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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로가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뮤지컬 <라흐마니노프>가 전해주는 메시지

by 한성

세르게이 바실레이비치 라흐마니노프.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그는 극악의 난이도(피아노 전공생들이 라흐흑라흐흐흑 운다는 썰이 있더라(...))를 가진 곡으로 유명하지만, '한국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피아니스트'라는 수식어가 종종 붙을 만큼 인기 있는 인물이다. 이런 그를 소재로 한 뮤지컬 '라흐마니노프'는 라흐마니노프 본체가 그러하듯 2016년 초연부터 2018년 재연까지 꾸준히 사랑받아왔다. 1년 반 만에 돌아온 '라흐마니노프'는 초연, 앵콜, 재연을 모두 함께한 배우들이 아닌 올뉴캐로 돌아왔지만, 라흐마니노프가 가진 위로의 힘은 여전했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여전했고, 과거와 달라진 점은 물음표로 남았다.


뮤지컬 <라흐마니노프> 공식 포스터(출처:HJ컬쳐 공식 트위터. 아래 사진과 막공 날짜가 다른데 위 사진이 맞다. 코로나로 2주 휴식기를 가졌고 최근 연장했다!)

'닫혀있던 나를 어루만진 그 울림을'


뮤지컬 '라흐마니노프'는 교향곡 1번 발표 후 이어진 악평에 마음의 문을 닫고 3년 간 칩거하는 라흐마니노프를 정신의학자 니콜라이 달이 치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관객들은 라흐마니노프가 자신의 마음속 깊은 곳에 숨겨져 있던 아픔을 찾아가는 과정을 목격한다.


라흐마니노프가 겪고 있는 일은 작곡을 할 수 없는, 어떤 면에서 보면 작곡가만이 가지는 특수한 상황이지만 사실 모든 이에게 한 번쯤은 비슷한 상황이 생긴다. 꼭 해야만 하는 일이 있는데 손에 잡히지 않을 때. 런 나를 이해할 수가 없고, 해야한다고 계속 생각하지만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때.

이럴 때 우리가 주변에서 듣는 이야기들은 대부분 '이러이러해서 저러저러하면 극복할 수 있다' 혹은 '이렇게 놀고 있으면 안 된다, 지칠수록 해야만 한다'와 (강요 같은) 조언이나 충고 같은 말들이다. 이걸 쓰다 보니 TvN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한 아이가 했던 말이 생각난다. 잔소리는 기분 나쁜데, 충고는 더 기분 나쁘다는 말.

출처 : TvN 유퀴즈온더블럭 영상 캡처

라흐마니노프는 달 박사가 등장하자마자 불쾌함을 드러낸다. 지금까지 만나온 점성술사, 목사, ... 등은 그에게 무언가를 계속해주려 했고 달 박사도 그러할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달 박사는 그를 치료할 생각이 없다고 말한다.(이 말을 듣고 환장하는 라흐마니노프가 킬포.) 그는 치료하려 한다기보다는 라흐마니노프와 이야기하기를 원한다. 사실 라흐마니노프가 누구보다 말하고 싶어 '안달 난' 상태라는 걸 알고 있으니까.

(출처: http://www.ktsketch.co.kr/news/articleView.html?idxno=5725)

"열려있었네요? 닫혀있는 줄 알았는데."


우리 모두 누구나 아픔을 가지고 있다. 그걸 말하기를 원할 때도 있지만 묻어두기를 원할 때도 있다. 하지만 묻어두는 것만으로는 아픔을 치유할 수 없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언젠가는 말을 해야겠지만, 그걸 말하고 싶은 나만의 타이밍이 있고 때로는 말할 타이밍이 오기 전까지 스스로를 다독일 시간이 필요하다. 라흐마니노프에게도 그런 시간이 필요했지만 너무나 많은 '소리'가 그를 괴롭힌다.


달 박사는 그런 라흐에게 처음으로 '기다려준' 사람일지도 모른다. 뭐 물론 자기 나름대로 어그로를(...) 끌면서 기다려주지만.(달 박사는 극 중에서 비올라를 켜면서 라흐마니노프 옆을 얼쩡거리는데, 끼익끼익거리면서 '형편없는' 비올라 연주를 하면 미치고 팔짝 뛰는 라흐마니노프가 또 다른 킬포다.)


관객들은 공연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나'의 상황을 무대 위 인물에게 투영하게 되는데, 뮤지컬 '라흐마니노프'를 통해서는 상처 받은 나를 라흐마니노프에게서 보게 된다. 굳게 닫혀있던 마음의 문을 점차 열고 달 박사에게 라흐마니노프가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하는 모습을 보면서 공연을 보는 사람들은 자연스레 위로를 받는다. 그가 곧 나니까. (게다가 라흐마니노프가 겪은 아픔은 생각보다, '한국적'이다. 폭력적인 아버지와 강압적인 선생님, 과정이 아닌 결과를 강조하는 사람들까지.)

(출처 : http://www.ktsketch.co.kr/news/articleView.html?idxno=5725)

All-NEW의 짜릿함,

새로운 라흐마니노프와 니콜라이 달


따뜻한 위로를 건네주는 내용뿐만 아니라 <라흐마니노프>는 보러 갈 이유가 2개나(?) 더 있다. 바로 올뉴캐의 배우들과 피아노. 사실 이번 <라흐마니노프>의 캐스팅이 공개되었을 때 놀라움을 감출 수가 없었다. 이 배우들이, 이 공연을? 아, 물론 역량의 문제가 아니라 너무너무 의외라서. 필자가 애정하는(a.k.a 본진) 배우도 마찬가지였는데 일단 <라흐마니노프> 제작사와 일하는 것도 처음, 이렇게 예민하고 우울한 역할도 처음, 그냥 온통 처음이었다. 다른 배우들도 비슷한 상황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뮤지컬 <라흐마니노프> 출연진. (출처: http://www.newdaily.co.kr/site/data/html/2020/03/04/2020030400031.html)

공연의 가장 큰 매력 중에 하나는 같은 역할을 하는 여러 배우들의 모습을 보는 것인데, 개인적으로 <라흐마니노프>의 경우 초연/앵콜에 출연했던 배우들의 이미지가 너무 강했다.(초연을 올릴 때 출연한 배우들의 해석이 캐릭터 설정 자체에 많이 개입되기도 하고, 두 시즌을 연달아 같은 배우들로 같은 캐릭터를 보다 보니 그랬던 듯.)래서 걱정을 많이 했지만 웬걸, 첫 공에서부터 헛된 고민이었다는 걸 깨달았다. 새로운, 그리고 다른 느낌의 라흐마니노프와 니콜라이 달이 무대에 있었으니까.


88개의 건반, 88개의 소리.

뮤지컬 <라흐마니노프>의 또 다른 주인공


뮤지컬 <라흐마니노프> 피아노를 맡은 김여랑, 김기경 피아니스트.(캐슷보드에서 직접 잘라 올린 사진이라 화질이 좋지 않다ㅜㅜ)



그리고 피아노. 농담이 아니라 첫 공을 보면서, 내가 고작 이 돈으로 저 배우들의 연기와 저 피아니스트의 연주를 같이 들어도 되는 걸까 고민했다. 물론 그전에 라흐마니노프에서 피아노 연주를 맡았던 피아니스트도 뛰어났지만, 와 이번에는 정말... 말을... 잇지 못하겠다.(?) 본진인 배우가 있음에도 솔직히 커튼콜 때 피아니스트한테 더 큰 박수를 쳐준 적도 있다.(?)

게다가 더 짜릿한 건 두 명의 피아니스트가 느낌이 다르다! 김기경 피아니스트는 파워풀하면서 강렬하다면 김여랑 피아니스트는 화려하면서 굴러가는 느낌이 드는 연주를 선보인다. 공연에 잠깐 주어지는 피아노 독주 타임(a.k.a 경피타임/랑피타임)과 커튼콜의 연주만으로도 이 공연을 보러 갈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자, 여기까지가 좋은 점. 쓰다 보니까 길어져서 다음 편으로 넘겨야겠다. 왜냐하면 <라흐마니노프>는 단점도 아주아주 명확한 극이라서.

(후기 2편 : https://brunch.co.kr/@hansung-culture/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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