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동욱 Feb 08. 2022

K-IFRS는 뭐고, K-GAAP은 뭘까?

스타트업을 위한 회계 (1)

회계는 회사의 실적을 말해주는 '언어'입니다. 한국에서는 한국어를 쓰고, 미국에서는 영어를 쓰듯 기업은 회계라는 언어를 통해 자신들의 영업 성과를 이야기 합니다. 소통을 제대로 하려면 아마 두 가지가 필요할 것 같아요. 하나는 같은 언어를 쓰는 것. 한 쪽은 한국어로 말하는데 상대방은 영어로 말하면 두 개 언어를 완벽히 구사할 줄 아는게 아닌 이상 대화가 잘 안되겠지요. 그리고 함부로 뻥을 치면 안됩니다. 처음 약간의 뻥은 그럴듯해 보일 수도 있겠지만, 결국 거짓말은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회계 원칙도 마찬가지입니다. 회사의 실적을 말할 때 서로 인정하고 합의하는 규칙 안에서 얘기할 수 있어야 겠지요. 그리고 진실해야 합니다. 회계의 형태를 하더라도 사실을 왜곡해서 쓰인다면 우리는 그것을 '분식회계'라고 부릅니다.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때 한국어로 말해야 할지, 영어로 말해야 할지 결정하고 말해야 하듯이 어떤 회계원칙을 적용할지 우선 결정해야 합니다.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회계 원칙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먼저 일반기업회계(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GAAP)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일반기업회계를 흔히 K-GAAP이라고 부르죠. 그런데 이 회계원칙은 한국 내에서만 통용됩니다. 국가마다 처한 제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각 나라에서 제정한 회계원칙이 동일하지 않죠. 그래서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라는 곳에서 전 세계에 적용될 단일한 회계기준을 제정하겠다! 라는 야심찬 목표로 국제회계기준(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 IFRS)라는 것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부터 이 국제회계기준을 도입하고,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K-IFRS)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K-GAAP은 한국에서만 쓰는 한국어이고, K-IFRS는 세계적 공용어의 위치에 있는 영어에 비유할 수 있을까요?


아무튼 K-IFRS는 한국 상황에 깔맞춤해서 만든 회계기준이 아닌데다, 말 그대로 원칙적으로 기술한 내용이 많아서 해석이 좀 애매하고 까다로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한가지만 예를 들면, K-IFRS에는 사용권자산이라는 개념이 있어요. 사무실을 임차할 때 K-GAAP에서는 그냥 임차료라는 비용 항목으로 끝나지만, K-IFRS에서는 사무실을 임차할 기간동안 예상되는 임차료 전체를 사용권자산이라는 자산 항목으로 잡으라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임차할 기간'을 어떻게 잡느냐는 거에요. 현 시점에서 합리적으로 추정가능한 임차기간으로 잡으라고 되어 있거든요. 단순히 계약서에 임차기간이 2년으로 되어 있으면 그걸로 설정하는 게 아니라, 임차의 자동 연장 권리가 있는지, 임대차보호법 적용이 가능할지, 회사가 다른 곳으로 이사갈 계획은 있는지, 사무실에 투자한 인테리어 자산의 감가상각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등등을 다 따져서 가장 '합리적인' 임차기간을 적용해야 합니다. 참 어렵죠. 그래서 그 기간을 너무 짧지도, 또 너무 길지 않게 적당히 '합리적인' 선에서 정하는게 보통입니다.


다행히 상장사, 그리고 상장사가 되기 위한 회계감사를 받는 회사들에 한해서만 이 어려운 K-IFRS를 적용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포함된 비상장사는 K-GAAP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하면 되지요. 스타트업 재무 담당자를 위한 글이니, 주로 K-GAAP을 위주로 얘기해 보겠습니다. 아, 비상장사인 스타트업 회사들이 K-IFRS를 쓰기 좀 쉽지 않은 이유 하나만 설명 드릴께요. 스타트업은 상환전환우선주(RCPS)라는 형태로 투자를 많이 받는데요, 이게 K-GAAP에서는 자본으로 인식되지만 K-IFRS에서는 부채로 인식됩니다. 부채는 갚을 돈이고, 자본은 갚을 필요없는 내 돈이니, 당연히 자본으로 인식하는게 유리하겠지요. 상환전환우선주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자세히 한번 다뤄 보겠습니다!


한줄 요약 : 비상장사인 스타트업은 보통 일반회계기준(K-GAAP)을 적용하고, 상장사나 상장사가 되려는 회사는 국제회계기준(K-IFRS)를 적용해야 한다.


#스타트업을위한치명적인재무상식 #스위치 #스타트업 #재무상식 #직장인 #업무팁 #비상장사 #일반회계기준 #K-GAAP #상장사 #국제회계기준 #K-IFRS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