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의 ODA(Official Develpment Assistance) 사업 중 하나로, 이 업계에서는 '현장 사업'이라 불리는 프로젝트를 설계, 계획, 심의, 예산, 실행, 정산 과정을 거치는 다소 복잡하기도 하며, 손이 많이 가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았다. 벗들의 이해를 돕고자 약간의 주석을 달자면, 사업기간 2025.4월부터 8월까지, 사업예산 9,207 USD(2,725,272 RS)으로, 사업명은 '한국어 정보화 연구실 신설' 주요 사업내용은 교육용 컴퓨터 설치, 전자 칠판 설치, 프로젝터 및 스크린 설치, 서라운드 스피커 설치 그 외 전기, 랜선공사, 연구실 구조변경 공사등이 추진되었다.
그리고 그 결실은 2025.07.25(금) 소박한 스리랑카식 점심으로 시작한 '프로젝트 사업의 기증식'을, 연구실 입구 벽면에 코이카와 기관의 협업으로 이 연구실이 탄생했음을 영구히 표시하는 '현판식'도 함께 진행되었다. 이로써 공식적으로 이 현장 사업이 종료하였음을 만천하에 고했다. 뒤돌아 보건대, 그 추진과정에서 여러 예상치 못한 변수를 만나기도 했지만, 결정적으로 컨트리 디렉터라 명명되는 사무소 소장의 결단과 그 현장 사업의 타당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도와준 담당 디렉터의 섬세한 리드로 인해, 이 사업이 승인되었음을 미리 밝혀두어야겠다.
여기에서 벗들에게 고하고자 하는 비하인드 스토리는 현장 사업의 설계 배경과 기관 측이 사업을 수행하는 방식에 초점을 두고 이야기를 들려드리겠다. 왜 현장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는가에 대한 타당한 대답을 찾기까지 스스로에게 반복해서 묻곤 했기에, 누누이 십여 년을 이나라 저 나라에서 봐왔던 '한국어 교실의 학습환경 개선'만을 위해서 지출하는 공적자금 현장 사업은 절대로 사절하겠다는 것이, 오랫동안 프로젝트를 대하는 일관된 소신이었다. 그 이유는 꼬질꼬질하고 너덜너덜한 다른 교실과 비교해 굳이 한국어 교실만이 럭셔리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이 몸의 소신이었기 때문이다.
그 와중에, 직업학교의 열악한 재정 현실과 충격적 ICT LAB의 교육 현장을 목도하면서, 할 수만 있다면 학교 측의 간절한 숙원 사업을 도와주고 싶다는 열망으로 가득했다. 그리고 어느 날, 부지불식중 사업의 추진 계획서를 작성 제출했다. 이 프로젝트의 탄생은, 2000년대 초 독일 모 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브라운관이 달린 육중한 IBM 모니터'가(한국에서는 박물관에서나 볼수있음)일등공신이다.더불어, 개인 랩탑 소지자들만 선별적으로 받아들여 ICT교실을 운영할 수밖에 없는, 차별적 공교육을 직면하면서, 한국어 학생뿐만 아닌 모든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프로젝트의 타당성과 방향성을 찾았다. 그 결과 '한국어 ICT연구실'이란 명칭으로 사업 프로젝트가 이어졌음을 고한다.
마지막으로 비하인드 스토리의 대미는 학교 측의 사업을 대하는 방식이다. 사업의 추진을 위해 지침서는 코이카의 공적자금 투입과 함께 공동으로 기관 측의 참여를 촉구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 사업에서 정확히 계산할 수는 없지만 대략 투입된 연인원수 300여 명(1일 투입 10명*30일 추산)의 학교 기능직 직원과 이들을 지휘한 ICT 연구실 공사의 책임자들 , 협력이란 미명아래 동원된 전공 학생들까지 계산해 보면, 투입된 인건비는 거의 사업예산과 비교해 결코 뒤지지 않는다는 것이 이 몸의 계산이다. 족히 한 달 정도기간을 두고 철거, 페인팅, 전기시설, 네트워크 시설 구축에 그들의 보이지 않는 협력과 노력이 선행되었다. 그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표한다.
그리고, 만든 이들의 우두머리 관리자의 이름을 새겨 후세에 알리는 현판의 공식을 깨고, 4mm 투명 플라스틱에 양국이 협력한 사업임을 밝히는 한글과 싱할라어 문장으로, 다음과 같은 문구로 대신하게 되었다.
한국어 정보화 연구실
한국어 정보화 연구실은, KOICA와 벨리아타 기술대학의 공동 노력으로 건립되었습니다. 이 연구실을 통해 ICT교육과 함께 한국어를 배워, 학생 여러분의 꿈을 이룰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5 JULY 2025
කොරියානු භාශා හා තොරතුරු තාක්ෂණ විද්යාගාරය
මෙම කොරියානු භාශා හා තොරතුරු තාක්ෂණ විද්යාගාරය, KOICA සහ බෙලිඅත්ත කාර්මික විද්යාලයේ සාමූහික ප්රයත්නයක් ලෙස ඉදිකරන ලදී. සිසුන් ට කොරියානු භාශාව සහ තොරතුරු තාක්ෂණය ඉගෙන ගැනීමෙන් ඔවුන් ගේ අනාගත අපේක්ෂාවන් ඉටු කර ගැනීමට මනා පිටිවහලක් වනු ඇතැයි අපි අවන්කව බලාපොරොත්තු වන්නෙමු.
25 JULY 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