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빛소금 Apr 30. 2020

육지에서도 제주에서도 미국에서도.

요가와 명상의 시작

 2018년 10월, 제주도 파란 바다 바로 옆의 뷰가 너무도 아름다운 한 카페에서 일했다.

그럼 또 얼마나 바빴겠나. 그 덕분에 카페는 시장바닥을 방불케 했다.

하루 10시간씩 근무하는 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고된 하루하루의 연속이었다.

힘들지만 어쩌랴... 꾸준히 오래 일하기로 마음을 먹고 제주도에 내려온 거라 꾸역꾸역 다녔다.

그러다 이 힘듦을 극복하고자 유튜브에 명상을 검색해서 처음 명상을 시작했다. '마인드풀 tv', '채환의 귓전명상' 등 여러 명상 관련 콘텐츠가 있었다. 자전거를 타고 바다를 바라보며 아침 명상 10분 콘텐츠를 들으면서 출근하곤 했다. 해가 바다에 비쳐 반짝반짝 빛이 나고 바람은 살랑살랑 불어오고 지금도 출근할 때를 떠올리면 가슴이 콩닥콩닥 뛴다. 살던 동네에 요가원이 있어서 요가를 다녔는데, 요가가 끝난 후에 명상할 때의 그 기분은... 해본 사람만이 알 수 있다. 왠지 명상 예찬론자가 된 것 같지만 꼭 요가를 하고 명상을 해서 그 기분을 많은 분이 느껴봤으면 한다.


 2020년 3월, 서울살이가 시작됐다. 제주도 내가 살던 동네 요가 선생님도 다시 서울에 올라오셨다.

SNS를 통해 3일 체험이 있는 걸 알게 되고 찾아갔다. 3일 동안 5시에 일어나서 7시 새벽 요가를 했는데 그 새벽 공기이며 일찍 일어났다는 뿌듯함. 요가 끝나고 하는 명상. 모든 것이 만족스러웠다. 좋은 인연도 만났다. 3일이란 짧은 시간이었지만 마지막 날엔 '소영 씨 계속 보니 반갑고 좋네요?' 이런 말도 해주었다. 2월 초반에는 코로나가 지금처럼 팬더믹 수준은 아녔어서 호주에 갈 계획이라 요가 등록을 하진 않았었다. 호주가 입국 금지되고 계속 서울에 머물게 됐다. (그럴 줄 알았으면 등록을 했었어야 했지만..... 누가 이런 일이 있을 줄 알았을까)


4월, SNS를 통해 소식을 보다  무료로 명상하는 게 있어 가서 40분간 가부좌를 틀고 명상을 했다. 오롯이 나 스스로 명상을 한 소중한 경험이었다. 40분이란 시간이 그렇게 훌쩍 지날 줄 몰랐다. 첫 시작에 선생님께서 우리 벌 받는 거 아니라고. 혹시 다리가 자세가 불편하면 얼마든지 자세를 바꾸라고 하셨는데, 오기가 생겨서 다리가 감각이 없을 정도로 저렸지만 자세를 끝까지 유지했다. 또 그 인연을 만났다. 떡도 먹으라고 하고 그동안 잘 지냈는지 안부도 물어주셨다. 솔직히 말하면 친해지고 싶다. 요가원이 멀어도 그 사람 때문에라도 다니고 싶다. 곧 요가원에서 다시 만나길 바란다. 인연이라면 또 보겠지. 그러면 이제 처음 요가를 어떻게 하게 됐는지 생각해볼까?


 2010년 여름,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요가를 등록했다. 요가 수업은 월~금이었는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조금씩 조금씩 살이 빠졌다. 그런데 주말에 요가를 하지 않고 먹으니 월요일이 되면 다시 몸무게가 원위치가 되었다. 성격상 눈에 띄게 변화가 없으면 무언가를 꾸준히 잘하지 못해서 한 달 하고 말았다. 하지만 이때 요가와 명상의 참맛을 알아버린 게 분명하다.


  2015년에 플라잉 요가도 한 번 했었다.


 2017년 미국 애틀랜타에 사는 친구네 놀러 갔을 때도 친구가 요가를 다녀서 미국판 쿠팡으로 결제하여 친구와 같이 요가를 했다. 길게 꾸준히 오래 못했을 뿐이지 육지에서도 제주에서도 미국에서도 어디서든 요가는 했다.

버킷에는 인도 가서 요가 체험하기도 있다. 다이어트로 입문하게 된 요가. 요가는 물론 다이어트에도 효과는 있지만 내게 맞는 운동이다. 한의원 원장님께서도 요가를 하면 좋을 거라고 말씀해 주셨으니 이제 앞으로는 여건이 된다면 3개월 이상해야겠다. 꾸준히 정진하여 요가와 명상 전도사가 되어보는 것도 좋겠다.


내가 생각하는 명상의 이점

1. 명상은 나와 내가 만나는 시간이다

2.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

3. 불안했던 마음도 명상을 하면 편안해진다

4. 나를 더 사랑하게 된다

5. 잠을 잘 잘 수 있다


책에서 말해주는 명상의 이점

1. 명상은 뇌의 구조를 바꾼다

2. 마음챙김은 삶의 질을 높여준다

3. 명상을 하면 피부가 좋아진다

4. 마음챙김은 불안과 우울을 줄여준다

5. 명상은 임신 가능성을 높인다

당신의 삶에 명상이 필요할 때 (176~178)

이전 05화 당신에게 커피란 무엇인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