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일시정지(Pause) 버튼
누르기

쉬지 않고 앞만 보고 달려가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

by 임동환
호수.jpg


요즘처럼 스마트 폰이 일상화되기 전, 과거에는 웬만한 영상은 비디오 기기로 보아야 했다. 비디오 영상을 보여주는 비디오 기기에는 일시정지(PAUSE) 버튼이 있다. 비디오 영상을 보다가 잠시 멈추어야 할 때 쓰는 버튼이 일시 정지 버튼이다. 일시 정지 버튼은 영상의 재생을 완전히 끝내는 스톱 버튼과는 달리 재생을 끝내지 않고도 잠깐 영상을 멈추게 하는 기능이 있어서 잠깐 영상을 멈추었다가 보아야 할 경우에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다. 나도 외국어 공부를 할 때 수 없이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며 비디오에서 나오는 외국어 표현을 따라 하며 외었던 기억이 있다. 일시정지 버튼은 외국어를 공부할 때 필요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인생에도 필요하다. 바쁘게 달려가는 삶 가운데, 가끔은 인생의 일시 정지 버튼을 누르고 우리의 삶을 살펴보아야 한다.


인생의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고 앞을 살펴보아야 한다. 앞을 살펴보며 이 길이 내가 가려고 하는 길이 맞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사람들은 분주하게 달려가다가 보면 내가 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생각지도 못하고 그냥 무조건 바쁘게만 살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우리는 우리의 인생의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고 내가 가고 있는 이 길이 맞는 길인지 앞을 살펴보아야 한다. 한 초등학교의 운동회에서 생긴 일이었다. 어떤 아이가 육상 경기의 출발선에 서 있다가 선생님이 시작을 알리는 총성을 울리자 그 아이는 제일 먼저 앞서서 달렸다. 그런데 그 아이는 결승선을 향해서 달려간 것이 아니라 다른 곳을 향해서 달렸다. 다른 아이들은 모두 결승선에 도착을 했는데 이 아이는 계속 운동장을 달리고, 또 달리고만 있었다. 문제는 그 아이는 결승선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고 무조건 달리기만 한 것이 문제였다. 우리도 그런 달리기 선수가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나는 바른 방향을 향해서 달리고 있는가? 가끔은 우리는 바른 길로 가고 있는지 앞을 살펴보아야 한다.


인생의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고 옆을 살펴보아야 한다. 내 주변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우리 주변에는 늘 우리가 존경해야 할 멘토와 우리와 같은 시간과 삶을 나누는 친구들과 내가 좋은 영향력을 주는 사람들이 있어야 한다. 나는 멘토가 있는가? 사람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는 사회적인 존재이다. 고민이 있을 때 찾아가서 나의 삶의 문제를 의논할 수 있는 멘토가 있다는 것은 큰 행운이다. 그런 멘토는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다. 내가 존경하는 사람에게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서 관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친구들도 마찬가지이다. 마음을 열고 대화할 수 있는 친구가 몇 명이라도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친구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서로 시간을 드려 마음을 나누는 만남이 필요하다. 내가 영향을 주고 있는 후배들은 어떤가? 내가 도움을 받고 오늘까지 살아온 것처럼 내 주변의 후배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오늘까지 살아오면서 내가 받은 지혜들을 후배들에게 나누며 그들에게 좋은 길을 열어주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때로 주변을 살펴보면 우리 주변에 이런 사람들이 보이지 않을 때가 있다. 멘토도 좋은 친구도 내가 좋은 영향력을 끼쳐야 할 후배들도 보이지 않는다. 무엇이 문제일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한 가지 중요한 것을 들어보라고 하면 내 마음이 편치 않아서 그렇다. 나도 모르게 마음의 상처가 있어서 분노하고, 나도 모르게 열등감에 시달리고, 나도 모르게 두려워하고 살아서 주변에 사람들이 다가오는 것을 나 스스로가 가로막고 있는 것이다. 내 마음속에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지? 왜 내 주변에는 사람들이 없는지를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고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인생의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고 뒤를 살펴보아야 한다. 나는 오늘까지 어떻게 살아오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오늘의 나의 인생은 매일 반복되는 하루가 연결되어 오늘이 된 것이다. 나는 매일 어떻게 살고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가끔 우리는 예상치 않는 문제가 생겨서 당황할 때가 있다. 그러나 사실 알고 보면 그 예상치 않는 문제라는 것은 이미 예상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을 알 수 있다. 동네 길가에 보면 민들레가 피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누가 그 민들레를 심었을까? 아무도 일부러 심은 것은 아니었다. 어느 봄날 바람을 타고 민들레 씨앗이 날아와 그곳에 떨어졌다. 아무도 그곳에 민들레 씨앗이 떨어진 것을 눈치 채지 못했다. 그러다 어느 날 보니 그곳에 민들레 꽃이 피어나게 된 것이었다. 우리의 인생도 그와 같다. 언젠가 내게 날아와 나의 삶에 뿌려진 민들레 씨앗처럼 다가온 문제를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그냥 그대로 방치해 두었기 때문에 나의 삶에 예상치 않은 문제가 자라나고 있었던 것이다. 많은 물을 가두고 있는 큰 댐은 하루아침에 무너지지 않는다. 댐에 작은 금이 생기고, 그 작은 금으로 물이 스며 나오는 것이 보이기 시작하면 모든 것을 멈추고 댐에서 물이 스며 나오는 원인을 찾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상치 않은 순간에 댐이 터지고 감당할 수 없는 일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오늘 우리는 어디로 달려가고 있는가? 우리의 삶의 목적이 무엇이고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앞을 살펴보아야 한다. 우리는 옆을 살펴보아야 한다. 우리 주변에는 누가 있고 그들과 나는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우리의 마음의 상처가 있어서 주변에 사람이 없다면 우리의 상처 난 마음을 치유하고 주변의 사람들과의 관계 회복을 해야 한다. 내가 지금까지 어떻게 살아오고 있는지? 매일매일 살아가는 나의 삶이 괜찮은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가끔은 인생의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며 살아가자.




keyword
이전 10화삶의 무게가 무겁게 느껴질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