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델라 Sep 01. 2019

복지관에서 우리 할머니가 실수했다는 연락이 왔다

    할머니가 주간보호센터에 다니신 지 일주일째. 갑작스레 요양보호사 선생님께 전화가 왔다.


    나 : (집에 오고 싶다고 조른 건 아니겠지?)


    괜한 의심부터 했다.


    주간보호센터 요양보호사 : 안녕하세요. 주간보호센터입니다. 어르신께서 바지에 실수를 하셔서요. 여기에 있는 실버 팬티와 여분 바지 입혀 보내드리겠습니다.

    나 : 실수를 하셨다고요?

    주간보호센터 요양보호사 : 네. 다름이 아니라 소변을 실수하셔서요. 괜찮습니다. 젖은 팬티와 바지는 여기에 여분으로 놓고 사용해도 될까요?

    나 : 네. 그럼요. 번거롭게 해 드려 죄송합니다.

    주간보호센터 요양보호사 : 아닙니다. 여기선 흔한 일입니다.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한 번도 없던 일이라 당황스러웠다. 오후 시간이 지나고 할머니를 마중 나갔다. 봉고차에서 내린 할머니는 한 번도 잡은 적 없는 내 손을 잡으며 집 방향으로 이끌었다. 그리고 연신 ‘가자’하시내 손을 놓지 않았다. 요양보호사 선생님께서는 상황을 자세히 전하셨고 '실버 팬티는 어르신용 기저귀 팬티이니 씻으실 때 꼭 갈아입히라' 하셨다. 죄송하고 감사하다며 인사를 드린 후 할머니를 보았다. 무언가 잘못했다는 인식 때문인지 고개를 푹 숙이고 있었다. 꼭 잡은 내 손을 바라보고 계셨고 손녀에게 이런 모습을 보이는 걸 부끄러워 할머니의 마음도 이해되었다. 할머니는 단 한마디 말이 없었다. 기분을 풀어줄 겸 화재 전환을 했다.


    나 : 할머니 나 집에 있으니까 좋죠?

    할머니 : 아 그럼. 좋고, 말고. 당연한 걸 물어?

    나 : 진짜요? 얼마큼 좋아요?

    할머니 : 좋지 그럼. 나 혼자 있으면 뭐해. 나는 너 의지하고, 너는 나 의지하고. 맞지?

    나 : 맞아요.

    할머니 : 나는 너 의지하고, 너는 나 의지하고.


    할머니는 처음으로 나에 대한 믿음을 표현했다. 할머니를 위로하려 농담 삼아 말을 건넸는데 진심 어린 말에 감동했다. 나는 집에 도착하자마자 통풍이 안 되는 기저귀를 갈아입혀야겠다고 생각했다.

 


    나 : 할머니. 지금 입고 있는 팬티 갈아입어야 돼요. 여기 팬티 중에 하나 골라 봐요.

    할머니 : 왜? 왜 갈아입어? 지금 입고 있는 것도 괜찮아.

    나 : 그 팬티 할머니 것 아니에요. 그거 복지 관거야. 그거 내가 내일 선생님한테 드려야 하니깐 지금 벗어서 줘요. 미리 챙겨 놓게.


    요실금으로 축축해진 팬티가 부끄러웠는지 돌돌 말아 화장실 귀퉁이에 두셨다. 할머니가 직접 빨아서 준다는 것을 말리고, 할머니께서 한눈 판 사이 검정 비닐봉지 안에 기저귀를 넣고 꽉 묶었다. 검정 비닐봉지가 보이면 쓸모 있는 물건을 죄다 버린다며 풀고 보는 할머니의 습관을 생각하며 일반쓰레기 봉지 깊숙이 봉지를 파묻었다. 할머니가 오늘의 실수만큼은 생각나지 않았으면 했다. 괜한 수치심에 휩싸여 손녀에게 부끄러워하지 않길 바랐다.

이전 15화 할머니가 나를 새벽에 깨우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