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뿌리와날개 May 15. 2021

한 얘기 또 하고 또 하고 또 하기 싫어서

내가 이혼한다고 하니 다들 궁금한 게 많았다.

아는 사람이 열이면 열 번을 얘기해줘야 하니 힘들더라.



그래서 그냥 블로그에 올리고 읽으라고 했다.

아이가 옆에 있는데 매번 전화통 붙잡고 일이 이러이러하게 됐다며 남편 욕을 하는 것도 바람직한 일은 아닌 것 같기에.

블로그에 올리니 편하다.







또 내가 생각보다 잘 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것 같다.

이혼한다고 맨날 눈물바람에 우중충하게 사는 건 아니니까.

만리타국에서 애 하나 데리고 이혼당한다고 우리 아빠는 내가 엄청나게 비참하게 사는 줄 알더라.

그렇지는 않은데...



그 자식의 가장 고마운 점이라면 독일 시민이라는 것.

그리고 내 아이가 독일 시민이라는 것.

그 덕에 나는 독일 정부로부터 독일 여권을 가진 아이의 보호자로서 함께 보호와 지원을 받고 있으니 말이다.



나는 여기서 나를 힘들게 하던 남편과 함께 살고 있지만 않을 뿐 내 자식도 있고, 내 방도 있고, 내 계좌도 있고, 내 돈도 있고, 나를 도와주는 많은 사람들과 나를 생각해주는 친구들과 이 총체적 난국을 잘 헤쳐나가고 있다.



더구나 그 망나니 남편으로부터 떨어져 나온 덕에 하루가 다르게 독일 생활에 잘 적응해나가고 있으니.

남편과 헤어지고 나서 나는 더 독일식으로 먹고, 독일 사람들과 더 많이 부딪히며, 독일 사회에서 살아가는 법을 몸소 배우고 있다.



이보다 더 좋을 수가 있을까?

생각하기 나름이다.







내가 우리 빈이와 잘 지내고 있다는 것을, 비록 어려운 상황이지만 그 와중에도 삶은 흘러가고 틈틈이 웃으면서 재미있게 산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 밑바탕에는 당연히, 우리처럼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이 우리를 보고 힘을 내기를 바라는 마음이 깔려있다.



포기하지 말기를.

지금 이 어려움도 결국은 다 지나간다는 것을.

그리고, 동이 트기 전 새벽하늘이 가장 어둡다는 것을.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모두가 알았으면 좋겠다.

다들 힘내세요! ^^



*이 글은 현재 사건이 아니라 2015-2018년 사이에 제 블로그에 썼던 글을 옮겨온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 원본과 사진은 아래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m.blog.naver.com/frechdachs 


이전 05화 Mädchenname, 처녀 적 이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