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도 헤도헨 Apr 09. 2024

물음표의 맛, 양배추참치덮밥

한 그릇 뚝딱 후 첫째의 평, "맛은 있는데, 잘 질리고 내 스타일은 아냐."



양배추가 많아서 '양배추 요리'를 검색했더니, 유행이라도 있는 것처럼 몇 가지 요리로 수렴되었다. 그중 식사가 되면서, 호불호 없고, 만들기도 만만한 '양배추참치덮밥'을 해보았다. (<나 혼자 산다>에서 규현이 만들었다고.)


1. 양배추를 채 썰고 씻는다.

(나는 양파 추가. 당근, 부추도 좋겠다.)


2. 팬에 기름 두르고, 양배추(+채소)를 볶는다.

(버릇이 되어 파기름 냄. ㅋ)


3. 참치 넣고 같이 볶다가, 간장과 매실액으로 간한다.

(원래 양념은 굴소스+참치액인데, 없으니까.)


4. 밥 위에 얹고, 계란후라이 살포시, 참깨 솔솔.

(1인분 할 때는, 원팬 요리처럼 양배추볶음 한가운데 계란후라이.)


식구들 모두 잘 먹었고 분명히 맛있는데, 왠지 물음표가 뜬다. 묘한 부조화의 맛이랄까? 양배추의 건강한 달큰한 맛, 그리고 통조림 참치의 거부할 수 없는 감칠맛. 이를 위해 양배추를 사진 않겠고, 양배추가 많으면 만들 수도 있겠다.






나는 둘째를 보며 종종 물음표를 띄운다.


말을 곧잘 틀리는데, 오류라 하기엔 묘하게 설득력이 있다. 이를테면, 어웅(우엉), 에채기(에취+재채기), 깜짝할 사이에 놀랄 걸(눈 깜짝할 사이+깜짝 놀랄 걸), 내가 보더니(내가 봤더니/내가 보니), 살아 없을 것 같기도 하고('살아 있을 것 같기도 하고'의 반대말), 여러 가지 모로(여러 모로/여러 가지로), 손녀 손년(손녀 손자), 느려터진 고구마(물러터진 고구마), 엄마 곯아빠졌네(엄마 곯아떨어졌네), 인간 사(한자 '사람 인').


그리고 아이가 내 사전에 없는 행동을 할 때, 내 머릿속에선 정적이 흐른다. 틀린 말을 해석할 때보다 더 어렵다.


어느 날은 놀이터에 먼저 내보냈다 가보았더니, 아이의 짐에 내가 주지 않은 간식의 흔적(빵 봉다리, 과자 껍데기...)이 있었다. 음? 눈을 씻고 찾아봐도 먹을 건 없어서,


나: (웬 쓰레기?) 이게 뭐야?

2호/10세: 으응, 저기 있던 건데 집에 가서 버리려고.

나: @.@..?


해석하느라 칭찬의 타이밍을 놓쳤다. 이제 와서 하는 말이지만, 존경한다. 그 길로 가렴, 쭉.




* 연재를 마칩니다. '빼기'의 글을 연습하는 시간이었고, 삶의 한 시절을 풀어내고 정리한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브런치에 이런 글을 써도 되나 싶었는데, 예상 외로 많이 읽어주시고 댓글로 함께 해주셔서 정말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이전 29화 슈퍼에고 쉬는 시간, 도너츠 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