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칼두 Oct 25. 2020

아빠5

죽음을 대면하는 우리의 태도 12

마지막 날. 


나와의 관계가 그리 친하지 않아 망설이던 친구들이 고맙게도 아침에 온다.


장례식은, 주변 사람들을 보게 해 준다. 


운구를 해줄 친구들이 와준다. 


그들이 아빠를 들고 간다.


친척들이 뒤쫓아간다.


수원에 있는 화장터로 간다.


아빠의 직장은 수원에 있었다.


낯익은 도로를 따라간다. 


마치 아빠의 차를 타고 가 듯.


항상, 꾸벅꾸벅 졸면서 갔었는데. 


이제 마지막이네.


화장터에 들어서고. 약 1시간 반이 걸린다고 한다.


아주 멀리, 유리창 너머에 있기에 멀게 느껴진다.


마치 남처럼.


실감 나는 건. 그 이후였다.


거대한 아빠는 소멸되고, 가루가 된다.


그리고 그 그 가루는 작은 항아리에 담긴다. 


그 항아리는 내가 든다.


그렇게 거대했던 아빠는


내가 두 손으로 들 수 있게 된다.


지금 내가 아빠를 들고 있어?


아빠는 어디에 간 거지.


그토록 거대했던 아빠는?


그 생각이 가장 많이 드는 건, 


화장터를 떠나 다시 묘지로 가는 길.


묘지는 안산에 있다.


나에겐 늘 집에 가는 길.


익숙한 도로를 지나, 익숙한 산을 지나, 익숙한 대형마트를 지나, 우리집을 지난다.


나와 아빠가 함께하는 마지막 드라이브.


수많은 것들이 스쳐 지나가고, 모든 것은 소멸된다.


아빠처럼.


그러니까 모든 게 끝이었다.


어떻게 아빠는 사라진 걸까.


덜컹거리는 차 안 속에서, 드문드문 그런 생각이 문득 든다.


며칠 전만 해도, 아빠와 밥을 먹고 


아빠와 이야기를 했는데,


어째서 내가 들 수 있게 된 걸까.


이유는 알 수 없었다.


다만, 이미 벌어진 일이라는 사실.


여러 생각이 혼재한 사이 묘지에 도착했다.


아빠를 들고, 아빠의 새로운 집으로 간다.


장례지도사의 안내에 따라 항아리를 넣는다.


부들부들 떨린다. 


이게 마지막. 


어째서일까.


잘 모르겠다는 대답뿐.


그렇게 장례식은 끝난다.


그렇게 내 완전했던 세계는 저문다.



이전 11화 아빠4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