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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캐나다 해찬 Mar 13. 2024

사랑 가스라이팅

선생님은 ㅇㅇ이를 사랑해!

(아이 이름은 가명을 사용했습니다.)

유치원 교사는 사랑이 없다면 절대로 할 수 없는 직업이다. 새 학기가 시작되면서 아이들은 환경, 친구, 교사가 바뀌면서 긴장하게 된다. 시간이 지나고 점차 환경에 적응하면서 아이들도 조금씩 새로운 교실과 상황이 편해진다. 교사도 똑같다. 신학기에 교사는 늘 긴장되어 있다.


신학기에 시각적으로 보이지 않는 사랑을 아이에게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유아가 내 사랑을 어떻게 느끼게 할지 고민이었다. 어린이를 가르치는 교사로서 어떤 사랑 가스라이팅이 가장 효과적일지 끊임없이 생각했다.


아침에 아이들이 오자마자 “세모가 왔네! 우리 반에서 가장 사랑스럽고 놀잇감을 정리가 잘하는 세모가 왔구나. 선생님은 세모 사랑해”라고 반갑게 맞이했다. 등원하는 아이들 한 명 한 명마다 안아주었다. 아이들은 친구가 한 명씩 올 때마다 같이 박수를 쳤다. 20명이 넘는 아이들을 안아주고 칭찬을 말하는 과정이 아침부터 조금 피곤하기는 했다. 어린이는 환영받고 사랑받아야 할 존재이기 때문에 교사의 사랑 가스라이팅은 계속됐다.


어느 날, 아침에 바빠서 한 아이가 들어온 것을 보지 못했다.

“선생님, 왜 친구들이 저 왔는데 박수 안 쳐주고, 선생님은 환영의 인사 안 해줘요? 환영의 인사해 주세요.”

유아는 친구와 교사에게 사랑받음을 알며 사랑을 당당히 요구했다.


사랑 가스라이팅 노력이 통했던 걸까?

아이들은 가정에서 “우리 선생님은 나를 사랑하나 봐. 우리 선생님 정말 예쁘고 좋아. 주말마다 유치원 가고 싶어. 유치원이 기대 돼.”라고 말했다.


한 교실은 하나의 연령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 특성에 따라 발달 수준이 빠른 아이도 있지만 느린 아이도 있다. 기질적으로 온순한 아이도 있지만 조금이라도 서운함 마음이 들면 그 자리에 멈춰서 떼를 쓰는 아이도 있다. 아이 성격이나 기질, 환경에 따라 아이가 가진 성품은 다르다.


하준이는 우리 반에서 가장 떼를 잘 쓰는 아이였다. 사소한 일을 가지고 떼를 잘 써서 이 아이에게 단호하게 지도했다. 자기가 왜 서운했는지 말도 하지 않고 10분이고 30분이고 그 자리에 바위처럼 서있는다.


“왜 그러는데? 어떤 점이 힘들었는데?”

“••••••••••”

시간이 꽤 지나고 나서 화가 풀리면 말을 해준다. 화가 풀리기 전까지 꼼짝없이 그 자리에 서 있는다. 어느 날은 화가 안 풀려서 교사 실내화 한 짝을 가지고 가지고 숨어버린다.


점심시간이 가까워져서 놀이시간을 정리해야 하거나, 더 놀고 싶은데 못하게 했거나, 친구와 놀이 상황에서 놀잇감을 더 사용하고 싶었는데  못했을 경우도 떼쓰기 행동의 원인으로 나타났다.


오후 정리 시간에 간식시간이 다가오는데 정리를 안 해서 피아노를 치면서 ‘선생님은 ㅇㅇ이를 사랑해’ 노래를 불러주었다. 유아의 이름을 넣어서 유아가 빠르게 정리를 할 것을 유인했다. 어린이들은 교사의 눈을 끝까지 바라보고  ‘나 정리하고 있다고요. 내 이름 빨리 넣어달라고요.‘ 마음의 소리로 말하며 정리에 총력을 다했다.


하준이가 손을 들어 물었다.

“선생님, 왜 제 이름 안 넣어요? 선생님은 하준이를 사랑해해 주세요.”

갑자기 하준이한테 장난이 치고 싶었다. 하루에도 떼쓰기를 밥 먹는 것처럼 하는 하준이가 내 장난에 대수롭게 반응하지 않을 것 같았다.

“하준아. 선생님은 하준이를 안 사랑해서 하준이를 사랑해 못하겠어. 미안해.”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하준이는 그 자리에서 대성통곡을 하면서 울고 불고 난리를 했다. 꼭 우주가 무너진 것처럼 울어대는 하준이를 보면서

“하준아, 선생님이 미안해. 하준이 엄청 사랑하는데 선생님이 장난치고 싶어서 안 사랑한다고 했어. 선생님 나쁜 선생님이네.”

하준이를 꼭 안아주었다.

“선생님이 하준이 안 사랑한다고 해서 서운했어?”

하준이는 울면서 고개를 끄덕거린다.


“다음번에 선생님이 00 이를 사랑해할 때 하준이 이름 먼저 넣어줄게. 약속! ”


하준이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하고 나서 하준이는 다행히 나의 사과를 받아 주었다. 늘 사랑한다고 말하는 교사의 말에 아이들은 사랑 가스라이팅을 당했다. 유아에게 교사는 온 우주이다. 우주가 무너지는 순간 아이들의 마음에 상처를 입는다. 어린이는 늘 사랑받고 싶어 하고, 안기는 것을 좋아하며, 인정받고 칭찬받는 것을 즐긴다.


문제가 있는 아이도, 행동이 느린 아이도, 눈치가 빠른 아이도, 놀이를 좋아하는 아이도, 지적인 궁금증이 많은 아이도, 상처가 많은 아이도, 기질이 까다로운 아이도,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아이도, 여유로운 가정에서 성장하는 아이도, 말이 많은 아이도 교사에게 늘 사랑받고 싶어 하는 어린이다. 교사의 말을 온 우주처럼 생각하는 착한 어린이기 때문이다.








* 싱그러운 캐나다의 삶을 인스타로 많이 공유할 예정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인스타에 놀러 와주세요! 감사합니다.


@canada_haechan

https://www.instagram.com/p/CxxUjHXPGEq/?igsh=NnM1Nnp5bTh2NDE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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