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신 케이 Feb 18. 2024

실망한 스탠퍼드 아저씨

스토리포토그라피100

스토리 90 - 실망한 스탠퍼드 아저씨

Yashica T4 safari, Fuji C100 /  Bunkamura Shibuya, Tokyo - Feb


지금으로부터 약 15년 전 즈음- 대학교 방학 기간에 샌프란시스코에 3주 정도 머물렀던 적이 있다. 쭈욱 샌프란시스코에만 있었는데 아무래도 너무 무료해져서 기차를 타고 근교로 나가보기로 했다. 무작정~ 무작정~ 가다 보니 오! 그 유명한 스탠퍼드 대학교가 있다. 2010년대 초반, 스탠퍼드 대학교가 한국 내에서 사회적인 이슈로 핫했던 걸로 기억한다. 그래서 뭐,, 근처이기도 하고 어떤 곳인지 궁금했기에 가보기로 했다. 

일단~ 학교에 도착해 캠퍼스 안내지도를 보는데 와- 정말이지 무지막지하게 넓었다. (원래는 말 목장이었다고 한다.) 다음 학기 수업을 등록할 때 수업이 있는 건물 간의 거리 체크는 무조건 필수겠군..

.

그건 그렇고. 스탠퍼드 대학교도 마찬가지지만, 대학교에는 딱 ‘대. 학. 교!’만이 가지고 있는 밝은 에너지의 분위기가 있다. 뭐랄까 어떻게 보면 현실적이지 않은, 그러나 아주 멋진 미래를 꿈꾸는 '애매한 어른'들이 고군분투하고 있는 곳이다. 그래서 캠퍼스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대학생들을 구경하는 것은 지금도 꽤 즐겁다. 보기만 해도 나 또한 밝은 에너지가 충전되는 듯하기도 하고 또 스스로의 시간을 되돌아보게 돼서 흐뭇해지기도 하고 하하. 여하튼 간 대학교란 참 신비한 장소이다.

.

캠퍼스가 너무 넓어서 쉬엄쉬엄 구경하며 카페에서 커피도 마시고, 수도원 같은 건물에서는 기도도하고(앞으로는 제발 착하게 살게 해 주세요! 농담) 학교 기념품점에서는 티셔츠도 하나 샀다. 그 'Stanford University'와 함께 커다란 레드우드 나무 마크가 가슴 한가운데 대문짝만 하게 그려져 있는 티셔츠!

그다지 별생각 없이 그냥 이쁜 티셔츠로 샀고, 남은 여행 내내 이 티셔츠를 곧 잘 입고 돌아다녔다. 그리고 여행 마지막 날에도 무심결에 입었다. 공항에 도착해 비행기를 타기 위해 게이트로 가는 길. 저~ 멀리서 엄청나게 반가운 얼굴로 나를 향해(원래 이쪽으로 오고 있었지만) 다가오는 어떤 아저씨가 있었다. 착각이 아니라 나를 보고 스마일~ =) 하고 있었다. 왜 이렇게 반갑게 쳐다보지. 왠지 말을 걸 것 같은데. 난 저 사람을 모르는데. 아닌가? 아는 사람인가..? 우리 학교 교수님인가.. 아닌데.. 하는 찰나! 결국 말을 걸어왔다. 

“우와~! 스탠퍼드 대학 학생이세요!?” 

눈이 참 반짝반짝한 아저씨다.

“아- 아뇨..;; 여기 학생 아닌데요…;;”

“예?…아...;; 그럼 왜…;;”하며 내 티셔츠를 바라봤다.

예술하시는 분인지 감정 표현이 잘 전달되는 사람이었다.

‘왜 남의 학교 티를 입고 있니 동문인 줄 알았잖아. 이 앙큼한 녀석아! 어이가 없네 어휴’라고 말하지는 않았지만(당연하다. 하하) 무척이나 실망해하는 아저씨의 표정 앞에 난 엄청 머쓱해졌다. 아마도 내가 스탠퍼드 동문인 줄 착각했던 것 같다. 음.. 같은 방향인지 우린 같은 에스컬레이터에 올랐다. 그렇게 길고 불편한 에스컬레이터는 난생처음이었다.

그때 깨달았다. ‘하긴.. 생각해 보면 이상하네! 난 왜 굳이 남의 학교 티셔츠를 입고 돌아다녔지? 게다가 난 우리 학교의 티셔츠도 안 입는데 말이야.. 하하;'

-

누군가의 반가움 가득 찬 기대감을 괜히 실망시키고 싶지도 않고, 아저씨 실망한 표정이 아직도 생각나기도 해서 그 뒤로는 다른 학교 티셔츠는 절대 사지 않게 되었다. 역시 유명한 학교 굿즈는 컵이나 냉장고 자석 정도가 적당하다. 뭐 그렇다고 특별히 모으고 있지는 않지만.


@ 얼마 전 도쿄의 한 술집에서 제가 나온 대학교의 티셔츠를 입고 있는 사람을 발견했습니다. 너무너무 반가워서 스마일~ =) 하며 인사를 건넸습니다만. 제가 어렸을 때 했던 것과 정확히 같은 대답을 들었습니다. "아- 아뇨..;; 여기 학생 아닌데요…;;" 역시 세상은 돌고 도는 것이 군요. 하하.



3차원의 공간에 도형공간들이 안정적이게 어우러져 있음을 발견할 때, 수학의 기하학을 떠올린다. 일상에서 발견한 기하학적 패턴을 필름사진으로 담아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프렌즈 이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