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봉희 May 19. 2020

올해까지만, 같이 지낼래

 얼마 전, 자전거를 제대로 세우지 않아 땅으로 꼴깍 넘어지게 만드는 사건이 있었다. 자전거를 세우고 내가 등을 보이자마자 쿵 하는 소리에 어깨가 움츠러들며 들썩였었다. 잠깐 놀라긴 했지만 내 부주의로 자전거를 넘어트리는 일이 종종 있었던 터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일으켜 세웠다. 잠시 후 자전거를 세우며 별일 아니라고 생각했던 쿵 소리가 별일이었음을 깨달았다. 맙소사. 왼쪽 브레이크 손잡이가 없는 거 아닌가. 쇳덩이 브레이크 손잡이가 바닥과 부딪히며 부러진 거다. 충격적이었다. 순간 오른쪽 손잡이를 향해 고개를 돌렸다. 다행히 오른쪽은 손잡이도 브레이크도 제자리에 있었다.

 

 조금 더 같이 지내고 싶은 이 녀석이 자꾸 나 때문에 부러지고 망가져서 엉엉 울고 싶었지만, 우선은 외출하던 중이었기에 시간을 지체할 수 없었다. 슬픔이 덜컥 밀려오기 전 정신을 차리고, 오른쪽 브레이크는 아직 살아있으니깐 다행이지 싶은 마음으로 페달을 다. 왼쪽 브레이크가 앞바퀴인지 뒷바퀴 인지도 모르는 자전거 주인은 막상 달려보니 큰 불편함이 없고, 오히려 브레이크 손잡이가 없는 게 웃겨서 혼자 투명 브레이크라며 손으로 브레이크 잡는 척을 하고 사진을 찍고 놀았다.

 

 그날 오후, 신랑에게 브레이크 사건을 이야기했다. 신랑은 위험하지 않냐며 자전거를 새로 장만하자고 했고, 나는 괜찮다고 조금 더 타고 싶다고 말했다. 그렇게 아무 탈 없이 며칠을 타고 다녔다. 그러다 뒷바퀴가 터지는 일이 생겨 자전거를 끌고 신랑과 집에서 15분 거리에 있는 자전거 가게로 향했다. 자전거 가게를 가는 길에 신랑은 또 자전거를 바꾸자는 말을 했다. 브레이크 손잡이도 부러지고, 바퀴도 마모되고 얇아서 위험하고, 혹시 자전거 색깔 때문인 건지 여러 가지 이유와 궁금증을 나열하며 자전거를 바꾸지 않는 거냐고 물었다. (참고로 내 자전거는 분홍색과 하얀색의 조합으로 아주 사랑스럽다. 휠에는 서울로 상경하고 별 장식도 달아줬었다. 비록 지금은 꼬질꼬질해졌지만)


 1년이 넘도록 자전거를 새로 구매하자는 신랑의 오랜 설득에도 내가 자전거를 바꾸지 않고 잊을 만하면 병원을 찾는 이 녀석을 고집하는 이유가 있다. 스물네 살, 독립하고 내 돈으로 장만한 첫 자가용이기 때문이다. 당시 완조립 자전거는 가격이 비싸서 반조립 제품으로 사고 조립을 못 해 애를 먹었었지만, 그 시간마저도 즐거웠다. 독립하고 세 번의 이사를 모두 항상 함께 다녔던 녀석. 멀리는 못 가더라도 내 콧구멍에 바람도 틈틈이 넣어주고, 이사할 때마다 길치인 나를 조금 더 빠르게 새로운 동네에 적응하게 만들어줬던 녀석.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내 모습을 본 지인들은 자전거가 나와 잘 어울린다며 가끔 기분 좋은 말도 해줬었다. 지금은 철로 된 부분이 여기저기 녹슬어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지만, 쿨하게 보내줄 수 없는 내 5년.

 

 신랑에게 자전거 가게를 가는 동안 자전거를 쉽게 바꿀 수 없는 이유를 설명했다. 그리고 "올해까지는 이 자전거 탈 거야. 내년에 새로운 자전거를 살 건데 내년에 바꾸는 자전거는 지금보다 바퀴가 작아지면 안 되고, 오빠 자전거만큼 바퀴가 두껍고 바구니가 좀 더 큰 자전거로 내가 번 돈으로 장만할 거야. 자가용은 내 돈으로 사고 싶어."라고 말했다. 앞으로 남은 스물아홉의 시간 동안 부지런히 이 녀석과 좋은 곳을 많이 다닐 거다. 신나게 페달을 돌리고 바퀴를 굴리며 포근한 봄도 뜨거운 여름도 시원한 가을도 차가운 겨울도 즐겁게 마무리할 거다.

이전 11화 우리의 여름 이야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