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인싸인지 아싸인지 중요해요

by N잡러

“중학생이 되자 같은 학생들 사이에도 어렴풋이 계층이 나눠지기 시작했다. 인기가 많은 아이, 없는 아이, 인정받는 아이, 무시당하는 아이, 모두 자신의 위치에 무관심할 수 없어졌다. 어떤 그룹에 속하느냐에 따라서도 학교생활이 180도 달라졌다. 중학생은 새떼나 마찬가지인 것이다. 모두가 날아가는 방향으로 자연스레 몸이 반응해 생각 없이 따라가는. “ 『침묵의 거리에서』


중학생이 되면 사춘기가 시작되고 부모와 대화가 점점 없어집니다. 부모모임도 초등 때와는 다르게 별로 많지 않습니다. 물어봐도 “몰라. 내버려 둬. 알아서 할게.”라는 답만 돌아올 뿐입니다. 또래관계가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는 시기입니다. 인싸(인 싸이더의 줄임말)와 아싸(아웃사이더의 줄임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인싸가 되지 못한다는 것은 무리에 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너무 튀어도 안 되고 너무 뒤처져도 안 됩니다. 그래서 같은 패딩 점퍼를 입고 인싸임을 나타냅니다.


초등학교 때 전학은 적응하기 어렵지 않지만 중등은 다릅니다. 이미 그룹이 지어진 이후에는 인싸가 되기 쉽지 않지요. “학기 중에 전학을 왔는데 아이들은 학기 초부터 친한 친구들이 정해져 있었어요. 게다가 그 아이들은 초등학교도 같은 학교를 나와서 서로에 대해 잘 알고 있죠.”했습니다. 아버지의 직장 때문에 전학을 왔는데 적응을 못하고 결국은 왕따를 당했다는 것입니다. 아이는 이전 학교로 가고 싶다고 한다면서 어떻게 하면 좋겠냐고 물어왔습니다. 전학 오기 전엔 아무 문제없었답니다.


중등은 학기 초에 극도로 예민합니다. 서로에 대한 탐색을 벌이며 친구관계가 형성이 됩니다. 심한 아이는 울며 학교에 안 가겠다고 합니다. 예전엔 공부를 잘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가 서로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요즘은 공부보다 중요한 기준이 ‘인기’입니다. 무엇이든 인기가 있는 아이는 학교생활이 어렵지 않습니다. 인기 있는 아이는 재미있는 아이인 경우가 많습니다. 오죽하면 ‘진지충‘이라는 말이 있을까요. 심각하고 진지한 것을 싫어하는 단면을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한 중학생이 학교에서 왕따 당하는 아이를 보호하고 같이 어울리다가 그 아이마저 왕따를 당하고 결국 자살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한번 아빠가 되면 인싸가 되기 어렵습니다. 아싸로 낙인이 찍히는 것이지요.


학폭 건수를 살펴보면 중학생보다 초등학생이 더 높습니다. 실제 학폭의 심각성은 초등보다 심각하고 발생건수가 적은 것은 실제로 없어서라기보다 알려지지 않은 것이 아닐까 합니다. 학교생활, 친구에 대해 초등 때보다 부모와 대화가 적어집니다. 시시콜콜 알게 되는 초등과는 다른 것이지요. 오히려 성폭력과 같은 심각한 사안은 아이들은 다 알고 정작 부모와 교사만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춘기의 특징인 자기중심적 사고와 청중이 있다고 느끼며 행동하는 것들까지 포함되어 무리 지어 우발적으로 행동합니다. 자신도 주최할 수 없는 감정의 기복과 단순한 것도 생각하지 못하는 뇌의 발달까지 맞물려 어느 시기보다 위험하고 무모합니다. 그런 것에 비하면 초등학생보다 학폭 발생건수가 적다는 것은 알려지지 않았다고 하는 것이 더 맞을 것입니다.


하지만 신문기사에 나오는 중학생의 폭력은 일반 학교폭력과는 분리해서 봐야 합니다. 그런 일련의 사건은 일반적인 학교생활 중에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결손 가정의 문제와 가출, 범죄와 연결되어있는 경우입니다. 천종호 판사는 청소년 범죄를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폭력, 왕따를 제1유형으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해, 폭행, 감금 등 비행형 학교폭력은 제2유형으로, 학생이 학교 안팎에서 저지르는 절도, 강도, 사기 등 학생의 신분으로 저지르는 청소년 범죄를 제3유형으로, 학생을 중도 탈락한 청소년이 절도, 사기, 성매매 등 비학생이 저지르는 생계형 청소년 범죄를 제4유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신문기사에 나오는 것은 제2유형이나 제4유형으로 봐야 하는 것이지요. 대부분의 1 유형에 해당하는 경우는 인성교육의 차원으로 접근하고 2,3 유형은 범죄 심리학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keyword
이전 24화초등학생은 학폭 상황에 대한 연습이 도움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