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레인 Apr 15. 2024

편안함을 선물할게.

"언니는 회식 자리에서도 그렇게 경직돼 있어?"


생각 많아 느린 나는

거침없는 그녀의 말투를 좋아한다.


규정에 맞춰 올바르게

바른 자세로_


남의 시선에 맞추는 게

익숙하다 못해 당연해서


혼자 있을 때조차

어깨와 턱에 힘을 준 채

어딘지 모르게 불편한 모습


그녀의 말에

평소의 내가 긴장 상태임을 알았다.



이완을 익힌 건

그 후로도 한참이 지나서였다.


편안함보다 불편함이 편했으니까.


편안함을 몰랐다.

모르는 걸 자신에게 해줄 수 없었다.


사회생활에선

아무 어려움이 없었으나,

결혼 후 집안에선 달랐다.


가장 가까운 가족에게조차

잘난 모습, 못난 모습

그대로의 나를 보여주려 하지 않고

좋은 모습, 바람직한 모습만 보이며

역할에 충실하려 했으니...


빵 터지는 건 시간문제였다.


이리저리 맞춰주고

억지웃음을 짓다가 

참지 못하고 가슴을 치던 날,


자신에게 편안함을 선물하지 못했던 나는

제일 편해야 할 사람들마저 불편하게 만들었으며

결국 서로에게 상처를 주었음을 알게 되었다.


"

어려우면 부탁하면 돼.

돌아가지 말고 비켜달라고 해.

신발 벗고 여기 발 올리면 편해.

뒤에서 빵빵해도 네 속도만 지키면 되는 거야.

남의 시간에 맞추지 말고 네 스케줄에 맞춰.

"


해보니 정말 좋은 것도 있었고

연습이 필요한 것도 있었고

그래도 하기 힘든 일도 있었다.


중요한 것은

 

불안하지만 불안한 줄 몰랐고

긴장하고서도 긴장한 지 몰랐던 내가

그 감정을 알아봐 주기 시작한 것이다.


그렇구나.

내가 지금 불안하구나.

내가 지금 불편하구나.


알아차리고 인정하면

흘려보낼 수 있다.


저항하는 것은 지속된다.


바꾸려고 노력하거나

없애버리고 싶은 마음이 강력할수록

부정적 감정은 오히려 더 들러붙는다.


조급함. 불안감.

잘 보이고 싶은 마음.

부족할까 봐 두려움.


그래 그런 감정이 있다.

그런 감정을 느끼기 싫다는 강박관념도 있다.


생각과 감정은 나의 일부지만

나의 전부는 아니다.


인지한다. 

없애버리려고도 하지 않는다.

흘러가게 내버려 둔다.

그저 알아차릴 뿐이다.


"

이완해야 한다.

쉬어야 한다.

헌신해야 한다.

"


좋은 것도

또 하나의 규정이 되어선 안 된다.


이완하지 못하는 나도

쉬지 못하는 나도


만족하지 못해

끊임없이 '더'를 요구하는 나도


사랑하기 힘든 나도

미워하는 나도


괜찮아.


힘을 빼고,

그저 바라보는 거야.


편안함을 선물할게.



이전 21화 두려움의 느낌이 어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