 지난 1년 동안의 총 재생 시간이 4000시간이 넘어야 하지요.
하지만 유튜브 동영상 만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사실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유튜브를 통해서 아름다운 나눔을 실천하다 보면 유튜브 수익보다 훨씬 더 큰 보상이 따라올 테니까요.
지금 손에 들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오늘 당장 유튜브의 세계로 출근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