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거 Aug 19. 2024

'숲이'가 찾아왔어요(하)

 숲이가 찾아오고 나서 우리 일상의 변화는 없었다. 아이는 순조롭게 자라났고, 와이프는 소고기를 먹지 못하는 것 외에는 입덧 이슈도 거의 없었다. 정기검진에서도 아이는 계속 잘 자라났으며, 와이프의 혈압이 약간 높아진 것 외에는 와이프 건강도 괜찮았다(아! 와이프가 코로나19에 감염 되긴 했었으나 무사히 넘어갔다).


  그렇게 임신 23주쯤 어느 날, 와이프는 반복되는 자궁수축을 느꼈고, 증상을 서치 해본 뒤 심상치 않음에 우리는 새벽에 병원으로 향했다. 아직도 와이프의 증상을 설명해 주던 간호사선생님의 워딩이 뇌리에 강하게 남아있다. 


'지금 아이가 밖으로 나오면 안 되잖아요. 그런데 아이가 나올 준비를 하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는 나오지 못하게 하려고 이러이러한 조치를 하고 있어요'


 너무나도 간결하게 사실을 초현실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해 주었고, 이게 그들의 역할이고 의무겠지만, 와우 순간 참 많은 생각이 들었다.


 문제는 그다음이다. 야간에 병원을 갔고, 우리가 다니던 병원은 야간에 한 개의 층만 운영이 된다. 즉 그 한 개의 층에서 산부인과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응급상황들이 다루어지고 있고, 그 공간에 있는 사람들은 그 상황을 거진 다 공유하게 된다.


 우선 간호사선생님께 저 말을 듣게 된 와이프의 심리적 불안감은 커져만 간다. 그런 상황에서 실시간으로 태어난 새 생명들의 울음소리가 들려온다. 당연히 누구나 이런 생각이 들지 않을까?


'우리 아이도 저렇게 건강하게 태어날 수 있을까?


잠시 후 최악의 상황을 경험한다... 아이를 잃은 산모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듣게 되었고, 그 가족들의 슬픔과 위로를 간접적으로 공유하게 된다. 그때 우리 역시 굉장히 힘든 감정을 느낀다. 아이를 잃은 부모의 슬픔을 지켜봄과 동시에, 우리에게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구나 하는 불안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가히 정말 가혹한 일일 수밖에 없다.


 그렇게 임신 23주~28주 기간 동안 와이프는 입원을 했다(불행 중 다행이랄까, 와이프 회사에서 와이프 상황을 이해하고 60일 병가처리를 해주었다). 퇴원 당시 퇴원의 조건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누워만 있기''몸 안 좋으면 즉각 병원으로 달려오기'였다.

 그렇게 집으로 왔고, 얼마 후 또다시 응급실을 가게 되었다. 그 순간 나는 속에만 품고 있었던 가족 돌봄 휴직을 사용해야겠다고 다짐하고, 바로 다음날 실행에 옮겼다(육아휴직 2년도 감사한 일인데, 두 달의 추가 휴직까지 허가해 준 회사에

감사할 따름이다).


그렇게 집에서 와이프를 간호했지만, 33주 차에 다시 입원을 했다. 불행 중 다행인 것은, '산모는 고통스럽겠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잘 쉬어준 덕분에 뱃속의 태아는 정말 최고의 컨디션으로 스트레스 없이 지내고 있다'는 담당선생님 이야기를 들었을 때다. 그리고, 병원에서 함께 지내며 자기 전 나누는 와이프와의 대화는 우리에게 굉장히 큰 힘이 되었다. 그렇게 35주 차까지 입원을 했고, '다음에 입원하면 아이 낳는 거니 걱정 마세요'라는 담당선생님의 이야기를 듣고 조금은 안심(?)하며 퇴원을 했다. 


그렇게 잘 버티고 버텨 38주 차에 뱃속의 숲이를 세상밖에서 만나게 되었다(3.9킬로 지나치게 건강하게 태어났다). 


 임신 23주 차부터 몸이 아팠기에, 와이프는 병원과  집 외에 아무 곳도 가지를 못했다(집 앞 편의점을 한 번 갔는데, 그날 바로 조기수축이 와서 응급실을 가야 했다). 정말 답답하고 고통스러운 시간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나는 너무 감사하기도 했다.


 우선 와이프가 휴식할 수 있음에 감사하다.

와이프는 자신의 일에 굉장히 책임감이 크고 열정적이다. 임신 중에도, 자신이 홀몸이 아님을 망각하고 너무나도 회사일에 집중을 했다. 우리는 생각한다. 숲이가 '엄마 건강 좀 챙기라고 이런 일을 꾸민 것은 아닌지'

 그리고, 와이프와 온전히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음에 감사했다. 와이프가 아프면서 우리 부부 모두 휴직을 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굉장히 오랜 시간 함께 있을 수 있었으며 정말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집안에서 나름의 소소한 추억들도 쌓을 수 있었다. 정말로 잊지 못할 순간들이었으며 이 역시 '둘만의 시간이 이제 많지 않을 테니 소중하게 보내세요'하고 숲이가 만들어준 것은 아닌지 생각하곤 한다. 


 이렇게 우여곡절 끝에 우리는 세 가족이 되었다. 그리고 지금 나는 27일째 육아전쟁(?) 중이다. 다음글부터는 실제 육아를 하며 겪고, 느끼는 나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기록하고 함께 나누고자 한다.

이전 03화 '숲이'가 찾아왔어요(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