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윤 Oct 30. 2022

나의 내담자에게

두려움, 증오, 사랑의 내면으로 들어가는 불안하고도 아름다운 여행의 동반자로 나를 선택하고 믿어준 내담자들이 있었다. 그 믿음을 외면하지 않기 위해, 나의 감정과 경험을 부지런히 탐색하고 게워냈다. 나의 진심과 전문적 노력이 내담자의 마음에 닿을 수 있기를 바랐다. 그러나 내담자의 세계 속에서 나는 때로 또 한 명의 방임자, 가해자, 침입자였다. 인내하고 견디는 시간들이 속에서 종종 좌절했고 내담자를 원망하기도 했다. 내담자도 마음 급한 초심상담사를 견뎌내 주고 있다는 걸 깨닫는 데는 시간이 필요했다. 함께 견뎌낸 시간들 속에서, 서로를 있는 그대로의 고유한 존재로 경험할 수 있었던, 드물지만 귀한 순간들이 내 마음속에 잊지 못할 순간으로 보관되어 있다. 그 기억이 나를 움직이게 한다. 


초심자로서 겪어내고 있는 시행착오가 많은 나와 함께 해주고, 마음의 연약함과 강인함을 가르쳐준 내담자들에게, 진심을 담아 존중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이전 09화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자기 돌봄 전략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